마케팅조사 ) 클라이언트 기업 하나를 선정하고 이 기업이 마케팅 조사를 외부 전문가에게 의뢰하려고 한다고 가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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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조사 ) 클라이언트 기업 하나를 선정하고 이 기업이 마케팅 조사를 외부 전문가에게 의뢰하려고 한다고 가정합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마케팅조사 대상 기업 선정: 딤채
2. 조사할 문제와 연구 가설
3. 조사 설계 및 표본추출 계획
4. 예상 결과 및 의사결정시 적용 방안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4Ps란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구매촉진(Promotion)을 기준으로 전략적 의사결정을 적용하는 이론을 말한다. 제품(Product)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시장에 제공할 수 있는 것이므로 다양해진 소비자 욕구에 대한 김치냉장고의 전략이 크게 변화해야함을 말한다.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만족을 위하여 김치를 보관하는 한 가지 기능만 하는 김치냉장고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쌀이나, 야채, 생선을 보관할 수 있는 저장고를 만들어 그에 맞는 온도를 소비자가 조절하는 기존의 냉장고의 역할을 대체하면서도 자리를 차지하는 부분을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과 함께 소비자의 평균 키를 맞추어 개폐방식을 다양하게 만들어야 한다. 또한 백색가전 중 하나라는 냉장고의 기본 디자인 뿐만 아니라 아파트 시공사와 협력하여 기존의 드럼세탁기나 인덕션처럼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변영할 수 있는 것 또한 구매활동의 대상인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또 한가지 방법일 것이다. 또한 고관여 제품이 가지는 의사결정 중 충분한 정보원천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딤체가 해당 설문에서 어떤 정보를 제공하면 소비자가 김치냉장고 하면 ‘딤채’를 떠올릴 수 있는지 상표명을 알릴 방법에 대해서도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가격(Price)은 제품과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소비자가 지불해야하는 금액으로, 소비자의 소득과 제품의 가격은 구매 행위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윤창출을 위한 제품 경영의 기본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 다만 고관여제품의 경우 소비자 모두 가격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기본적으로 기대하는 만족도가 비슷하게 나오기란 쉽지 않은 편이다. 제품의 가격 차별화가 필요한 부분이 바로 이 때문이다.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선보여서 소비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가격 정책을 위해 고가격이라는 불만은 제품의 비가격적인 요인에서 만족을 느껴 절충될 수 있도록 흡수해 완화해주는 방향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김치냉장고는 고가의 제품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할부, 현금을 돌려받는 지급방식으로 구매하는 결정이 많을 것이므로 다양한 조건으로 구매가 가능하여 이점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하다. 그리고 제품의 속성 및 중요도를 판단하는 고관여제품의 소비자들은 신속한 A/S가 중요하다고 여길 수 있도록 마케팅 방향성 설정에 이 부분을 인지하여 녹일 수 있도록 충족시키는 방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통(Place) 전략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도,소매상, 유통업자 등을 선정하여 관리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하는 전략을 말한다. 특히 최근 이커머스(E-commerce)로 만들어지는 변화된 유통시장에서는 이런 유통의 경로가 매우 단축되어 빠르게 주문해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이전까지는 대형 할인매장이나 대리점, 전문매장에서 고관여제품의 정보원천을 얻어 구매까지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제는 이런 정보원천이 온라인상에서 적극적으로 공유되고, 서비스 지수나 구입 방식까지 빠르게 나오는 추세에 해당 소비자에게 친근함으로 어필할 수 있는 자사제품의 판매 유도채널이 필요하다. 또한 이런 고관여 제품을 비슷한 제품군에서 여러 가지를 사면 얻을 수 있는 구매상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전문매장이나 대리점, 대형할인매장에서도 진열 향상에 주요 자원을 투입해 제대로 된 효과가 나타나는지 판단하는 기준을 만들어 유통 및 판매가 제대로 되는지를 확인할 경로가 필요하다. 소비 촉진(Promotion)의 전략에서는 기업이 소비자의 매체 선호도를 생각해 주 광고매체에 대해 제품 홍보를 하는 정확한 전략을 세워야만 한다. 경쟁사의 고객들로 하여금 자사 브랜드의 신뢰성과 제품의 차별화된 장점을 홍보해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 개인이 가진 욕구를 이에 맞추어 생각할 수 있도록 충족 방향을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옛날의 구전활동 마케팅이 이제는 온라인 상에서 자신이 해당 브랜드의 판매원이자 안내원으로 정보와 인지도를 확산시킬 수 있는 정보를 가지고 있음을 잊지 않아야 할 것이다. 결국 소비자의 김치냉장고 제품 구매 행동에 있어서 소비자의 욕구인식, 인입하는 정보의 원천, 설문조사 시 설문자의 인구 통계적 사항, 제품의 관심도, 구입시 고려하는 속성의 중요도와 구매 후 만족도를 함께 참고하여 마케팅 전략 전승에 필요한 부분의 근거가 될 수 있도록 이용해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한류를 타고 전파되는 한국 문화에서 식품은 필수불가결한 부분이다. 실제로 미국 아마존에서 포장된 김치와 김치만두, 김치전 재료, 김치 파우더 등이 상위 판매 순위에 오르는 것을 본다면 이러한 시장 분류를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합리적 판단근거가 만들어지면 만들어질수록 다른 나라로 진출하는 시장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시야를 넓힐 수 있을 것이다. 김치를 대하는 그들의 태도가 낯선 것에서 익숙한 것으로 바뀌고 있을 때 이와 관련된 가전도 일본과 중국을 넘어 미주 시장까지 퍼질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이다. 이를 뒤늦게 확인하고 시장에 뛰어들 때는 늦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으니 미리 준비하는 기업과 브랜드만이 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는 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김치냉장고를 만들어내던 기업들도 처음에는 얼마나 많은 용량을 냉장고 안에 보관할 수 있는 지로 비교 승부를 하다가 이제는 폴더형에서 서랍형, 슬라이드 형으로, 냉장고의 외관을 재질과 색을 매번 바꿀 수 있는 디자인적 특징으로 옮겨온 것만 해도 백색가전에 소비자가 기대하는 면이 단순히 기능적인 부분만이 아닌 하나의 인테리어로,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동시에 기대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며 시장이 점차 빠르게 바뀜에 따라 이러한 기능적 특징들은 점차 늘어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5. 참고문헌:
딤채 관련 안내 http://www.dimchae.co.kr
http://www.riss.kr/link?id=T11559952
<김치냉장고 구매 의사결정 속성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연구> 2008 김민경 고려대 경영정보대학원
  • 가격4,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8.25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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