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예술2)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취미와예술2)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2. 위드 코로나 시대의 의미

3.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
1) 자전거 타기
2) 영화 관람
3) 가정간편식(HMR)
4) 언택트 쇼핑
5) 홈트레이닝
6) 여행
7) 반려동물

4.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로 회귀한 취미
1) 자전거 타기
2) 영화 관람
3) 여행
4) 반려동물

5.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의 변화된 취미생활의 영향을 받고 있는 취미
1) 온라인 소비
2) 밀키트
3) 가정간편식(HMR) 및 배달음식
4) 언택트 쇼핑
5) 홈트레이닝

6.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의 수요를 증대시켜 생산과 고용을 증가시켰다. 소비자의 경우, 온라인 쇼핑의 성장이 가져온 가장 중요한 이점은 소비자들의 탐색비용을 줄여주었다는 점이다. 소비자가 가격을 비교하는데 드는 탐색비용이 감소하면서 가격투명성이 확대되었고, 이에 따라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업체의 가격도 낮아지는 효과 등으로 인해 소비자 후생이 증대되었다. 또한, 공간적 제약이 없다는 점에서 소비자에게 재화 및 서비스의 선택 범위를 확대해 주었고, 구매 활동에 걸리는 시간 또한 감소시켜줌으로써 효율적인 소비가 가능하게 만들었다.
5) 홈트레이닝
최근 몇 년간 단순히 외형적인 아름다운뿐만 아니라 내면의 아름다운 역시화두에 오르면서 건강과 운동에 대한 중요성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홈트레이닝(Home Training)’이라는 신조어가 생겼다. 이것은 체육시설에서 하는 체육활동이 아니라 언제 어디에서 어떤 도구를 사용하든 상관이 없는 운동법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할 수 있고, 그와 관련된 정보 역시 쉽게 찾을 수 있다. 이것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홈트레이닝 영상과 방법 또한 다양하게 공유되고 있다. 빠르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상에서 홈트레이닝의 정보가 늘어나고 있으며, 스마트 폰의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사용하기 편리한 홈트레이닝의 애플리케이션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6. 나의 의견
현대인들은 늘어난 여가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관심을 가지고 체험활동, 생활체육 참여와 같은 적극적인 여가 활동과 함께 진지한 여가로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다. 진지한 여가란 특별한 노력이나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 단편적인 여가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으로 전문적 기술과 지식 그리고 전문성을 갖추는 여가 활동을 의미한다. Stebbins(1982)가 처음 언급한 진지한 여가의 개념은 그 후 여러 학자들에 의해 수정 보완되어 오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Stebbins(1982)에 의하면 진지한 여가는 일상적 여가와 반대되는 의미로 참여하고 있는 분야에서 특정 기술의 습득과 지식의 추구 등 전문성을 얻기 위해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관심을 갖는 측면으로서 이에 충분한 실력이 있는 아마추어, 자원봉사, 취미 생활자들이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으로 정의한다. 최근 전문화된 여가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고 전문화된 여가란 여가 활동에 깊이 빠져들어 여가가 생활의 중심이 되고, 마니아 활동으로 전개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진지한 여가라고도 불리고 있다. 진지한 여가 활동은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높은 수준의 기술을 지니게 되며, 관련된 서적이나 장비들을 많이 보유하고 값비싼 장비를 구입하는 경향을 보이며 여가활동 전문화 단계로 발전하게 된다. 과거 단순히 교통수단의 하나였던 자전거가 이제는 교통수단에서 더 나아가 운동 기구가 되었고, 여가 생활을 즐기기 위한 수단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변화에 발 맞춰 정부와 지자체들은 자전거 전용도로와 자전거 겸용도로 등을 만들어 보다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하였으며, 4대강 국토종주 자전거길 개통 등 여가 생활을 위한 자전거 도로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정책적 지원이 더해져 자전거 라이딩은 여가 생활을 대표하게 되었다. 그리고 경제적인 안정은 안전한 장비와 헬멧, 값비싼 라이더 복장 및 기술적으로 전문화된 자전거를 갖추는 사람들을 늘어나게 만들었다. 또한, 주말 및 공휴일에 한정되기는 하지만 전철과 같은 대중교통의 자전거 전용 칸의 설치 운영 등의 편의 제공은 자전거 라이딩 족을 대폭 증가시키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최근의 여가 생활의 트렌드는 단순히 체험하거나 즐기는 정도에서 벗어나 한 가지 활동을 전문적이고 장기적으로 활동 하는 것이 유행하게 되었다. 이는 현대인의 삶에서 전문적인 여가의 비중이 커지고 그 종류 또한 다양하게 만들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우리나라도 위드코로나를 시행한 이후 코로나 19 확진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라는 점에 비추어 본다면, 코로나 19 이전의 완전한 일상생활 회복은 상당한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위드코로나 상황에서도 배달음식업은 더욱 성행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결국 외식은 감소할 것이고 배달음식업은 증가할 것이다. 이에 위드코로나 상황에 맞는 외식업의 경영전략, 배달음식업의 경영전략도 함께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 코로나 19는 국민의 생활영역 전반에 영향을 주는 강력한 요인이다. 특히 위드코로나 상황에서는 코로나 19 확진자 수가 더 급증할것으로 예상하고 국민의 삶의 행동 패턴이 비대면 중심에서 크게 바뀌지 않으리라고 예상되므로 배달음식업의 경영에도 상당히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예상해본다.
Ⅳ. 참고문헌
고명석. (2020), OTT 플랫폼 대전쟁, 새빛.
이은환 (2020). \"코로나19 세대, 정신건강 안녕한가!.\" 이슈&진단.
허선양. (2019), 홈 트레이닝 참여자들의 소비유형과 정보생산 전략 연구, 박사학위논문.
조상규, 2020, “빅데이터를 통해 본 세종시 공유자전거 서비스 이용 특성과 개선 방안”, 『건축공간연구원』.
문지영, 반현정, 김학선 (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확산 이후, 밀키트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최재연 (2020).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사회적 위험이 소비심리와 HMR 구매패턴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박기준·정헌영, 2022. “공영자전거 스테이션의 효율적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강윤경 (2020). 코로나 19로 배달 폭증, 몸값 치솟는 라이더, 연합뉴스 동북아센터, 마이더스.
김선희, 서일한, 이승만(2021). 홈트레이닝 참여자의 기대가 지각된 가치 및 운동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키워드

코로나19,   취미,   취미생활,   변화,   분석,   회복,   코로나 취미,   코로나,   있다,   증가,   자전거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22.09.10
  • 저작시기202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38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