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교육] 외국(미국, 이스라엘, 중국, 호주, 러시아)의 영재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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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재아교육] 외국(미국, 이스라엘, 중국, 호주, 러시아)의 영재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영재아교육] 외국의 영재교육

I. 한국의 영재교육

II. 미국의 영재교육

III. 이스라엘의 영재교육

IV. 중국의 영재교육

V. 호주의 영재교육

VI. 러시아의 영재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양하고 창의적인 영재교육이 실효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V. 호주의 영재교육
호주의 영재교육은 주 정부 주도로 지역적 특성에 맞게 자율적으로 수립하여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의 기회균등이라는 점에서 영재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시킨다는 교육목표는 공통적인 특징을 가진다.
즉, \"영재아동들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교육기회를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영재교육의 목표이다.
영재아동들은 정규교육을 받으면서 지역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이나 특별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자신의 흥미와 잠재력을 촉진시킨다.
VI. 러시아의 영재교육
러시아의 영재교육은 전통적으로 속진과 심화를 기본교육방법으로 하며 특별 교과내용을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조절하고 심화시키는 데에 초점을 두었다.
이것을 통해 어느 특정 교과에 뛰어난 재능을 지닌 영재들을 조기에 판별하여 특수영재학교에 입학시키거나 특별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한다. 이러한 교육 시스템은 수학, 과학, 예술분야에서 가장 뚜렷한 성과가 있었다.
러시아의 영재교육 목표는 과학적 인식론에 입각한 유물론적 세계관을 형성하고 노동의 실천을 실제 교과과정에 반영함으로써 전인적 인간으로 발달시키는 데 있다. 또한 두 가지 학습방법과 교육방향이 공존하면서 발전해 오고 있다.
첫째는 특정 교과에 대한 정규교육과정을 변형, 심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는 전통적인 영재교육이며, 두 번째는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을 영재아의 특성에 맞게 새롭게 재구성하는 영재교육 학습법이다(이상은, 2005). 대표적인 예로는 얌브르그(Aymbyrg)학교의 교육과정이 있다.
[표] 각 나라별 영재 판별 과정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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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3.01.04
  • 저작시기2023.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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