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 척도(Scale)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되, 국내 프로야구팀에 대한 선호도를 가지고 기술하여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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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장조사론 ) 척도(Scale)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되, 국내 프로야구팀에 대한 선호도를 가지고 기술하여 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출처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척도법에는 등급법, 어의차의척도법, 스타펠척도법, 리커트형태척도법이 있다. 등극법은 가장 흔히 사용되는 척도법으로 표현방법에는 숫자법, 도법, 언어법등이 있는데 숫자법과 언어법이 주로 사용된다. 어의차의척도법은 자료를 수집할 때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다변량분석에 적용이 편하도록 자료를 얻을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스타펠척도법은 어의차이척도법을 변형한 것으로 양극단의 수식어 대신에 하나의 수식어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하여 측정하는 방법이다. 리커트형태척도법은 어의차이척도법을 확장한 것으로 특정한 자극에 대해서 그 속성에 대한 찬반이나 선호도를 조사하는 방법이다.
다항목측정법에는 리커트합산척도법, Q-소프트기법이 있다. 리커트합산척도법은 여러 개의 항목을 통해서 응답자의 태도를 측정하고 이를 통합하여 전체적인 태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Q-소프트기법은 특정한 자극에 대해서 비슷한 태도를 가진 사람들은 분류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방법이다. 남서울대학교,시장조사론-척도법,KOCW,2019,2022.7.4.
3. 결론
지금까지 척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척도의 종류로는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가 있으며 비율척도가 가장 효율적인 척도라고 할 수 있다. 척도법에는 스타펠척도법, 리커트척도법, 어의차이척도법 등 다양한 척도법이 존재한다. 따라서 측정을 시도할 때 응답자와 특성을 잘 고려하여 그에 맞는 척도법을 선택해야 한다.
4. 출처 및 참고 문헌
남서울대학교,시장조사론-측정 강의자료, KOCW,2019,2022.7.4.
남서울대학교,시장조사론-척도법 강의자료, KOCW,2019,2022.7.4.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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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23.02.17
  • 저작시기2023.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6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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