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관찰일지 만2세 (4세) 반 관찰일지 (발달평가 포함)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1년 관찰일지 만2세 (4세) 반 관찰일지 (발달평가 포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3월
- 기본생활습관
- 해석 및 평가
2. 4월
- 신체운동
- 해석 및 평가
3. 5월
- 의사소통
- 해석 및 평가
4. 6월
- 사회관계
- 해석 및 평가
5. 7월
- 예술경험
- 해석 및 평가
6. 8월
- 자연탐구
- 해석 및 평가
7. 9월
- 기본생활습관
- 해석 및 평가
8. 10월
- 신체운동
- 해석 및 평가
9. 11월
- 의사소통
- 해석 및 평가
10. 12월
- 사회관계
- 해석 및 평가
11. 1월
- 예술경험
- 해석 및 평가
12. 2월
- 자연탐구
- 해석 및 평가

본문내용

6월
사회관계
역할놀이를 하고 있다. OO가 OO에게 “너가 강아지 할래? 내가 의사선생님 할게.“ 라고 이야기한다.
해석 및 평가
OO는 친구와 놀이하면서, 다른 친구의 의견을 잘 받아주고 상황에 맞게 상호작용 할 수 있다.
7월
예술경험
여행가방에 여행용품을 잘라 붙이는 활동을 하면서 OO는 안전가위를 들고 ‘이렇게 하는거지요?’라고 이야기를 한 뒤 가위를 가지고 종이를 자른 뒤 자른 종이를 풀을 이용해서 붙인다.
해석 및 평가
미술활동을 즐겨 하며 간단한 도구의 사용법을 알고 안전하게 미술 재료를 다룰 수 있다.
8월
자연탐구
친구들과 놀이터에서 나오다가 계단에 구멍이 나 있는 것을 보더니 돌을 주어서 넣고 넣고 넣는다
해석 및 평가
반복적으로 시도하는 것을 좋아한다.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OO반
이름 : OOO
나이 : 만2세
관찰영역
관찰내용
3월
기본생활습관
등원한 OO가 교사가 가방에서 물통과 수첩을 꺼내자 가방을 들더니 ‘OO가 넣을래, OO 자리 어디지?’하면서 사물함으로 다가간다. 얼굴을 확인한 후 가방을 사물함 안에 넣는다.
해석 및 평가
교사의 도움을 받지 않고 본인 물건은 스스로 정리해야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스스로 정리하고 하려고 한다.
4월
신체운동
요쿠르트와 빨대를 주면 빨대비닐을 벗기고 요구르트에 빨대를 꼽아서 먹은 후 조금 남으면 뚜껑을 벗겨서 마신다.
해석 및 평가
소근육이 발달되어 있다.
5월
의사소통
OO가 생활도구 그림을 가리키며 ‘여기에 청소기가 있네, 나 청소기 좋아’라고 말하며 자신의 얼굴 옆에 청소기 그림을 붙인다. OO가 ‘이거는 망치, 톱, 세탁기’라고 말하며 생활도구 그림을 붙이며 놀이를 한다.
해석 및 평가
생활도구 그림을 붙이며 그림뿐만 아니라 글자의 모양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글자를 손으로 따라 그리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6월
사회관계
친구가 강아지 인형을 들고 와 OO에게 “멍멍” 하며 소리를 내자 OO도 따라서 “멍멍”이라고 하며 따라 하면서 깔깔깔 하고 웃었다.
해석 및 평가
여러 가지 표정에 반응하고 모방 할 수 있다.
7월
예술경험
색연필을 하나 가지고 “이건 뭐에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이건 색연필이야”라고 말하며 OO가 종이를 꺼내 색연필로 그림을 그린다.
해석 및 평가
다양한 미술재료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다.
8월
자연탐구
우리나라 토종 개에 대한 그림을 살펴보고 주하는 “선생님 우리 집에 멍멍이 있어요.”라고 말한다. 그리고 “저 멍멍이 좋아해요. 할아버지 집에도 멍멍이 있어요.”라고 말한다.
