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승단]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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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태권도승단]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의 정의

2. 태권도 수련의 목적 및 가치

3. 태권도 교육의 의미와 특성

4. 태권도장의 교육적 역할

5.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신념

6. 아동기 인성발달

7. 인성 및 인성교육
1) 인성의 정의
2) 인성의 형성
3) 인성 교육의 개념
4) 태권도 수련생에게 인성 교육이란

8. 인성교육의 과제

9.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의 필요성
1) 민주시민
2) 정신수양
3) 도덕성 함량
4) 극기정신
5) 정신자세
6) 가치
7) 인격완성

10.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
1) 시대에 맞는 인성교육
2) 전인교육
3) 인성미디어교육
4) 인성교육을 위한 지도자의 교육신념
5) 자기존중감을 통한 인성교육
6) 예절교육
7) 인성덕목 체험 교육

11.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외에 그 기술들을 선보이는 시범 그리고 자신을 보호하는 호신술로 구성된다. 그리고 태권도 프로그램은 몇 가지 수련원칙을 고수하는데 그 중 사범은 수련생에게 태권도 기술뿐만 아니라 어려운 수련과정을 이겨낼 수 있도록 지도하면서 다양한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러한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사범은 태권도가 30년 만에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180개가 넘는 국가에 보급되는데 밑거름이 되었다. 또한 태권도는 우리문화의 중요상징으로 선정되면서 태권도공원 조성이 국가사업으로 추진되는 성과를 올렸다. 태권도의 비약적인 발전은 우리 민족의 고유 무도스포츠인 태권도의 우수성을 잘 나타내는 증거라고 할 수 있으며, 태권도가 우리 민족을 대표하는 무도스포츠에서 세계인의 무도스포츠로 발돋음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태권도가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에까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태권도 수련이 단순한 체력단련의 수단이 아니라, 인간의 ‘인성’즉, 가치관, 신념, 자아개발, 예의범절, 리더십, 사회성, 자신감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태권도 인성교육은 태권도가 발전하기 위해서 핵심요소로 인식되고 활용되어져 온 것 또한 관가 할 수 없는 사실이다. 교육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교육계에서도 인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데, 이경식(2008)에 따르면 교육부는 첫째, 실천위주의 인성 교육 강화, 둘째,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확립, 셋째, 개인의 다양성을 중시하는 교육방법 확립, 넷째, 세계화 교육 및 외국어 교육 강화를 위해 고심하고 있고, 최근 교육과정에 이러한 내용을 심도 있게 다루어야 함을 권고하고 있는 실정이다.
태권도 교육은 지도자에 의한 무형과 유형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받아들이는 수련생의 교육의식과 가치를 주기 위해서는 지도자의 전문성에 대한 신념과 실제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즉 지도자는 올바른 태권도 교육을 위해서 필요한 요소들을 인식하고 있고, 또 그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 신념을 어느 정도 교육 현장에 적용하거나 실천하느냐는 교육 여건과 환경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AdamBrooks의 말처럼 수련의 질과 성패를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인은 수련활동의 핵심적 주체인 지도자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태권도 교육의 성패를 가름한다고도 할 수 있는 우수한 지도자는 수련현장에서 필수적 요소이다.
태권도의 정신과 인성발달에 관하여 중요성이 부각되는 경향이 나타나고는 있지만 태권도 수련을 통해 나타나는 인성과 실천하는 내용에 대해서 이질감은 감출 수 없는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따라서 태권도 지도자가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실제 인성교육의 실천이 어떻게 뒤따르고 있는지에 대한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 태권도 지도자는 자신이 무도의 인성적 측면을 강조하려는 신념을 가지면서도 전술한 시대요구와 상황이 이를 유지 할 수 없게 만들 수도 있고,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그에 대한 원인과 결과의 맥락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할 수 있다는 가정이 가능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태권도 수련생의 인성교육 방안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태권도 지도의 기본적인 원칙은 기능습득을 위해 철저한 완전학습을 기본으로 한다. 완전학습의 특성을 살펴보면 매우 구조화된 과제, 점진적인 내용의 발달, 학습한 내용의 빈번하고 철저한 점검과 교정적 피드백의 제공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완전학습 방법이 더 효과적이었다는 사실을 밝혔다. 따라서 수업시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교육의 내용이 얼마나 충실 하느냐도 중요 하지만 수업시간의 분위기에 따라 수련생에게 수업의 내용이 100% 수용될 수도 있고 50% 수용될 수도 있다. 교육의 내용과 그 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수업시간의 분위기는 지도자들이 수업시간을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달렸다. 수련시간의 모든 상황을 적절하게 대처하면서 수련생의 집중력을 높이고 수련시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수업관리 기술이다. 지도자가 수련생을 대할 때나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성실함과 겸손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의 실력이 뛰어나더라도 타인에게 항상 모범을 보일 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고 다른 사람을 칭찬하고 격려해 줄 때 수련생과 모든 사람이 지도자를 믿고 따르는 것이다. 이는 모든 교육에서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기본자세가 되리라 생각한다. 지도 방법으로써는 수련생이 편안한 가운데 서두르지 않고 평화로운 분위기에서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동작을 세분화해서 눈높이 교육을 하여야 하며, 초보자들에게는 수련적용 프로그램 등을 마련하여 게임이나 유아, 아동, 체육 등을 실시하여 흥미를 고취해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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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11.11
  • 저작시기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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