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0세 보육일지 3월 1-5주 /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 0세 보육일지 3월 1-5주 / 평가제/ 주간보육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만 0세 보육일지 3월 1-5주 /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본문내용

[바깥놀이]산책하며 선생님 목소리를 들어요
[대체]영차영차 쿠션 언덕을 올라요
12:10~13:00
수유 및 이유/점심
손 씻기 후 월령에 따라 수유, 이유식, 점심을 먹는다.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오후 낮잠
낮잠 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 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 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수유 및 이유
손 씻기 후 오후 수유 및 이유식을 먹는다. 식사하고 물을 마신다.오후 수유 및 이유식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준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언어]소리 나는 놀잇감으로 놀이해요 동화를 봐요
영아가 익숙하게 사용하는 소리 나는 놀잇감이 그려진 동화장면을 보고 옹알이하며 관심을 보이고 영아와 함께 동화장면을 살펴보며 다양한 놀잇감의 소리를 의성어, 의태어로 들려주니 영아가 직접 놀잇감을 가져와 조작하는 모습을 보이며 동화장면을 보고 몰입하였다.
[역할]가방에 놀잇감을 담아요
가방 안에 놀잇감을 담았을 때 눈 앞에 없어지는 것에 흥미를 보이며 가방을 뒤집어 놀잇감을 다시 꺼내려고 함. 가방에 넣고 빼기를 반복하며 놀이를 즐기며 영아의 관심이 이어져 더 큰 크기의 가방을 제공하여 놀이에 대한 흥미가 지속되도록 도왔다.
[대피]코팅기 과열로 인한 화재 발생
교사실에서 사용하는 코팅기에 대해 알아보며 전기를 이용해 사용하는 기계임을 이야기하고 사이렌 소리를 들은 유아는 놀잇감을 내려 놓고 교사를 따라 대피 장소로 신속하게 대피하였다.
[지역사회연계]어린이집 주변 산책로를 걸어요
영아에 따라 유모차에 타거나 조금씩 걸음마를 하며 어린이집 주변 산책로에서 산책하였고 주변 자연물, 사물에 대해 상호작용하고 움직임이 활발한 영아는 손으로 주변을 가리키며 옹알이로 자신이 본 것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쌓기]블록으로 까꿍놀이해요
쌓은 블록을 활용하여 까꿍 놀이를 하자 블록 쌓기에 대한 영아들의 흥미가 높아지기 시작하고 스스로 블록 쌓기를 시도하는 영아를 격려해주고 까꿍 놀이에 대해 반복적으로 상호작용하였다. 블록을 두드리고 나열하며 손으로 잡고 조작하는 놀이를 즐기던 영아들에게 새로운 놀이 방법으로 상호작용하며 흥미가 높아질 수 있도록 하였다. 블록을 쌓고 무너뜨리는 놀이를 하던 중 쌓은 블록 뒤에 숨었다가 나타나며 까꿍놀이를 해주니 영아가 관심을 보이며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숨는 시늉을 하였다가 까꿍 할 때의 동작을 표현하였다. 조금씩 모방하여 놀이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어 이러한 영아들의 놀이 흥미를 면밀히 관찰하고 지원하였다.

[신체]통통 풍선으로 놀이해요
아직 연령 발달 특성 상 대소근육 조절이 활발하지 않기에 교사가 풍선을 던져주어 지속적인 움직임을 시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미술]말랑말랑 점토를 눌러요
점토를 주무를 때의 촉감을 선호하며 탐색이 꽤 길게 이어졌고 영아가 손으로 촉감을 느끼는 것을 선호하여 이를 반영해 부드러운 촉감의 놀잇감을 추가로 제공해주었다.
[바깥놀이]산책하며 선생님 목소리를 들어요
바깥놀이 시 자신이 관심 있는 곳으로 자유롭게 이동하며 신체 움직임을 즐기는 영아들의 모습이 관찰됨. 교사가 영아들의 이름을 지속적으로 불러주어 교사의 목소리에 반응하는지 살피니 자신의 이름이 들릴 때 교사를 많이 바라보았고, 이후 교사가 다양한 억양으로 이야기할 때 관심을 보이며 반응하였다. 산책 시 걸음마하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갖고 스스로 걷기를 시도하는 영아들이 관찰되고 있다. 자유롭게 탐색하는 것에서 나아가 영아가 바깥에서의 다양한 놀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흥미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교사가 주변의 자연물, 곤충 등의 환경에 대해 상호작용하며 목소리를 크게 들려주어 영아의 관심을 환기하였고 교사의 목소리가 들리는 방향으로 이동하고 고개를 돌려 탐색하며 바깥놀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즐겼다.

[음률]선생님이 불러주는 노래를 들어요
평소 영아가 선호하는 노래를 불러주자 고개를 돌리고 가만히 응시하며 즉각적인 반응을 보임. 영아와 눈을 맞추고 노래를 불러주며 손을 잡고 간단한 동작을 표현을 하였고 이는 영아와 교사 간 애착 형성에 도움이 되었다.
[감각/탐색]간질간질 간지럼 놀이해요
누워있는 영아와 까꿍놀이하며 조금씩 친숙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한 후 손부터 천천히 몸을 주물러줌. 손가락으로 간지럽히는 동작을 하며 간지럼 놀이를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간지럼 피우는 놀이를 하며 교사와의 가벼운 스킨십을 통해 안정을 도모하였으며 영아가 헝겊 재질로 된 놀잇감에 특히 관심을 보여 다양한 헝겊 놀잇감을 추가로 제공하여 간지럼 놀이에 활용해보면 좋겠다.

[대체]영차영차 쿠션 언덕을 올라요
미세먼지로 인해 실내 대체활동을 진행)큰 쿠션을 보고 기어 오거나 걸어서 다가옴. 영아는 교사와 쿠션의 촉감을 탐색하며 쿠션 위에 엎드리거나 눕는 등 쿠션을 통해 느껴지는 편안함을 움직임으로 표현하였다.
[반영]놀이 흥미를 반영해 헝겊 놀잇감을 추가로 제공하였더니 놀잇감을 탐색하는 데 관심을 보였다. 놀잇감 탐색 과정에서 교사가 헝겊 놀잇감을 영아의 팔에 갖다 대며 간질간질이라고 이야기하며 상호작용하자 영아가 몸을 베베 꼬며 움직임으로 반응하였다. 교사의 놀이 형태를 모방하여 몇몇 영아는 직접 교사에게 헝겊 놀잇감을 대고 움직이는 시늉을 하기도 하였다.
주평가
이번주는 놀잇감을 탐색하고 놀이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 반 교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하루 일과에 더 편안히 적응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흥미로워하는 교실 내 놀잇감을 다양한 방법으로 탐색하고 조작하며 놀이를 시도할 수 있도록 적절히 상호작용하며 도왔다. 나아가 한 두가지 놀잇감에서 벗어나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며 흥미를 확장 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
특이사항
-

키워드

  • 가격10,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3.17
  • 저작시기202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08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