해석 및 평가
OO는 동물에 관심이 많으며 강아지를 좋아한다.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OO반
이름 : OOO
나이 : 만2세
관찰영역
관찰내용
3월
기본생활습관
앉아서 자동차 블록을 앞뒤로 움직이다 매트에 눕는다. 누운 상태에서 자동차를 앞뒤로 움직이며 “빵”이라고 말한다. 선생님이“OO야 앉아서 놀이해볼까?”라고 말하지만, OO는 누운 상태에서 자동차를 계속 움직인다.
해석 및 평가
놀이를 하다 편한 자세를 취한뒤 지속적으로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4월
신체운동
OO가 말 위에 오르자 OO가 뒤에서 흔들흔들 흔들어준다. OO가 재밌다고 좋아하자 더 열심히 흔들어준다
해석 및 평가
어떻게 해주면 상대가 좋아하는지 알만큼 바깥놀이 활동의 재미를 알고 있다.
5월
의사소통
바닥에 붙어 있는 꽃 그림을 보고 “선생님 이거 뭐야?”라고 묻는다. 교사가“이건 진달래야”라고 말해주니“진달래”라고 말한다. 개나리를 보고“이건 뭐야?”라고 물어“이건 개나리라는 꽃이야”라고 말해주니“노란색이네”라고 말하며 그림을 만져본다.
해석 및 평가
자신의 요구와 느낌을 말하며 주변의 그림과 상징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6월
사회관계
교사가 친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주제로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질문하자 OO가 손을 번쩍 들며 “친구들아 사랑해!”라고 말한다.
해석 및 평가
또래 영아에게 관심이 많고 먼저 다가가 도움을 주거나 함께 놀이를 이루며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7월
예술경험
OO가 트리케라톱스 그림을 보며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동그라미를 가리킨다. 색 동그라미 스티커를 보며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을 찾아서 순서대로 스티커를 떼서 붙여 본다.
해석 및 평가
이제는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을 알고 구분하는 모습을 보였다. 요즘 OO가 색에 대해 관심이 많아져서 교실 벽면에 색 그림카드를 제공해야겠다.
8월
자연탐구
민달팽이 사진을 보고 “어 나 이거 상추속에서 나왔는데 쏙하고\" 하고말하며웃는다.
해석 및 평가
관찰을 자주 하는 편이라서 평소에 보았던것들을 기억해 이야기 할 수 있다.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OO반
이름 : OOO
나이 : 만2세
관찰영역
관찰내용
3월
기본생활습관
자유놀이시간에 블록을 쌓다가 교사를 바라보며 "선생님 쉬 마려워요"라며 화장실 있는 쪽을 가리킨다.
해석 및 평가
OO는 화장실에서 소변을 가릴 수 있다.
4월
신체운동
친구를 롤러보드에 태워 끌어주는데 줄을 잡아 당길 때 두 손으로 끈을 잡고 친구를 바라보며 힘껏 잡아당겨 끌어 주었다.
해석 및 평가
팔의 대근육 발달로 롤러보드를 끌때 힘껏 끌수 있었다.
5월
의사소통
식사는 스스로 하는 것을 좋아하고 먹기 싫을때는 턱받이를 빼달라고 한 후에 일어난다.
해석 및 평가
자기의 생각을 확실하고 명확하게 전달을 한다
6월
사회관계
상에 음식을 차리고 소 인형을 꺼내서 밥을 준다. 수저로 밥을 주다가 교사가 “소 밥 잘먹네.”라고 말하자 “응 잘먹어.”라고 말하며 인형을 들고서 꼭 안아준다.
해석 및 평가
좋아하는 인형을 꺼내서 밥주기를 하는데 수저를 이용하여 밥을 주고 잘 먹는다며 안아주기를 하였다.
7월
예술경험
아이스크림 도안 위에 에그톡 물감으로 톡톡 찍어본다. OO가 색깔을 자유롭게 꺼내어 종이 위에 톡톡 찍어본다.
해석 및 평가
감각을 통해 미술을 경험한다.
8월
자연탐구
모양자석블록을 가지고 놀이를 하던 OO가 똑같은 색깔의 모양과 블록을 붙인 후 교사에게 보여주며 ‘똑같네?’라고 말하며‘세모야?’라고 말한다.
해석 및 평가
주변 사물의 같고 다름에 따라 구분한다.
  • 가격9,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1.29
  • 저작시기202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394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