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 / 6개영역별 관찰내용과 평가 / 평가인증 통과 관찰일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 / 6개영역별 관찰내용과 평가 / 평가인증 통과 관찰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관찰내용
-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2. 평가 및 해석
-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본문내용

9월
~
2월
사회관계
놀이하다 갑자기 교사에게 달려와 안긴다. 교사가 안아주자 교사의 어깨에 머리를 대고 가만히 있는다. 교사가 등을 토닥여주자 가만히 안겨 있다 다시 놀던 놀잇감으로 가서 놀이한다.
평가 및 해석
어머님이 동생을 출생하면서 미국에 갔다가 귀국하시면서 다시 등원하였다. 신입 적응 프로그램을 할 때는 울지 않고 등원했었는데 오랜만에 등원하면서 울음을 보이고 특히, 어머니와 등원 시 더 울음을 보인다. OO는 스킨쉽을 좋아하지 않았었는데 먼저 다가와 안기기도 하고 애정표현이 많아졌다.
예술경험
OO가 아이클레이를 동그랗게 말아 책상위에 올려 놓고 하나 둘 하고는 숫자를 센다. 활동지에 애벌레 몸에 아이클레이를 세게 누르며 붙인다.
평가 및 해석
OO는 활동할 때 자리에 앉아 집중해 놀이는 한다.
자연탐구
까꿍판을 제시해주고 반응을 살펴보니 뚜껑을 열어 확인하는 모습을 보였다. “OO야 뚜껑을 열어보니 친구들의 얼굴사진이 있구나~ 친구의 이름은 누굴까?” 라고 물어보니 대답을 못하고 선생님의 얼굴을 바라보았다. “친구 OO구나”라고 말해주면서 “친구 OO는 어디 숨어있을까?”라고 물어보니 다른 뚜껑을 열어보는 모습을 보였다. “OO야 친구가 까꿍. 여기 숨었네”라고 말해주니 다시 까꿍판을 열어보면서 들추며 친구의 이름이 뭔지 물어보는 모습을 보였다. “이 친구의 이름은 OOO네”라 고 말해주니 빙그레 웃으면서 바라보는 모습에 “친구가 어디에서 뭐하고 있을까? 저기 있구나” 라고 말해주면서 친구의 이름을 반복해서 들려주니 듣고 반응을 보이는 모습이었다.
평가 및 해석
아직 친구들의 이름을 말하지 못하고 교사가 친구의 이름을 불러주면서 찾아보도록 해도 정확하게 친구의 이름을 모르며 찾지 못하는 모습이다. 교사가 반복적으로 말해주어야겠다.
만1세 영아 관찰일지 #3
담임
원장
OOO
OOO
OOO반
영아명
OOO
연령
만1세
구분
영역
관 찰 내 용
9월
~
2월
기본생활
대그룹 활동시간에 기본생활습관 \"배려\"에 대해 배워보고 상황극을 해보는 시간이었다. 친구가 물건을 떨어뜨리니 OO가 물건을 주워 친구에게 돌려주었다.
평가 및 해석
대그룹 활동시간에 교사에게 집중하며 동화를 잘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상황극을 잘 마칠 수 있었다.
신체운동
볼링핀과 공을 들고온 OO는 교사가 세워주는 볼링핀을 향해 공을 손으로 던지기도 하고 교사의 이야기를 듣고 발로 공을 차 넘어뜨리기도 하였다.
평가 및 해석
볼링을 활용한 실내 놀이활동을 경험하는 OO를 지원하며 OO가 공을 던지고 , 발로차기를 표현하도록 격려하였다. OO가 다양한 방법으로 공을 활용해 볼링핀을 넘어뜨리는 신체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였다.
