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하루키와 함께하는 고전읽기
주제 : 문학 작품을 통해 읽는 ‘나의 자아’
내용 : 수업의 네 가지 테마 (사랑과 자아/노동과 소외/개인과 공동체/동북아시아의 역사 인식)와 관련된 하루키 소설 한 편을 정해서 그를 통해 문제의식을 추출한다. 또한 이러한 문제의식을 자신의 삶과 연계시켜 성찰하는 에세이를 쓴다.
양 사나이의 크리스마스
목차
1. 서론
2. 양 사나이의 크리스마스 속 문제의식
3. 나와 그들, 존재의 이유에 대하여
4. 결론
5. 출처 및 참고문헌
주제 : 문학 작품을 통해 읽는 ‘나의 자아’
내용 : 수업의 네 가지 테마 (사랑과 자아/노동과 소외/개인과 공동체/동북아시아의 역사 인식)와 관련된 하루키 소설 한 편을 정해서 그를 통해 문제의식을 추출한다. 또한 이러한 문제의식을 자신의 삶과 연계시켜 성찰하는 에세이를 쓴다.
양 사나이의 크리스마스
목차
1. 서론
2. 양 사나이의 크리스마스 속 문제의식
3. 나와 그들, 존재의 이유에 대하여
4. 결론
5.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듯이 우리는 위기에 맞서야만 더 크게 성장할 수 있고 똑같은 위기가 찾아왔을 때 당당히 맞설 수 있다. 위기 속에서 더 크게 클 수 있었던 우리였기에 각자 개인 앞에 찾아온 위기도 기회로 만들어 더 높이 날아갈 우리들이 되었으면 좋겠다. 또한 속박을 만든 것도 관계였고 그 속박을 풀고 위로와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것도 인간관계 속에서만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 역시 깨달을 수 있었다.
4. 결론
하루키의 후기 문학 작품 속에서 그는 ‘트라우마의 회복’에 대해 초점을 두어 소설로서 그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한다고 한다. 그는 우리 모두의 세계가 저주에서 회복되어 언제나 행복과 안녕이 가득하기를 바란다고 말하는 것 같다. 행복에 조금 더 다가가기 위해 우리는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트라우마라고 불리는 위기를 극복해야만 그 다음의 행복이 다가오고 평안이 생길 수 있다. 그는 트라우마 극복을 통해 행복을 되찾고 자아 역시 찾아야 함을 알 수 있었다. 필자도 많은 위기를 거쳤고 그 속에서 피하는 것만이 좋은 방안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위기에 마주해야만 그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고 성장한 우리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위기 속에 반드시 우리 혼자만 감내해야 할 것은 아니며 우리는 관계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함께 위기를 해쳐나갈 수도 있을 것이다. 관계 속에서 우린 상처 받지만, 관계를 통해 또 다시 이겨낼 수 있다. 그것이 인간만이 가진 유일한 특성이자 관계 속에서 우린 우리다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5. 출처 및 참고문헌
양 사나이의 크리스마스. 무라카미 하루키. 비채. 2019
4. 결론
하루키의 후기 문학 작품 속에서 그는 ‘트라우마의 회복’에 대해 초점을 두어 소설로서 그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한다고 한다. 그는 우리 모두의 세계가 저주에서 회복되어 언제나 행복과 안녕이 가득하기를 바란다고 말하는 것 같다. 행복에 조금 더 다가가기 위해 우리는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트라우마라고 불리는 위기를 극복해야만 그 다음의 행복이 다가오고 평안이 생길 수 있다. 그는 트라우마 극복을 통해 행복을 되찾고 자아 역시 찾아야 함을 알 수 있었다. 필자도 많은 위기를 거쳤고 그 속에서 피하는 것만이 좋은 방안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위기에 마주해야만 그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고 성장한 우리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위기 속에 반드시 우리 혼자만 감내해야 할 것은 아니며 우리는 관계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함께 위기를 해쳐나갈 수도 있을 것이다. 관계 속에서 우린 상처 받지만, 관계를 통해 또 다시 이겨낼 수 있다. 그것이 인간만이 가진 유일한 특성이자 관계 속에서 우린 우리다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5. 출처 및 참고문헌
양 사나이의 크리스마스. 무라카미 하루키. 비채.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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