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다문화교육론] 1.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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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3 다문화교육론] 1.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참고서적: 선량한 차별주의자)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기존의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 벵크스의 교육 원리
    2) 베넷의 교육 원리
    3)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 본 학교교육의 문제점
       ① 교육의 적극성
       ② 동화주의 교육
       ③ 교육경험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 목표 1은 다양한 역사 인식 발전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편견이나 고정관념은 역사에 바탕을 두고 있으므로 이러한 편견을 바로잡을 수 있는 역사 인식을 발전시키고자 한다.
둘째, 목표 2는 문화 인식 강화이다. 문화 인식이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관점이다. 따라서 세계의 다양성이 존재하는 것을 깨닫고 왜 그런 다양성과 차이가 생기는지에 대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목표 3은 문화 간 이해 능력 강화이다. 다른 문화와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다른 문화를 인정하고 감정이입과 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넷째, 목표 4는 인종차별, 성차별, 차별과 편견에 맞서는 것이다. 인간의 기본적인 유사성을 전제로 사회에 존재하는 차별에 맞설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다섯째, 목표 5는 역동적인 세계와 지구에 관한 인식 증가이다. 세계의 경향, 건강과 영양 섭취와 같은 요소부터 생태계 주제와 관련된 인식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여섯째, 목표 6은 사회적 행동 능력 훈련이다. 인류를 위협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지식, 태도, 행동을 포함한다.
이러한 교육 원리에는 인종차별을 줄이고 교사가 학생들의 모든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하여 교사는 자기중심적으로 교육과정을 이해하기보다는 다양한 사회적인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교실 안에 있는 모든 학생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과정을 거쳐야만 교사가 수업을 하는 데 있어서 모든 학생을 존중하는 수업을 할 수 있다.
Banks와 Bennett의 교육 원리를 종합해 보면, 다문화교육은 기본적으로 인종, 민족, 언어, 성, 계급 등 본래적 특성과 상관없이 모든 학생에게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제공하려는 노력이며, 학생들이 교육기관에서 교육적 평등을 경험하고 교육적 환경은 이를 뒷받침하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속한 문화집단을 존중하고 다른 문화집단을 인정하는 바탕 아래 각 집단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다양한 문화집단의 사람들과 상호 이해와 평등 관계를 중시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3)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 본 학교교육의 문제점
Banks(2007)는 다문화 교육의 원리로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 다양성으로 인해 사회가 풍요로워지며 시민들의 다양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방법에 도움을 준다고 했다. 또한, 이런 다양성은 모든 시민에게 타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풍부한 기회를 제공해 자아실현을 도와준다고 했다. Bennett(2007)는 학습자가 요구하는 개념 교육과정에 포함된 주류의 시선과 교과서 속의 편견, 다양한 매체의 교육적 효과를 재고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바꾸는 것을 교육 원리로 강조하였다. Banks와 Bennett가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원리를 토대로 우리나라도 교육부와 여성가족부, 법무부 등 여러 기관은 다문화가정 학생의 증가와 교육적 지원의 필요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다문화교육 지원 정책을 추진해 왔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다문화가정 자녀교육 관련 사항을 시ㆍ도ㆍ지역 교육청이 편성ㆍ운영할 것을 명시하였으며, 교과서 개발에서도 다문화교육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교육부의 관심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한국 사회에서의 부적응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 가정 학생들 역시 다문화가정 학생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가진 점은 매우 우려되는 현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Banks와 Bennett가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원리를 토대로 우리나라 학교교육이 가진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제시해 볼 수 있다.
① 교육의 적극성
다문화교육을 위한 학교교육 대부분은 사회의 소수자에 속하는 다문화가정 아이들에게 행해져 왔고 이들을 받아들이는 다수자에 속하는 학생들에게는 다문화교육이 잘 실행되지 않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문화교육은 주로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한 한글반 운영, 다문화가정용 한글 교재 발간과 같이 단순히 다문화가정 학생의 적응에만 초점을 둔 소극적인 다문화교육에 머물러있어 진정한 의미의 다문화교육을 실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② 동화주의 교육
실제 학교교육 현장에서 개별 학교 단위로 실행되고 있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들은 주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동화주의적 관점에서 일시적이고 단기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프로그램의 목표 및 설계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도 부족하다. 이런 방식은 소수 집단만을 변화와 적응의 대상으로 간주하고, 소수 문화집단 학생들의 긍정적 자아 정체성을 저해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교육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③ 교육경험
다문화교육은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국어, 사회 등 주 교과 속에 반영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는 학생들의 인지적인 측면에는 도움을 주지만, 행동적인 측면으로 발전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의 직접적인 경험과 학생의 인지발달 단계에 따르면 학생들은 자신이 아직 경험해 보지 않은 문제에 대하여 자신을 이입하는 것 자체를 어려워한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3. 참고 문헌
1) 정민승ㆍ모경환 외 2명(2021), 다문화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김지혜(2019), 선량한 차별주의자, 창비
3) 구정화(2018),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정민사.
4) 최지연(2016), Banks의 다문화 접근법 수준에 따른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5) 김미영(2010), 다문화교육적 접근을 통한 통일교육이 학생들의 통일의식에 미치는 효과, 성공회대학교 교 육대학원.
6) 김명희(2009), Bennett의 다문화 교육과정 모형에 근거한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7)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 통계연보(2020), www.moj.go.kr.
8) 통일부, www.unikorea.go.kr.
9) 행정안전부, www.mois.go.kr.
10) 대한변호사협회, www.koreanba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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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3.05
  • 저작시기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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