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 만3세반 영역별 유아 관찰일지, 행동 관찰일지 (발달평가 포함/평가인증 완료)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학기 만3세반 영역별 유아 관찰일지, 행동 관찰일지 (발달평가 포함/평가인증 완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관찰내용
- 기본생활
- 신체운동
- 의사소통
- 사회관계
- 예술경험
- 자연탐구

2. 해석 및 평가

본문내용


관 찰 내 용
예술경험
OO는 동물원 만들기 활동을 하면서 프린트된 동물의 색깔과 모양을 탐색하며 가위로 동물그림을 오린다. 동물의 꼬리의 모양을 말하며 즐겁게 활동한다.
자연탐구
OO가 과학영역에 제공 되어있는 요술 빗자루에 관심을 보인다. 이내 요술 빗자루를 집어 들고 클립과 단추를 쓸어 본다. 교사가 ‘OO야 단추는 왜 안붙었을까?’ 라고 물어보자 ‘자석이 없어서요’ 라고 바르게 대답해 본다.
해석 및 평가
친구들은 모두 한복을 가져왔는데 자신만 한복을 가져오지 못해 무척 속상해하며 결국 울음을 터트리는 모습을 보였다. OO의 곁으로 다가온 친구가 무엇이 필요한지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교사가 바로 개입하지 않고 지켜본 뒤 “친구가 무엇이 필요한지 물어볼까요?”라고 이야기하고 서로 타협하여 놀잇감을 나누어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동물의 모양을 잘살려서 오려낼 수 있고, 다양한 동물의 생김새와 색깔을 탐색하여 미술활동을 즐긴다. 과학 활동을 할 때 섬세하게 탐색하고 탐구 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석의 물질에 대한 원리에 대해서도 바르게 이해하여 물어보는 질문에 잘 대답하기도 하였다.
만3세반 영아 관찰일지 <4>
반명
OO반
아동명
OOO
관찰자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구 분
관 찰 내 용
기본생활습관
자유놀이가 끝난 후 정리할 것을 이야기하자 OO가 ‘제가 놀이한 거는 제가 빨리 정리할 수 있어요’라고 이야기 하며 아주 빠른 속도로 정리를 다한다.
신체운동
벽면에 붙어 있는 선을 보며 OO는 “이게 뭐야?”라고 말한다. 교사가 “저기에 손이 닿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라고 말하자 OO는 선을 향해 손을 뻗는다. 손이 닿지 않자 OO는 “안돼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점프해 볼까요?”라고 말하자 OO는 점프를 한다. 선에 손이 닿지 않자 OO는 “안돼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무릎을 굽혔다 점프 해볼까요?”라고 말하자 OO는 무릎을 굽혔다 점프를 한다. 교사가 “팔을 쭉 뻗어볼까요?”라고 말하자 OO는 점프를 하며 손을 뻗는다.
의사소통
OO가 모양책을 보며 손가락으로 자신이 알고 있는 모양을 가리켜 친구에게 알려준다. 친구가 “나도 이거 알아!”라고 말하자 “그럼 모양 찾아볼까? 블록도 있고 또...”라고 말하며 모양을 찾는다.
사회관계
사물함에 붙어있는 영아들의 가족사진을 하나씩 살펴보며 \"얘는 OO엄마,OO!, 얘는 OO다 OO! 음 이건 OO!\"하며 친구들의 이름을 한명씩 다 말했다.
만3세반 영아 관찰일지 <4>
반명
OO반
아동명
OOO
관찰자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구 분
관 찰 내 용
예술경험
음률 영역에서 OO가 귀로를 꺼내 막대를 들고 긁자 드륵드륵 소리가 난다. 이를 듣고 OO가 다가와 캐스터네츠를 꺼내 왼쪽 손바닥에 올리고 오른손으로 두드리며 “OO야 이것봐. 너를 잡아먹을거야.”하고 웃으며 캐스터네츠를 얼굴 가까이 가져가자 OO가 꺄르르 웃으며 귀로 쉐이커를 OO이에게 보이며 “이거 개굴개굴 개구리가 우는 거 같아.”라고 말하며 웃는다.
