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장수 제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제품이 성공하기까지의 마케팅 전략을 설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우리나라의 장수 제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제품이 성공하기까지의 마케팅 전략을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장수 제품 중 진로 소주 ‘참 이슬’

2. ‘참 이슬’의 성공하기까지의 마케팅 전략
1) 소비자 분석
2) 경쟁 환경 분석
3) 자사 환경 분석
4) 해외 마케팅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전반적으로 광고는 본사에서 제작, 기획하고 있으며, 지역에 상관없이 표준화되어 있는 편이다. 그러나 중국이라는 시장이 워낙 크기 때문에 지역의 문화적 차이를 감안하여 각 상권의 판매 대리상에게 어느 정도 자율성을 부여하여 광고의 현지 적응화를 병행하고 있다.
3. 나의 의견
진로는 한국에서 8번째로 오래된 회사다. 회사를 설립하면서 내놓은 \'진로’라는 제품명은 생산지인 진지의 ‘진’과, 소주를 증류할 때 술 방울이 이슬처럼 맺힌다 해서‘로’를 합친 말이다. 1966년에는 제품명을 따 진로주조로 하였다가, 1975년에 지금의㈜진로로 사명을 바꿨다. 이미 세계적 브랜드가 된 진로소주는 2004년 전 세계 증류주 시장에서 판매량 1위를 차지한 것을 시작으로 2008년까지 4년 연속 세계 증류주 시장 판매량 1위에 오르는 성과를 올렸다. 진로는 일본을 비롯하여 유럽, 동남아시아 등 세계 6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또한 진로 참이슬이 출시되자마자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소비자들로부터 끊임없는 사랑을 받아왔다. 이러한 성공은 무엇보다 국내 최초로 대나무숯 여과공법을 도입, 마실 때 부담 없고 깨끗한 맛을 선사했을 뿐만 아니라 제품 디자인에서도 차별화를 통해 인지도를 높였던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진로 참이슬이 한국에서 성공한 이후 진로는 서울에서 98%, 전국적으로는 58%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한국 국내 소주 시장에서는 거의 독보적인 위치를 굳히게 되었다. 국제화 시대에 발맞추어 진로 참이슬도 해외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다.
진로는 중국 시장을 제2의 거점 시장으로 설정, 일본에서처럼 참이슬을 지역화하기보다는 국제화하는 전략을 선택했다. 즉, 중국인의 기호에 맞추어 새로운 제품 유닛을 만들기 보다는 한국에서 판매되는 참이슬 그대로를 판매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같은 점은 외국 술을 아직 많이 접해 보지 않은 중국인들에게 높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는 있다. 중국 주류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더 품질 좋고 값싼 제품이 아니라, 중국인의 기호에 맞추어 새로운 제품 및 새로운 개념의 제품 혹은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다. 한국 국내시장의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로운 개념의 제품을 끊임없이 소개한 식품업체나 한류를 계기로 형성된 한국 음식 열기를 이용한 일부 요식업체 등의 진출이 대표적이다. \'한류\'라는 흐름이 비록 문화영역에서 비롯되었지만 이러한 문화영역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은 상업성과 소비라고 할 수 있다. 한류가 한국제품 소비에 대한 직접적 영향이 매우 크다고는 할 수 없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중국과 비교해서 한류의 영향력이 일본은 상대적으로 저조하다. 하지만 여성층을 중심으로 한류의 영향력은 지속적인 발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한류\'의 이미지를 진로의 마케팅에 접목시킨다면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장수 제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제품이 성공하기까지의 마케팅 전략을 설명해 보았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가격이 너무 비싸면 고객은 거부 반응을 보이며, 너무 싸도 제품 그 자체에 개해 의구심을 갖게 되어 성공할 수 없다. 또한 아무리 효과적인프로모션을 해도 유통에 상품이 제공되어 있지 않으면 그 프로모션은 헛수고로 끝날 뿐이다. 마케팅 믹스의 어디에 비중을 둘 것인가는 단적으로 결정할 수 없다. 업종이나 상품에 따라서도 다르다. 단가가 원래 싼 것은 단가를 내려도 별 영향력이 없기 때문에 가격 전략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으며, 오히려 상품의 특성, 효과정인 프로모션, 유통의 지배력이 키포인트가 된다. 상품 특성이나 가격 차별화가 어려운 상품에 대해서는 프로모션 전략이 중요하다. 상품 컨셉을 얼마나 매력적으로 전달해 타사와는 명확히 다른 포지션닝을 하느냐에 따라 상품의 성공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미디어 플래닝이 중요하다. 또한 차별화가 곤란한 상품의 경우 유통 전략에 집중적으로 투자, 철저하게 판매망을 확보하여 판매촉진을 꾀함으로써 타깃을 넓혀 구입 시점을 넓히는 방법을 취할 수도 있다. 상품과의 기회가 많을수록 그 상품을 구입하는 확률도 물리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이다.
Ⅳ. 참고문헌
박종오·권오영·편해수(2015), 마케팅, 북넷.
정애숙(2015), 우리나라 주류 및 음주 정책의 변천과 과제. 보건복지포럼.
一(2012), \"진로 참이슬 중국시장의 마케팅 전략\", 外易大士文.
김길수(2010), 한국 주류산업의 지원·규제·조세 정책에 관한 연구, 정치·정보연구.

키워드

  • 가격2,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2.12.25
  • 저작시기202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18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