의사소통
비밀 상자안에 놀잇감 카드와 놀잇감을 넣어주고 제시해 놓으니 관심을 보이면서 다가와 비밀 상자를 만져보는 모습을 보인다. “OO야,이건 무슨 상자일까? 속에 무엇이 있을까?”라고 말해주면서 교사가 먼저 카드를 꺼내어 보여주며 “어 상자 안에 놀잇감 카드가 숨어 있었구나! OO도 궁금하지? 찾아볼까?”라고 말해주니 비밀 상자속에 손을 쑥 집어넣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놀잇감 카드를 꺼내서 보여주는 모습에 “어 상자 안에 블록 그림이 숨어있었구나?” 라고 말해주니 미소를 지으며 다시 손을 쑥 넣어보며 뭔가를 꺼내려 하는 모습을 보인다. “OO야, 이번에는 무엇이 나올까?”라고 물어보면서 기다려주니 이번에는 소리가 나는 놀잇감을 꺼내는 모습을 보인다. “이번에는 소리가 나는 놀잇감 이구나” 라고 말해주면서 교사의 언어를 듣고 따라 말해보기도 하며 상자 안의 놀잇감 카드를 꺼냈다 다시 넣어보면서 놀이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
평가 및 해석
비밀상자 안에 놀잇감 카드를 넣어주고 그 안에 있는 놀잇감 카드를 꺼내어 보는 모습에 이름을 말해주며 상호작용할 수 있었다.
만1세 영아 관찰일지 #3
담임
원장
OOO
OOO
OOO반
영아명
OOO
연령
만1세
구분
영역
관 찰 내 용
9월
~
2월
사회관계
길게 연결된 작은 상자 터널을 통과하며 놀이하던 OO가 큰 상자에 있는 친구와 놀이한다. 친구가 상자 창문을 여는 모습을 보고 작은 상자를 다시 통과하여 상자 밖으로 나와 상자 창문 앞에 서고 친구가 문을 열자 큰소리를 내며 웃는다.
평가 및 해석
친구들과 상자 터널을 통과하며 놀이하던 OO가 친구의 놀이 모습에 관심을 보이며 함께 놀이하다 상자 창문이 여는 친구의 모습에 흥미를 보이고 상자 밖으로 나가 상자 창문을 두드리고 “똑똑똑~ OO가 창문을 두드리네요” 하자 상자 안에 있는 친구가 창문을 열어주자 웃으며 즐거워하고 반복하며 친구와 놀이하였다.
예술경험
OO는 어린이집에 등원하면서 1층에 전시되어있는 작품들을 감상하였다. “형형?”이라고 말하며 형이 한 것이냐 물어 보기도 하고 작품 속에 있는 여러 가지 색에 대해 이름을 말해보며 계단을 올라올 수 있었다. 자신의 교실에 도착해서 오전 간식을 맛있게 먹은 OO는 친구들과 인사 노래를 불러보았다. 교사에게 자신이 입고 온 옷의 색을 이야기하며 “OO도 같아” 라고 말하였다. 자신이 입고 온 옷의 색과 같은 색을 입고 온 친구를 보며 반가워 하기도 하는 모습이었다. 또 자신이랑 다른 색의 옷을 보고 그 색의 이름을 말해주기도 하였고, 교사의 옷을 가리키며 교사의 옷에 있는 모양을 말해보기도 하였다. 그리고 목이마른지 물통을 찾아 물을 먹기도 하였다. OO의 물통보다 큰 친구의 물통을 보고는 “우와~커”라고 말하며 크기 비교를 할 수 있었고, 자신의 물통의 색과 다른 물통의 색도 비교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이었다.
평가 및 해석
OO는 주변 환경에서 색이나 모양을 탐색하고 비교할 수 있다.
자연탐구
어린이집 마당에 비둘기가 온 것을 보고 교사가 비둘기가 왔다고 알려주자 달려와 마당 울타리에 서서 “이거 뭐야?”하고 말한다. 교사가 “비둘기가 왔어. 맘마를 먹고 있나봐”하자 “맘마?”하고 비둘기의 움직임을 관찰하며 이리저리 비둘기가 돌아다니는 모습을 보고 “어어~!”하면서 놀라는 소리를 낸다.
평가 및 해석
대부분 ‘이게 뭐야?’ ‘어~’하는 목소리의 톤으로 상대방의 시선을 끌어서 상호작용을 시도한다.
  • 가격9,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03.01
  • 저작시기202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87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