자연탐구
OO가 자신의 얼굴에 있는 다양한 구멍을 찾아 탐색해 본자. “눈으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등의 질문에 “엄마 얼굴도 볼 수 있어요“ 등의 답을 해 주었다.
해석 및 평가
OO는 자신이 놀이한 놀잇감을 아주 빠른 속도로 정리할 수 있으며 다른 친구가 놀이한 놀잇감도 정리하는 것을 도와주는 모습을 보인다. 점프를 할 때 무릎을 굽히거나, 팔을뻗는 등 선에 닿기 위해 신체를 움직이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얼굴에 있는 각 구멍의 크기, 모양, 역할에 대해 알고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다. 또한 악기의 소리를 탐색하며 친구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나눌수 있다.
만3세반 영아 관찰일지 <5>
반명
OO반
아동명
OOO
관찰자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구 분
관 찰 내 용
기본생활습관
국에 밥,반찬을 모두 말아 넣은채 먹지 않는다. “예주야~ 그렇게 반찬을 국에 넣어서 말면 맛이 없어져요. 반찬은 따로 먹도록 하자”라고 말하자 고개를 끄덕인다.
신체운동
OO가 색종이를 꺼내서 접다가 교사에게‘비행기 접어줘’라고 말한다. 교사가 비행기 접는 방법을 알려주며 OO와 함께 비행기를 접어 본다. 완성된 비행기를 보며 ‘우와 비행기다’라고 말하며 비행기를 날려 본다. 교실을 돌며 비행기를 날리며 놀이 한다.
의사소통
OO가 교사 옆에서 점심을 먹고 싶다며 도시락을 들과 와서 물어본다. 도시락을 펼치며 좋아한다. 점심을 먹으며 더 먹고 싶은 반찬은 더 달라고 한다. 안 먹는 반찬을 먹기를 권유하자 “나물 반찬은 싫어하는 반찬인데 한번은 먹어 볼게요"하며 맛을 본다
사회관계
친구와 그림을 그리고 놀이를 하다가 친구가 ‘난 내이름 못써’ 라고 말한다. 그 말을 들은 OO는 ‘그럼 내가 도와줄게’ 라고 대답한다. 종이와 싸인펜을 꺼내들고 친구의 이름을 적어준다.
만3세반 영아 관찰일지 <5>
반명
OO반
아동명
OOO
관찰자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구 분
관 찰 내 용
예술경험
아빠 사랑해요 노래부르면서 탬버린하고 북을 이용해서 두드리고 흔들어보면서 “나도 아빠 있어” 아빠 사랑해“ 하고 친구에게 흔들어 보이기도 하면서 놀이하는 모습이 관찰되기도 한다.
자연탐구
OO는 인체 모형에 관심이 많아 팔,다리, 머리, 몸통을 맞추어 인제 형태를 조립한다. 각 부분의 명칭을 교사와 함께 말해보며 알아보았고 완성된 형태를 보면서 뼈인 것을 알고 말한다.
해석 및 평가
OO가 몇일간 밥과 반찬을 한꺼번에 말아 놓고 한 두 숟가락 먹다가 먹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조금 더 살펴보고 음식의 맛을 느끼며 즐겁게 먹을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 겠다. 그리고 OO는 친구의 부족한 모습이나 도움이 필요함을 알고 잘 도와주기를 한다. 항상 또래 관계에 있어서 부딪히는 일이 거의 없는 편이다. 요즘 OO가 색종이에 관심을 보이며 접는 것을 좋아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직은 서툴게 접는 모습을 보이지만, 간단하게 세모나 네모 접기 등의 방법을 알려주어야겠다. OO는 자신이 좋아하고 싫어하는 음식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싫어하는 음식도 먹어보려는 의지를 보인다.
  • 가격5,8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1.21
  • 저작시기202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36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