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3월~8월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5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3세 3월~8월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5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관찰내용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2. 발달평가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본문내용

하여 음률활동을 하며, 선생님의 행동을 모방하여 즐겁게 음률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인다.
탐색하기를 좋아하고 새로운 열매나 자연물에 관심이 많아 관찰하고 수집하기를 좋아한다.
1학기 관찰일지
아동이름
OOO
관찰자
OOO
관찰시기
3월 2일 ~ 8월 31일
영역
기본생활습관
신체운동
의사소통
관찰
내용
등원하여 자신의 옷과 가방을 스스로 정리한다. 교사가 손 씻자고 이야기하자 고개를 끄덕이며 화장실로 이동해 비누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손을 씻는다. ‘보행자의 안전규칙’을 주제로 이야기 나누던 중 교사를 부르며 “신호등 건널 때 손을 이렇게 들고 건너야 해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자 웃음 짓는다.
강당에 있는 놀이기구의 사용방법에 대해 알며, 방방에서는 발에 힘을 주어야 점프하며 탈수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미끄럼틀을 탈때에는 두손을 잡고 안전하게 앉은뒤 손을 놓고 내려와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친구들보다 점심을 먼저 먹은 OO가 밥을 모두 먹고 자리에서 일어나더니 와플 블록 상자를 꺼내들더니 ‘선생님! 이거 해도 돼요? ’라고 물어보았다. 교사는 ‘OO가 블록 놀이가 하고 싶구나~’ 응, 해도 돼요~ 하고 말을 해주니 OO가 블록상자를 들고 매트가 있는 곳으로 가서 와플 블록 상자를 내려놓고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 OO가 와플 블록을 이용하여 만든 것을 교사에게 보여주며 ‘선생님, 이거 봐봐~’라고 하였다. 교사는 ‘우와~ 정말 멋지네. OO 뭐 만들었어요?’라고 교사가 묻자 OO가 ‘로버트’라고 말을 해주었다.
발달
평가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는 모습을 보인다. 재난 및 사고 등 비상 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안전교육 시 바르게 실천한다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정확히 표현하고 전달 할 수 있으며 교사가 하는 질문을 이해하고 대답을 할 수 있다.
아동이름
OOO
관찰자
OOO
관찰시기
3월 2일 ~ 8월 31일
영역
사회관계
예술활동
자연탐구
관찰
내용
여름 옷을 널어요 활동지를 제시하였고 여름옷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OO가 ‘나는 못그려’라고 말을 하자 ‘이렇게 그리면 돼’라고 말을 하며 자신이 OO 활동지에 그림을 그려준다.
우유팩을 이용하여 작은 배를 만드는데 OO는 우유팩에 색종이를 가위로 오려서 붙인다. 그리고 막대에 세모를 오려 붙여 깃발을 만든다. OO는 색연필로 배를 예쁘게 꾸며 준 후 “선생님 저 다 만들었어요. 이거 보세요.”라고 말하며 선생님을 보여준다.
OO는 모양 음식 교구를 꺼내 책상 위에 놓고 웃으며 자리에 앉는다. “도넛이 엄청 많네?”라고 말하며 모양 음식을 떼서 책상 위에 올려놓는다. “다 뗐다!”라고 말하고 파란색 도넛을 집어 “동그라미 위에 올릴 거야.”라고 말하며 붙인다. “오! 이번엔 이거 해야지.”라고 말하며 핑크색 도넛을 붙인다. “아잇. 이거 먼저 할래!”라고 말하며 핑크색 도넛을 떼고 보라색 도넛을 붙인다. 반복하여 모양 음식 붙이기를 한다.
발달
평가
친구가 활동을 어려워할 때 자신이 나서서 친구의 어려워 하는 부분을 알려주며 도움을 주는 모습을 보였다.
가위질을 혼자 할 수 있으며 색연필로 다양한 모양으로 꾸밀 수 있다.
모양 음식 교구에 관심을 가지고 놀이하다가 흥미를 느끼며 다양한 색깔 도넛의 색깔을 말하며 반복적으로 놀이하였다.
1학기 관찰일지
1학기 관찰일지
아동이름
OOO
관찰자
OOO
관찰시기
3월 2일 ~ 8월 31일
영역
기본생활습관
신체운동
의사소통
관찰
내용
놀이를 하다 정리시간이 되었음을 알리자 가장 먼저 놀잇감을 분류해 정리를 시작한다. 그리고는 “얘들아, 정리시간이야. 계속 놀이하면 어떡해"라고 하기도 하고, “이건 분류를 해야지"라고 알려주기도 한다.
내려와서 걷기도 하고 천천히 뛰는 모습이 보였으며. 계단도 오르락 내리락 해보면서 미끄럼틀도 타 보았다.질서는 아직 잘 모르는 지 형님과 친구들의 기다리는 모습을 못 참고 새치기 하는 모습이 드러났다. 교사가 OO에게 “새치기는 하는 것이 아니에요”라고 알려주자 잘 모르는 것 같아서 “형님들 먼저 가고 OO가 가는거에요”라고 알려주자 바로 이해하는 모습이 보였다.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 인형을 꺼내 책상 위에 늘어 놓는다. 교사가 “뿌우~난 코가 긴 동물이야”라고 말하자 코끼리를 앞에 놓는다. “아기 코끼리가 엄마를 찾고 있나봐”라고 하자 덩치가 조금 더 큰 코끼리를 꺼내 작은 코끼리 옆에 놓아준다.
발달
평가
정리정돈이 필요한 상황과 이유를 이해하고 정리정돈 방법을 알고 있다.
걷기,뛰기,기구 이용하는 것을 수월하나,계단에 오르기,미끄럼틀 타는 순서,시소 타는 기다리는 순서는 아직 미숙함 차례 차례 타는 것을 알려주면서 지도가 필요하다.
동물 친구들을 줄지어 세워주던 OO가 교사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들으며 반응하였고, OO와 동물원에 가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블록으로 동물원을 만들어 보았다
1학기 관찰일지
아동이름
OOO
관찰자
OOO
관찰시기
3월 2일 ~ 8월 31일
영역
사회관계
예술활동
자연탐구
관찰
내용
동생들 함께 언어영역에서 직업과 관련된 이름을 붙이며 여기 아니야 여기야 하며 알려주고 OO가 해봐 하며 붙여 볼 수 있도록 해주며 그림을 말로 묘사하며 극놀이로 보여주기도 한다.
미술영역에서 미술판을 깔고 종이를 오려 다양한 색깔의 색연필로 색칠하며 옆에 있던 친구에게 “내꺼 어때? 예쁘지! 네 것도 예쁘다.”라고 말한다.
교사가 시원한 커피를 마시는 것을 보고 선생님은 왜
커피마셔요? 맛있어요? 라고 묻는다. 교사가 맛있다고 이야기 하자 우리 할머니는 커피 안좋아하는데..라고 말을 한다. 그리고 이후에도 교사가 커피를 다 마실때까지 지켜본다.
발달
평가
동생들을 챙겨서 놀이 하려는 모습이 보이며 극놀이를 통해서 언어 표현도 많이 하는 모습이다.
미술, 음률놀이에 흥미를 보이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간단한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르며 신체를 이용하여 표현하고, 미술 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능숙하게 다룬다.
커피는 왜 마시는지 어떤 맛인지 계속적으로 질문을 하며 궁금증을 해소하려 한다.
  • 가격5,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10.29
  • 저작시기202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861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