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사례관리론
1. 교재(함철호, 「사례관리론」pp. 5 – 20)를 보고 다음의 질문에 답하시오.
(교재 1장 참고) 총 20점
1)-1. 다섯 식구에 대한 사례관리 개입 후의 새로운 환경(서비스 공급처)과 새로 제공되는 자원(서비스)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10점)
1)-2. 주요 클라이언트(18세, 고3)의 강점이 무엇인지 쓰시오. (5점)
1)-3. 주요 클라이언트(18세, 고3)의 임파워먼트(역량강화) 과정과 결과를 쓰시오.(5점)
2. 민-관협력 사례관리 측면에서 다음의 질문에 답하시오. (교재 13장 참고) 총 30점
2)-1. 왜 사례관리에서 민관협력이 필요한지를 쓰시오. (10점)
2)-2. 사례관리에서 민간기관과 공공기관이 왜 정보를 공유해야 하는지 쓰시오. (10점)
2)-3. 사례관리에서 민간기관과 공공기관의 장·단점을 쓰시오. (10점)
1. 교재(함철호, 「사례관리론」pp. 5 – 20)를 보고 다음의 질문에 답하시오.
(교재 1장 참고) 총 20점
1)-1. 다섯 식구에 대한 사례관리 개입 후의 새로운 환경(서비스 공급처)과 새로 제공되는 자원(서비스)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10점)
1)-2. 주요 클라이언트(18세, 고3)의 강점이 무엇인지 쓰시오. (5점)
1)-3. 주요 클라이언트(18세, 고3)의 임파워먼트(역량강화) 과정과 결과를 쓰시오.(5점)
2. 민-관협력 사례관리 측면에서 다음의 질문에 답하시오. (교재 13장 참고) 총 30점
2)-1. 왜 사례관리에서 민관협력이 필요한지를 쓰시오. (10점)
2)-2. 사례관리에서 민간기관과 공공기관이 왜 정보를 공유해야 하는지 쓰시오. (10점)
2)-3. 사례관리에서 민간기관과 공공기관의 장·단점을 쓰시오. (10점)
본문내용
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그 사람의 표현 여부와 상관없이 욕구를 정확히 사정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민간기관과 공공기관은 협력을 하여 정보를 공유해야 클라이언트의 사례를 더 정확히 볼 수 있으며 추후 클라이언트에 맞는 대응을 할 수 있게 된다.
2-3. 사례관리에서 민간기관과 공공기관의 장·단점을 쓰시오. (10점)
먼저 민간 기관은 포괄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고 공공기관은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민간기관의 경우 대상자에 대해 접근하기 쉬운데 대상자의 인근에 있어 접근하기 편리한 것이 최고의 장점이다. 접근이 좋기 때문에 대상자를 자주 만날 수 있고 그래서 대상자의 위기 상황도 빨리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대상자와 라포를 형성하기가 쉽다. 예를 들어 상담하다가 ‘아, 이건 공무원한테는 말하면 안 돼. 자네만 알아.’ 와 같은 이야기를 하고는 한다. 그런 면에서 공공기관보다는 민간기관이 라포를 형성하기 쉽다. 또한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 역시 장점이다. 공공기관에서는 단독으로 수행하는 등 직접 서비스를 수행하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관의 특성에 따라 전문성이 있다는 점 역시 장점이다. 반면 자원이 부족하다는 점이 단점인데 물적 자원도 부족하고 법적으로 문제가 있을 경우 인적 자원도 부족하다. 또한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초 정보를 획득하기가 어렵다. 이는 개인정보 보호법 때문에 더 어려워진 면이 있다. 또한 인력이 부족한데 지적장애의 경우 사례관리하고 있는 대상자의 대부분이 10년을 넘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종결할 수 없는 상황이 많은데 해야 하는 업무 역시 많다 보니 사례 관리에만 집중하기 어렵다. 공공기관의 경우는 클라이언트의 정보 획득에 있어 용이하고 자원이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공공서비스가 풍부하다. 네트워크 구성능력 또한 우수하며 동 사례관리의 장점이 있다. 그에 비해 단점으로는 접근성이 나쁘다는 것인데 주민 센터, 행정기관이 대상자들과 멀어서 접근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또 라포를 형성하기가 어려운데 아무래도 공공기관이다 보니 대상자들은 조사한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도 현재 문제만 해결하다 보니 단기적인 문제밖에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 역시 단점이다. 민간기관과 공공기관의 장단점은 반대되는 면이 있기 때문에 서로 협력할 경우 이를 보완할 수 있다.
참고문헌
사례관리론. 함철호 지음. 출판문화원. 2020
2-3. 사례관리에서 민간기관과 공공기관의 장·단점을 쓰시오. (10점)
먼저 민간 기관은 포괄적인 정보를 가지고 있고 공공기관은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민간기관의 경우 대상자에 대해 접근하기 쉬운데 대상자의 인근에 있어 접근하기 편리한 것이 최고의 장점이다. 접근이 좋기 때문에 대상자를 자주 만날 수 있고 그래서 대상자의 위기 상황도 빨리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대상자와 라포를 형성하기가 쉽다. 예를 들어 상담하다가 ‘아, 이건 공무원한테는 말하면 안 돼. 자네만 알아.’ 와 같은 이야기를 하고는 한다. 그런 면에서 공공기관보다는 민간기관이 라포를 형성하기 쉽다. 또한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 역시 장점이다. 공공기관에서는 단독으로 수행하는 등 직접 서비스를 수행하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관의 특성에 따라 전문성이 있다는 점 역시 장점이다. 반면 자원이 부족하다는 점이 단점인데 물적 자원도 부족하고 법적으로 문제가 있을 경우 인적 자원도 부족하다. 또한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초 정보를 획득하기가 어렵다. 이는 개인정보 보호법 때문에 더 어려워진 면이 있다. 또한 인력이 부족한데 지적장애의 경우 사례관리하고 있는 대상자의 대부분이 10년을 넘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종결할 수 없는 상황이 많은데 해야 하는 업무 역시 많다 보니 사례 관리에만 집중하기 어렵다. 공공기관의 경우는 클라이언트의 정보 획득에 있어 용이하고 자원이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공공서비스가 풍부하다. 네트워크 구성능력 또한 우수하며 동 사례관리의 장점이 있다. 그에 비해 단점으로는 접근성이 나쁘다는 것인데 주민 센터, 행정기관이 대상자들과 멀어서 접근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또 라포를 형성하기가 어려운데 아무래도 공공기관이다 보니 대상자들은 조사한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도 현재 문제만 해결하다 보니 단기적인 문제밖에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 역시 단점이다. 민간기관과 공공기관의 장단점은 반대되는 면이 있기 때문에 서로 협력할 경우 이를 보완할 수 있다.
참고문헌
사례관리론. 함철호 지음. 출판문화원.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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