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 2022]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방법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 간호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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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위험모아간호학 2022]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방법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 간호중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위험모아간호학 2022년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하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을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논하시오.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
2) 아동간호사가 직면하게 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방안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기술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기술
2)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
3.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하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하시오.
1)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
2)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환아 간호, 적절한 처치, 경과상태 그리고 필요시 변화사항을 기록한다.
3
특수한 장치나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장치의 상태에 대한 관리를 한다.
4
동맥혈을 채취한다.
5
주위의 중환아들로 인해 불안해하는 아동들을 중재한다.
6
중환아 그리고 중환아의 가족과 협력하고, 지지를 제공한다.
7
환자의 과거력조사, 신체검진, 현존하는 문제에 대한 사정을 한다.
교육자 역할
1
중환아 가족에게 교육을 제공한다.
2
중환아 교육계획을 주도한다.
3
환아 간호 분야의 최신 경향을 유지한다.
변화촉진자 역할
1
계획된 변화이론데 대하여 이해한 바를 시범 보인다.
2
계획된 변화를 평가하고 필요하다면 수정보완 한다.
3
중환아 간호를 향상시키기 위한 변화 촉진자로서 기능한다.
행정자 역할
1
간호 표준을 개발, 수행, 평가한다.
2
정책결정에 정보를 제공한다.
3
간호 및 의료의 질 향상 활동에 참여한다.
2)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
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
중환아실 아동의 경우 부모와의 분리에 따른 불안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이러한 분리로 인한 스트레스는 크게 저항-절망-분리(거부)의 단계를 거친다. 여기서 절망에서 이별까지 가는 과정은 아이들에게 매우 중요하며, 중환자실은 부모와 접촉할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간호사의 도움을 받아 분리 단계에 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어린 아동의 분리불안 증상
저항기
절망기
분리기
-울음, 소리지름
-두리번거리며 부모를 찾음
-낯선 사람과의 접촉을 거부
-낮선 사람에 대한 공격성
-부모를 찾으려고 노력함
-부모가 떠나지 못하도록 함
-움직임이 없음
-다른 사람에게서 위축됨
-우울하고 슬퍼 보임
-주위에 대한 관심이 없음
-퇴행의 과정이 나타남
-신체적 상태가 악화됨
-주위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는 것처럼 보임
-간호제공자와 상호작용함
-새롭고 피상적인 관계 형성
-행복해 보임
②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
중환자실 아동이 겪는 심리적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이별의 과정을 아이들이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정서적 간호중재를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부모와 헤어졌을 때 즉각적인 저항을 피하기 위해 부모는 몰래 떠나거나 아이에게 떠나는 것에 대해 거짓말을 한다. 그러나 이것은 종종 자녀에게 부모를 잃는 것을 의미한다. 간호사는 부모가 아동과 떨어지는 것이 정상적이고 예상된다는 것을 아동에게 알도록 함으로써 부모가 떠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부모님과의 짧지만 여러 차례의 만남을 갖도록 하는 것이 한 번의 긴 만남보다 도움이 된다.
병원에서 부모와의 이별, 낯선 외모, 냄새, 소리는 아이들에게 상당한 불안을 유발할 수 있다. 중환아실 아동에게 친근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또 다른 간호중재가 될 수 있다. 아이가 평소 가지고 노는 장난감, 식기, 의복과 같은 물건의 사용을 지원하고 아이가 즐기는 활동과 행동을 아이가 사용하도록 지원하는 정서적 안정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간호사는 아동의 관점에서 환경적 자극을 평가하고, 놀라거나 두려울 수 있는 상황을 사전에 평가하고, 그러한 환경에 대해 사전에 아동을 준비시키고, 아동의 불안을 완화시키기 위한 간호계획을 세워야 한다.
Ⅲ.결 론
이 과제에서는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사례와 해결책을 본인이 직접 알고 있는 생각에 따라 제시하였다. 그리고 고위험 신생아 분류 기준을 설명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 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설명해 보았다. 또한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을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중환자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최소 두 가지 간호 중재를 설계 및 설명하였다. 고위험 신생아 및 위독한 영아의 경우 사정은 일회성 평가가 아니라 신생아의 전환 능력 및 고위험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가 지속적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고위험 모아 간호학 레포트에서 제시한 논제는 고위험 신생아에 대한 간호사 정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유용한 연구 과정이었다. 또한 중환아에 관련한 아동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면서 간호사로서 아동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내가 취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해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더불어 간호사로서 고위험 아동들과 소통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고, 고위험 신생아의 발병률을 낮추고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것에 대해 다시 한번 공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중환자실에 입원한 소아의 호흡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간호사가 확인해야 할 사항에 대해 철저히 연구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런 식으로 이 프로젝트가 고위험 간호에서 심층 간호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확신한다.
Ⅳ.참고문헌
강경아 외(2003). 한국 아동 호스피스의 현황과 전망. 아동간호학회지 제9권 제2호.
김미예, 권인수 외 3명(2014). 아동간호학개론. 수문사.
김조자, 강화정 외 3명(2010). 기초간호과학. 수문사.
김희영, 박호란, 문영임, 박진희(2005). 물주머니를 위한 가온요법이 고위험신생아의 체온과 산소요구도, 호흡수, 혈당에 미치는 효과.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11 No.4.
박민향(2013). 신생아중환아 간호 임상가이드. 가나북스.
이상미, 김혜원(2017).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전효숙(2002). 고위험신생아 치료중단에 대한 윤리적인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포유 편집부 저(2008). 고위험모아간호학. 포유.
Marilyn J. Hockenberry, David Wilson 2010 『아동간호학 총론』 김영혜 역 외 , 현문사
Marilyn J. Hockenberry, David Wilson 2010 『아동간호학 각론』 김영혜 역 외 ,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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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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