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조직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성과가 저해된 사례에 대한 분석, 본인이 생각하기에 조직 내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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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조직 내에서 커뮤니케이션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성과가 저해된 사례에 대한 분석, 본인이 생각하기에 조직 내 효과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요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적 검토
2)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실패 사례
3) 효과적인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요인 및 활용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성원의 수용을 내용으로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리더에 대한 구성원의 조건 없는 태도나 수용이 아니라 리더가 가진 공정성과 윤리성이다. 믿음과 신뢰는 건강한 커뮤니케이션의 근본이다. 조직의 리더 스스로 자신의 언행을 되돌아보아야 하며 리더의 솔선수범은 커뮤니케이션의 여부를 결정짓게 된다. 따라서 리더 차원에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과 더불어 조직에 적합한 소통 철학이나 원칙을 명확하게 정립하여 추구할 수 있다.
3. 결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의사결정이나 정책 결정을 합리화할 수 있으며 다각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조직 구성원의 참여를 촉진하고 사기를 높일 수 있다.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은 인사, 업무절차, 조직 정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소속감이나 안정감, 그리고 참여의식을 느끼게 해 조직 구성원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킨다. 이는 조직의 능률 향상으로 이어진다.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조직 목표에 대한 구성원의 이해도가 높아지며 헌신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이바지한다.
정리하면 의사소통 (communication)은 생각이나 감정, 정보 등을 상징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다. 즉, 의사결정의 전제를 이루는 정보의 전달 과정을 뜻한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은 일방적인 것이 아닌 쌍방 (two-way)의 과정이다. 피-전달자와 전달자 사이에 감정이나 생각, 또는 사실 등의 정보가 교환되며 상대방의 태도, 생각,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고 행동의 변화를 유발한다.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구성원의 상호관계와 역할 관계를 유지하는 집단행동으로써의 역할을 하며 집단의 의사결정과 조직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이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 목표의 달성을 위한 활동이 이루어지며 조직의 통합이 이루어질 수 있다.
앞서 말했듯 커뮤니케이션은 개인의 태도, 아이디어, 감정, 의사, 느낌, 아이디어가 비언어적 또는 언어적인 형태로 피-전달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이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은 반드시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조직은 정확한 정보전달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목표를 명확히 인식할 수 있으며 조직의 지속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조직 혁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조직 내부적인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내부 협력의 기초는 바로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에 있다. 조직의 리더와 구성원 간에 그리고 구성원 상호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쌍방향 및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는 조직 혁신이 타율적인 양상을 보이게 되어 조직 성과의 실패로 이어질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조직 구성원의 자율적인 재량권 역시 제대로 발휘되지 못해 조직 내의 업무와 혁신에 대한 공감을 형성하지 못하게 된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7 단종 사태는 한마디로 속도에 쫓긴 위기관리와 사업구조의 실패,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실패라고 볼 수 있다. 정보통신업계의 비즈니스 환경상 경쟁이 극심하여서 빠르게 변화하지 못하면 생존에 실패하게 된다. 삼성 내부에는 많은 반발의 목소리가 존재했지만,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일정에 쫓겨 제품의 안정성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것이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7 단종 사태는 한마디로 속도에 쫓긴 위기관리와 사업구조의 실패,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의 실패라고 볼 수 있다. 정보통신업계의 비즈니스 환경상 경쟁이 극심하여서 빠르게 변화하지 못하면 생존에 실패하게 된다. 삼성 내부에는 많은 반발의 목소리가 존재했지만,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일정에 쫓겨 제품의 안정성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했다. 갤럭시 노트7 사태 이후 삼성 내부에는 반성의 목소리가 나타났는데, 경직적이고 수직적인 조직 문화로 인한 의사소통의 부재와 실제 상황을 고려하지 못한 채 윗선에서 명령이 내려오는 상명하복식 문화에 대한 비판이 주요 내용이었다.
단종 사태가 발생한 지 5년 정도가 지난 지금, 삼성전자는 커뮤니케이션 부족으로 인한 논란을 다시 한번 겪었다. 그것이 바로 지난 3월 발생한 ’GOS 논란‘이다. GOS 즉, 게임 최적화 서비스는 스마트폰으로 높은 사양의 게임을 실행할 때 발열이 과도하게 생기지 않게 제품의 성능을 일정한 수준 밑으로 낮추는 소프트웨어 기능이다. 실제로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은 해당 이슈의 원인으로 직원의 의견을 경청하지 못한 소통 부족을 꼽았다. 삼성전자는 우리나라 조직에서 만연해있는 고 맥락 문화와 위계 문화와 관련된 커뮤니케이션의 전형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나아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선도 기업으로서 삼성전자의 경우가 경영 차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된다. 이번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경영진이 일방적으로 제품의 성능이나 사양을 정하고 부하 직원에게 전달되는 방식은 혁신을 선도하는 대기업인 삼성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조직 구조 및 문화가 정립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의견을 내놓을 수 있어야 한다. 삼성전자라는 조직이 비대해질수록 조직 내부 차원의 혁신 능력을 키우기 위해 주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참고문헌
황혜진, 황예경. (2008). 외국인이 인지하는 한국인의 문화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장애 요인에 관한 연구. 비서·사무경영연구, 17(1), 73-91.
와우패스 JOB. (2016). 삼성전자 기업분석, 한국경제신문, 2-28.
전혁수. (2020). 기업의 ICT 자원, 지식공유, 데이터관리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한성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전은주. (2015), 직장 내 의사소통의 양상과 개선 방향, 언어 예절의 현황과 전망 특집. 2. 27-48.
JTBC, \"갤노트7 사태…\'관리의 삼성\' 위기관리 실패 이유는?\", JTBC 뉴스룸. 2016.10.12.
https://mnews.jtbc.joins.com/News/Article.aspx?news_id=NB11332318
오현영, ‘하라면 하라’…. 한국 조직문화의 단면, 조선일보, 2016. 10. 21.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0/17/201610170085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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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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