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중심의 표준보육과정의 의의
2. 어린이집에서의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 활용
1) 장점
(1) 자발적 놀이의 발현
(2) 자율적 놀이를 통해 높아진 자존감과 성취감
(3) 융통성 있는 보육계획
2) 단점
(1) 영아중심의 경계와 그 모호성
(2) 놀이지원을 위한 환경제공의 부족
(3) 개별 영아존중 실현의 어려움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놀이중심의 표준보육과정의 의의
2. 어린이집에서의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 활용
1) 장점
(1) 자발적 놀이의 발현
(2) 자율적 놀이를 통해 높아진 자존감과 성취감
(3) 융통성 있는 보육계획
2) 단점
(1) 영아중심의 경계와 그 모호성
(2) 놀이지원을 위한 환경제공의 부족
(3) 개별 영아존중 실현의 어려움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현장의 요구, 현행 보육과정의 문제점 개선 등을 위해 주기적으로 또는 수시로 개정되어왔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빠르게 변하는 예측 불허의 시대에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흐름에 발맞추어 개정되어야 한다.
하지만 개정만이 국가 수준 보육과정의 질적 향상을 담보해 주지는 못한다. 그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 보육과정이 개정되었으나, 보육과정 편제와 수준의 문제, 획일적 관리의 문제가 발생하였고 무엇보다도 보육과정 실천의 가장 접점에 있는 현장교사들의 보육과정에 대한 관점이 개정 취지에 따라 바뀌지 않고 변화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새롭게 개정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실제 학급에서 제대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교사가 개정의 방향과 취지를 이해하고, 그 의미를 학급운영에 적용하려는 실천 의지와 실행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특히 학급을 운영하는 교사가 보육과정을 어떠한 관점에서 어떻게 이해하고 접근하느냐에 따라 매우 다른 운영의 실제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개정된 보육과정의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사를 교육하고 지원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여성 취업의 확대와 가족 구조의 변화, 영아기에 대한 시각의 변화 등으로 저출산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영아의 어린이집 이용률이 매해 증가하고 있다. 영유아기가 향후 성장ㆍ발달ㆍ학습ㆍ관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기임을 고려할 때 어린이집에서는 단순한 보살핌만이 아니라 영아의 발달과 개인적2ㆍ환경적 특성을 고려한 전인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적인 양질의 보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러한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교사이며, 2020년 9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자율성이 강조됨에 따라 전문가로서 영아교사의 역량이 시대적으로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이처럼 개정 표준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전문성이 강조되는 것은 교사의 자율성과 자유도가 높은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특성상, 현장에서 실행되는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질과 양상이 교사의 역량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아ㆍ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실행을 위해 요구되는 영아교사의 전문적 역량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이러한 역량을 주요 교육내용으로 하는 영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놀이중심의 표준보육과정의 의의를 기술하고 어린이집에서의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 활용에 대해 장점과 단점을 기술해 보았다. 보육과정의 변화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는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으며, 그중 ‘놀이지원자로서의 교사’와 ‘운영자로서의 교사’ 역할을 가장 강조하여 영아의 놀이 가치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교육부, 보건복지부, 2020). 이러한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영아의 놀이에 초점을 두고 관찰할 필요성이 있다. 이는 영아가 흥미 있어 하는 것은 무엇인지, 영아의 개별적 특성은 어떠한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민감한 관찰자가 되어 영아의 놀이 지원이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엄정애 (2001). 놀이와 유아교육 : 그 조화의 방향에 대한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서혜전, 공현희 (2021).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학습공동체 경험의 의미 분석: 4차 표준보육과정 적용에 따른 교사 인식과 실천 변화 중심으로.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이미선 (2020). 보육현장 놀이중심 보육과정을 실천하기 위한 보육교사의 마음의 틀 깨기. 인문21.
이민애 (2019). 유아 놀이중심교육의 개념 및 교수설계모형 개발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하지만 개정만이 국가 수준 보육과정의 질적 향상을 담보해 주지는 못한다. 그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 보육과정이 개정되었으나, 보육과정 편제와 수준의 문제, 획일적 관리의 문제가 발생하였고 무엇보다도 보육과정 실천의 가장 접점에 있는 현장교사들의 보육과정에 대한 관점이 개정 취지에 따라 바뀌지 않고 변화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따라서 새롭게 개정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 실제 학급에서 제대로 구현되기 위해서는 교사가 개정의 방향과 취지를 이해하고, 그 의미를 학급운영에 적용하려는 실천 의지와 실행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특히 학급을 운영하는 교사가 보육과정을 어떠한 관점에서 어떻게 이해하고 접근하느냐에 따라 매우 다른 운영의 실제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개정된 보육과정의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사를 교육하고 지원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여성 취업의 확대와 가족 구조의 변화, 영아기에 대한 시각의 변화 등으로 저출산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영아의 어린이집 이용률이 매해 증가하고 있다. 영유아기가 향후 성장ㆍ발달ㆍ학습ㆍ관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기임을 고려할 때 어린이집에서는 단순한 보살핌만이 아니라 영아의 발달과 개인적2ㆍ환경적 특성을 고려한 전인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적인 양질의 보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러한 보육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교사이며, 2020년 9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자율성이 강조됨에 따라 전문가로서 영아교사의 역량이 시대적으로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이처럼 개정 표준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전문성이 강조되는 것은 교사의 자율성과 자유도가 높은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특성상, 현장에서 실행되는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질과 양상이 교사의 역량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아ㆍ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실행을 위해 요구되는 영아교사의 전문적 역량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이러한 역량을 주요 교육내용으로 하는 영아교사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놀이중심의 표준보육과정의 의의를 기술하고 어린이집에서의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 활용에 대해 장점과 단점을 기술해 보았다. 보육과정의 변화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는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으며, 그중 ‘놀이지원자로서의 교사’와 ‘운영자로서의 교사’ 역할을 가장 강조하여 영아의 놀이 가치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교육부, 보건복지부, 2020). 이러한 교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영아의 놀이에 초점을 두고 관찰할 필요성이 있다. 이는 영아가 흥미 있어 하는 것은 무엇인지, 영아의 개별적 특성은 어떠한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민감한 관찰자가 되어 영아의 놀이 지원이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엄정애 (2001). 놀이와 유아교육 : 그 조화의 방향에 대한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서혜전, 공현희 (2021). 어린이집 교사의 교사학습공동체 경험의 의미 분석: 4차 표준보육과정 적용에 따른 교사 인식과 실천 변화 중심으로.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이미선 (2020). 보육현장 놀이중심 보육과정을 실천하기 위한 보육교사의 마음의 틀 깨기. 인문21.
이민애 (2019). 유아 놀이중심교육의 개념 및 교수설계모형 개발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C]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
-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3~5세 누리과정에 대한 장단점에 대해 적으시오
- 표준보육과정의 체계와 운영원리에 대해 기술 하시오.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 프로그램의 평가 - 평가의 이해, 영유아 평가, 인력평...
- 0세~2세의 각 연령별 발달과정을 나열하고, 각 발달에 근거한 돌봄 교사의 역할을 적절한 사...
- [아동발달]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차이점 및 대안 - 누리과정의 기본동향, 표준보...
-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장단점을 작성하시오
- [2018 유아건강교육4A] 만 0-1세 표준보육과정 만 2세 표준보육과정의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
- 표준보육과정의 개념과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정의, 이론적 근거, 장, 단점을 기술하시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