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각 조사별로 어떤 특성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시장조사론 )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각 조사별로 어떤 특성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탐색조사와 기술조사의 정의와 특징
(2) 탐색조사와 기술조사가 각각 활용될 수 있는 조사 예시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하면 완벽하게 조사를 한다고 해도 조사 결과가 마케팅 관리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올바른 조사문제를 설정을 하기 위하여 조사를 통하여 해결해야 할 마케팅 문제 자체랑 마케팅 문제가 야기가 된 배경에 대한 분석이 진행이 되어야 된다. 올바른 문제설정뿐만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배경 분석엔 상황분석, 문헌조사, 전문가 의견조사 등에 사용이 되는데, 이 절차 속에서 탐색조사가 많이 진행된다.
그다음은 조사계획 수립인데, 필요한 정보 수집을 제일 효율적으로 계획 수립하는 것이다. 위와 같은 조사계획은 전문적이고 구체적으로 설계가 되어야 한다.
그다음 단계는 자료 수집인데 마케팅 조사 자료는 크게 1차 자료랑 2차 자료로 나누는데 2차 자료는 지금 조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 조사자가 아니라 다른 주체에 의하여 이미 수집이 된 자료이고, 1차 자료는 조사자가 조사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직접 수집해야 할 자료들이다. 이러한 단계를 수행할 때 기술조사를 많이 하게 된다. 끝으로 자료 분석은 수집이 된 자료를 편집하고, 코딩, 통계적인 기법으로 된다.
이렇게 각 조사절차 속에서 탐색조사랑 기술조사가 어떻게 활용이 되는지도 살펴봤다. 다양한 환경 속에서 사용을 할 수 있고 마케팅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환경 속에서도 적용을 할 수 있는 것이 많다. 그렇지만 조사자가 어떻게 설계하고 설정하는 지에 따라서 조사를 하는 노력이 필요한 과정일 수도 있고, 아닌 과정이 될 수도 있다. 그러니 처음부터 탐색조사를 잘하여 꼭 필요한 조사를 하는 것이 되어야겠단 생각을 하였고, 그 결과가 기업이나 사회 전반에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사면 좋겠다고 생각하였다. 세상에는 많은 것들이 조사가 되어야 하며 그것을 조사하였을 때 다양한 한계들이 있다. 그 한계들이 극복될 방안들이 강구가 되어야 되며 조사에도 많은 개정이 일어나서 그러한 방식들을 잘 활용을 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도 많은 조사가 사회에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라고 더 발전된 조사들도 많이 개발되길 기대해본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 『버거킹, 열혈 마케팅이 맥도날드 더 키워? 검증 안 된 가설 밀어붙이면 위험!』, 신병철, DBR, 2014년 10월
- 『[김민주 컨설턴트의 스타트업 스토리업③] 쉽고 편한 온라인 설문조사 ‘포켓서베이’ 얼리슬로스 이재원 대표를 만나다』, 김민주, 투데이신문, 2019.04.11
  • 가격4,1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3.02.20
  • 저작시기2023.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70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