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성교육 )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론을 제시하고, 본인을 포함 자신의 주변 인물 중 한 명을 골라 그 인물의 리더십 유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그 이유를 쓰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소년인성교육 )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정의 및 심리학적 이론을 제시하고, 본인을 포함 자신의 주변 인물 중 한 명을 골라 그 인물의 리더십 유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와 그 이유를 쓰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정의
2) 리더십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
3) 주변 인물의 리더십 유형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고 그 욕구를 실현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반면 슈퍼 리더십은 구성원들로 하여금 스스로를 이끌 수 있도록 구성원을 이끄는 기술이다. 즉, 구성원들 스스로가 self-leader가 되어자기 자신을 이끄는 것이다. 이러한 리더십은 인간의 잠재력에 대한 낙관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일반 사람들 역시 뛰어난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본다. 나아가 외부 통제 기제로부터 자기 관리로 통제기제의 전환을 중요시한다.
(6) 긍정 리더십
긍정 리더십 이론에서는 구성원들 개개인이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을 갖고 있다고 보는 리더의 믿음을 전제로 한다. 리더는 구성원들이 개개인의 능력과 강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리더는 자신의 결점과 한계를 인식하고 이를 드러냄으로써 조직 구성원과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긍정 리더십 이론에 따르면 리더는 과업 위한 과정에서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하며 조직의 분쟁과 갈등을 판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도덕적인 역량을 갖춰야 한다.
3) 주변 인물의 리더십 유형 분석
본고에서는 필자의 과거 직장 상사의 리더십 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필자는 간호 조무사로서 병원에서 일했었는데, 지도자로서 주임 간호 조무사 선생님의 특성과 역할 수행이 매우 인상 깊었다. 리더십 상황 이론에서 주임 선생님의 리더십 유형은 과업 지향적 리더십에 해당한다. 병원 과업의 구조는 매우 구조화되어 있었는데, 원무부서, pt, 약제부 등으로 부서별 과업이 매우 체계적으로 나누어져 있었으며 모든 일들이 매뉴얼에 따라서 처리되었다. 리더-구성원 관계 역시 좋은 편이었다. 모든 간호 조무사들이 주임 선생님을 존경하고 신뢰하였으며 함부로 대하지 않고 리더로서 존중하였다. 또한 어려움이 있을 때에는 주저하지 않고 주임 선생님께 말했으며 환자나 병원 내부의 갈등 상황에서는 실장 선생님을 많이 의지하였다. 조직 내에서 실장 선생님의 리더로서의 권력은 매우 많았는데, 전반적인 병원 업무부터 특정한 상황에 대한 대처까지 모두 주임 선생님의 의사 결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주임 선생님의 상황통제의 용이성은 매우 높았으며 그의 과업 지향적 리더십은 조직 내에서 매우 효과적으로 발휘되었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원장 선생님과 간호사 및 환자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며 우수 병원으로 지정되는 등의 성과를 얻었다.
3. 결론
리더십은 성인 이후의 삶의 영역에서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어린 시절부터 성인기까지 지속적으로 발달되는 덕목으로서 리더십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덕목 중 하나이다. 청소년기는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복잡하고 다양한 종류의 사회적 변화에 직면하는 시기이다. 청소년을 둘러싼 사회의 모습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며 이러한 변화는 청소년 본인을 포함하여 가족 구성원에게도 위기 상황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들은 사회의 여러 변화에 대응하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리더십을 요구받는다. 리더십은 사회적 측면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을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생활 기술이자 요소이다. 지식이 바탕이 되는 현대 사회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개인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하며 리더십 함양을 통한 질적 성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청소년기에 리더십 능력을 함양하게 되면 사회적인 영역을 넘어서 청소년 개인의 삶의 방식과 집단 내에서의 협동, 학업에 대한 열정, 가족 관계에서까지 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즉, 청소년기의 리더십은 성장과정에 있어 성인으로의 삶을 이끄는 역할을 한다.
4. 참고문헌
청소년인성교육. 하혜숙, 황매향, 여태철, 강지현 지음. 출판문화원. 2018

키워드

  • 가격4,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2.09.05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30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