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인공지능 중간과제물)맹목적 탐색과 경험적 탐색의 개념 탐색 알고리즘에서 고려할 수 있는 경로의 비용 및 평가함수 A*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다음 미로의 입구에서 출발하여 출구치)로 나오는 이동 거리가 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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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인공지능 중간과제물)맹목적 탐색과 경험적 탐색의 개념 탐색 알고리즘에서 고려할 수 있는 경로의 비용 및 평가함수 A*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다음 미로의 입구에서 출발하여 출구치)로 나오는 이동 거리가 가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10점)
상태공간 탐색에 의한 문제풀이 방식에 대한 다음 질문에 답하라.

(가) 맹목적 탐색과 경험적 탐색의 개념을 설명하라.
(나) 탐색 알고리즘에서 고려할 수 있는 경로의 비용 및 평가함수에 대하여 설명하라.

(2) (20점)
A*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다음 미로의 입구(●, (0, 0) 위치)에서 출발하여 출구(▲, (4, 4) 위치)로 나오는 이동 거리가 가장 짧은 경로를 탐색하려고 한다. 이동은 상, 하, 좌, 우의 방향으로 1칸씩 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평가함수를 정의하라.
(나) 이 문제에 대한 탐색트리 및 그 결과에 해당되는 이동 경로를 구하라. 탐색 트리의 각 노드에는 확장되는 순번과 평가함수 값을 표시하라(강의자료 32쪽 참고).

