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 2022년 1) 관리자와 리더(지도자)는 서로 다른 특성 자신이 공식, 비공식 조직에서 만난 상급자, 관리자를 한 명 선정하여 특성을 설명 3가지씩 2)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시한 관리자 역할 중 의사결정자 역할 4가지 자신이 만난 상급자 관리자들을 떠올리면서 4가지 역할별로 해당하는 직무 활동 사례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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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지도자론 2022년 1) 관리자와 리더(지도자)는 서로 다른 특성 자신이 공식, 비공식 조직에서 만난 상급자, 관리자를 한 명 선정하여 특성을 설명 3가지씩 2)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시한 관리자 역할 중 의사결정자 역할 4가지 자신이 만난 상급자 관리자들을 떠올리면서 4가지 역할별로 해당하는 직무 활동 사례 이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간호지도자론 2022년
Ⅰ.서 론 

Ⅱ.본 론 

1. 관리자와 리더(지도자)는 서로 다른 특성을 갖습니다(교과서 표 1-1 참고). 자신이 공식 비공식 조직에서 만난 상급자 관리자를 한 명 선정하고, 그가 보여준 관리자 특성과 리더 특성을 각각 3가지씩 실제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설명하시오.
1) 자신이 공식, 비공식 조직에서 만난 상급자, 관리자를 한 명 선정하여 특성을 설명
2) 본인이 만난 관리자의 관리자 특성과 리더 특성을 각각 3가지씩 실제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설명
2.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시한 관리자 역할 중 의사결정자 역할 4가지가 있습니다. 자신이 만난 상급자 관리자들을 떠올리면서 4가지 역할별로 해당하는 직무 활동 사례를 제시하시오. 사례는 육하원칙을 고려하여 작성하고, 해당 역할에 적합한 사례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포함하여 작성하시오.
1) 민츠버그(Mintzberg)가 제시한 관리자 역할 중 의사결정자 역할 4가지
2) 자신이 만난 상급자 관리자들을 떠올리면서 4가지 역할별로 해당하는 직무 활동 사례를 제시하고 해당 역할에 적합한 사례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작성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사 고충의 변화자로서 민츠버그가 제안한 기업가적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② 문제 처리자 역할 사례 및 이유
보호자가 치료비가 없다는 이유로 환자에게 퇴원을 강요하는 케이스가 있었다. 환자의 자녀들은 병원비를 감당할 수 없다며 어미니와 계속 말다툼을 했다. 담당 간호사 및 주치의는 보호자들을 설득하려고 했지만 병원비를 내지 않을 거면 상관하지 말라는 것이었다. 이 상황에서 병동 및 병동 스테이션은 소음과 혼란이 지속되고 있었다. 이때 간호관리자는 담당 의사와 상의하면서 사회사업실과의 연계를 고려하는 문제 중심적 대처 패턴을 보였다 그리고 간호관리자가 사회사업실의 지원 조건을 맞추어 환자의 현실적 어려운 상황에 맞게 치료비를 보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이 사례는 관리자 역할 중 문제 처리자 역할로 보인다. 간호 관리자가 환자 치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것으로 문제 상황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의료진과 환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③ 자원배분자 역할 사례 및 이유
최근에도 코로나19 환자 간호로 현장은 매우 바쁘게 돌아간다. 간호현장에서 개인 간호사에게 매우 부담스러운 개인보호장비 착용과 별개로 코로나19 환자를 간호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감염관리와 노동집약도 강화로 간호사들이 지치기 쉽다. 이때 대부분의 간호 관리자는 적절한 간호사 배치 기준과 교대 근무 일정을 조정하기 위해 간호사와 설문 조사 및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수행했다. 그리고 인력 기준 및 교대 근무 일정 외에도 운영자에게 필요한 개선 사항을 제안하는 역할도 수행했다.
이 사례는 간호 관리자가 간호 직무와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간을 활용하고, 조직의 업무 인력 기준 개선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자원배분자 역할을 하는 것을 봐야 한다.
④ 중재자 역할 사례 및 이유
신입 간호사로부터 충분히 구체적인 답변을 들을 수 없었던 환자 보호자는 간호사 인계와 간호 진료가 끝난 후 간호사실 입구에 서서 불만스러운 표정으로 준비실을 바라보고 있었다. 간호관리자는 보호자를 준비실로 데려와 앉아서 간단한 대화를 나눈 후 간호실로 데려가 상담을 진행했다. 환자 보호자는 만족스러운 미소를 지으며 병동으로 돌아갔다.
이것은 구성원 및 조직을 위해 대변인 역할을 한 것으로 환자 및 환자 보호자와 간호사들 사이에서 갈등과 혼란을 방지한 것으로 보아 중재자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Ⅲ.결 론
간호지도자론에서 관리자와 리더(리더)는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공식 및 비공식 조직에서 만난 관리자 또는 관리자를 한 명씩 선택하여 각각 3가지 관리 특성과 3가지 리더 특성에 대한 실제 관찰을 기반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Mintzberg가 제시한 관리 역할에는 4가지 의사 결정자 역할을 통해 만났던 상사와 관리자를 생각하고 네 가지 역할 각각에 해당하는 직무 활동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이유를 정리하였다. 사실 최근 병원 환경이 많이 변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가진 간호인재가 태어나고 간호 조직의 리더십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간호 조직은 병원에서 새로운 업무환경을 조성하고 시대적 감각에 따라 간호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간호 리더를 두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미래의 간호 리더를 꿈꾸며 간호지도자론을 공부하면서 병원 치료를 통해 간호 리더의 자질을 강화하고 간호 리더의 자질의 중요성을 크게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민츠버그(Mintzberg)의 관리자 연구와 다양한 간호 프로젝트를 통해 연구된 본인이 만난 상급자의 관리 스타일을 살펴보며 병원에서 간호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간호 리더가 되는 방법을 깊이 탐구하게 될 것이다.
Ⅳ.참고문헌
이상미 외(2018). 간호지도자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남현, 김정원 역(2001), 리더십, 경문사 p83.
설현도, 송상호(2011), 조직행동론, 한경사.
김광점 외(2011), 핵심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스티븐 로빈스 외(2013), 조직행동론, Pearson.
박계홍(2014), 조직행동론, 형성출판사.
김진희(2010). 간호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구성원의 성숙도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경영대학원.
Robert R. Blake and Jane S. Mounton(1964), “The Managerial Grid”, Houston, Texas: Gulf Publishing Co, p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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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2.09.14
  • 저작시기202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4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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