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다문화교육론(공통) -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다문화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방송대_22학년도1학기 기말시험)_다문화교육론(공통) -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다문화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다문화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교재의 5장 및 인터넷 자료를 참고하여 외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해 학습한 후 한 국가 혹은 특징적인 제도 하나를 선정하여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1) 외국의 다문화교육 관련 제도 사례
2)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에 주는 시사점

3. 다문화교육 관련기관의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프로그램의 개발 혹은 진행방법(교재 10장과 11장)의 차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시오.
1) 프로그램명과 운영방식
2) 비판적 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다. 둘째, 프로그램 참여 대상이 인종적 소수자를 대상으로 한정되어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대다수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은 새터민이나 재외동포 등의 참여를 보장하고 있지 않다는 문제점이 있다. ‘나르샤 2기’ 또한 다문화가정 학령기 아동만을 참여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동일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새터민 아동이나 재외동포 아동이 배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만약 본 프로그램이 연속성을 지닌 프로그램이라면 내년도 프로그램 기획 시에는 참여 대상을 보다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다문화가정 학령기 아동뿐만 아니라 일반 아동, 재외동포 아동, 새터민 아동 등과 같이 더 많은 아동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함께 학습하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보다 나은 프로그램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정민승 외(2021). 다문화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서대문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www.liveinkorea.kr/center/board/ctpg/boardView.do?menuSeq=171¢erSeq=1&boardSeq=25&conSeq=425155)
  • 가격3,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23.02.11
  • 저작시기2023.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55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