(3) 참고문헌

본문내용

))}
CLOSED = {(0,0)(8,NULL), (1,0)(8,(0,0)), (2,0)(8,(1,0))}
4단계
OPEN에서 평가함수가 최소인 노드 (2,1)를 꺼내 확장하고 이를 CLOSED에 넣는다.
새롭게 생성된 노드 (2,2)와 (3,1)의 평가함수를 계산한다.
생성된 노드를 OPEN에 넣는다.
OPEN = {(0,1)(8,(O,O)), (2,2)(8,(2,1)), (3,1)(8,(2,1))}
CLOSED = {(0,0)(8,NULL), (1,0)(8,(0,0)), (2,0)(8,(1,0)), (2,1)(8,(2,0)}
5단계
OPEN에서 평가함수가 최소인 노드 (3,1)를 꺼내 확장하고 이를 CLOSED에 넣는다.
새롭게 생성된 노드 (3,2)와 (4,1)의 평가함수를 계산한다.
생성된 노드를 OPEN에 넣는다.
OPEN = {(0,1)(8,(O,O)), (2,2)(8,(2,1)), (3,2)(8, (3,1)), (4,1)(8,(3,1))}
CLOSED = {(0,0)(8,NULL), (1,0)(8,(0,0)), (2,0)(8,(1,0)), (2,1)(8,(2,0), (3,1)(8,(2,1))}
6단계
OPEN에서 평가함수가 최소인 노드 (4,1)를 꺼내 확장하고 이를 CLOSED에 넣는다.
노드 (4,1)에서는 장애물로 노드를 확장할 수 없다.
OPEN = {(0,1)(8,(O,O)), (2,2)(8,(2,1)), (3,2)(8, (3,1))}
CLOSED = {(0,0)(8,NULL), (1,0)(8,(0,0)), (2,0)(8,(1,0)), (2,1)(8,(2,0),
(3,1)(8,(2,1)), (4,1)(8,(3,1))}
7단계
OPEN에서 평가함수가 최소인 노드 (3,2)를 꺼내 확장하고 이를 CLOSED에 넣는다.
새롭게 생성된 노드 (3,3)와 (4,2)의 평가함수를 계산한다.
생성된 노드를 OPEN에 넣는다.
OPEN = {(0,1)(8,(O,O)), (2,2)(8,(2,1)), (3,3)(8,(3,2)), (4,2)(8,(3,2))}
CLOSED = {(0,0)(8,NULL), (1,0)(8,(0,0)), (2,0)(8,(1,0)), (2,1)(8,(2,0),
(3,1)(8,(2,1)), (4,1)(8,(3,1)), (3,2)(8, (3,1))}
8단계
OPEN에서 평가함수가 최소인 노드 (3,3)를 꺼내 확장하고 이를 CLOSED에 넣는다.
새롭게 생성된 노드 (2,3)의 평가함수를 계산한다.
생성된 노드를 OPEN에 넣는다.
OPEN = {(0,1)(8,(O,O)), (2,2)(8,(2,1)), (4,2)(8,(3,2)), (2,3)(10,(3,3))}
CLOSED = {(0,0)(8,NULL), (1,0)(8,(0,0)), (2,0)(8,(1,0)), (2,1)(8,(2,0),
(3,1)(8,(2,1)), (4,1)(8,(3,1)), (3,2)(8, (3,1)), (3,3)(8,(3,2))}
9단계
OPEN에서 평가함수가 최소인 노드 (4,2)를 꺼내 확장하고 이를 CLOSED에 넣는다.
새롭게 생성된 노드 (4,3)의 평가함수를 계산한다.
생성된 노드를 OPEN에 넣는다.
OPEN = {(0,1)(8,(O,O)), (2,2)(8,(2,1)), (2,3)(10,(3,3)), (4,3)(8,(4,2))}
CLOSED = {(0,0)(8,NULL), (1,0)(8,(0,0)), (2,0)(8,(1,0)), (2,1)(8,(2,0),
(3,1)(8,(2,1)), (4,1)(8,(3,1)), (3,2)(8, (3,1)), (3,3)(8,(3,2)),
(4,2)(8,(3,2))}
10단계
OPEN에서 평가함수가 최소인 노드 (4,3)를 꺼내 확장하고 이를 CLOSED에 넣는다.
새롭게 생성된 노드 (4,3)의 평가함수를 계산한다.
생성된 노드를 OPEN에 넣는다.
OPEN = {(0,1)(8,(O,O)), (2,2)(8,(2,1)), (2,3)(10,(3,3)), (4,4)(8,(4,3))}
CLOSED = {(0,0)(8,NULL), (1,0)(8,(0,0)), (2,0)(8,(1,0)), (2,1)(8,(2,0),
(3,1)(8,(2,1)), (4,1)(8,(3,1)), (3,2)(8, (3,1)), (3,3)(8,(3,2)),
(4,2)(8,(3,2)), (4,3)(8,(4,2))}
11단계
OPEN에서 평가함수가 최소인 노드 (4,4)를 꺼내 확장하고 이를 CLOSED에 넣는다.
(4,4)가 목표노드이므로 그 후계노드로부터 포인터를 역으로 추적하여 풀이경로를 구성한다.
OPEN = {(0,1)(8,(O,O)), (2,2)(8,(2,1)), (2,3)(10,(3,3))}
CLOSED = {(0,0)(8,NULL), (1,0)(8,(0,0)), (2,0)(8,(1,0)), (2,1)(8,(2,0),
(3,1)(8,(2,1)), (4,1)(8,(3,1)), (3,2)(8, (3,1)), (3,3)(8,(3,2)),
(4,2)(8,(3,2)), (4,3)(8,(4,2)), (4,4)(8,(4,3))}
이상의 과정을 통해 탐색트리를 작성하면 아래 그림과 같다. 그림에서 원 내부의 좌표는 노드를 의미한다. 원의 우측 숫자는 해당 노드의 평가함수값이다. ①~⑪은 OPEN에서 꺼내어 목표노드인가를 검사하는 순서이다. 화살표 옆의 파란색 수는 즉, 시작노드에서 출발하여 해당 노드에 도달할 때까지의 경로비용이다. 탐색결과 최단길이 경로는 (0,0)→(1,0)→(2,0)→ (2,1)→(3,1)→(3,2)→(4,2)→(4,3)→(4,4)이다.
탐색결과를 최단길이 경로로 판단할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언제나 을 보다 큰 값으로 예측하지 않는다면 A* 알고리즘은 최소 비용 경로를 반환하는 것을 보장한다(교재 p76). 그런데 상하좌우로만 이동할 수 있는 미로에서, 장애물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두 노드 사이의 최단거리는 맨해튼 거리다. 그러나 미로에는 장애물이 있으므로 은 실제 최단거리보다 작거나 같게 된다. 따라서 탐색결과는 최단길이 경로가 되는 것이다.
.
(3)참고문헌
이광형, 이병래(2018), 인공지능,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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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9.14
  • 저작시기202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4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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