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4학년) 한국 이외의 지역에 본사 또는 핵심 거점을 가지는 글로벌 기업을 하나 선택하여, 해당 기업의 경쟁력에 대해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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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경영학 4학년) 한국 이외의 지역에 본사 또는 핵심 거점을 가지는 글로벌 기업을 하나 선택하여, 해당 기업의 경쟁력에 대해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글로벌화 및 글로벌 전략의 의미 및 특징

2. 한국 이외의 지역에 본사 또는 핵심 거점을 가지는 글로벌 기업 - LG전자
1) LG전자의 중국 핵심 거점
2) LG전자 중국 진출 특징

3. LG전자의 경쟁력에 대해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
1) LG전자의 기술연구개발 전략
2) LG전자의 중국 진출 전략
3) LG중국공사의 구체적 마케팅 전략
(1) 귀족 마케팅
(2) 문화마케팅
(3) 스포츠 마케팅
4) LG전자의 중국 현지화 전략
(1) 마케팅의 현지화
(2) 생산의 현지화
(3) R&D 현지화
(4) 경영조직의 현지화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산하 마케팅팀에서 전개한 ‘LG브랜드 토착화 마케팅’ 전략의 성공으로 “중국에서 가장 성공한 외자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다.
4. 나의 의견
LG전자는 중국기업들의 다음과 같은 변화를 고려하여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첫째, 한국은 1990년대 중국의 대기업들이 치열한 시장경쟁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키워 오면서 급성장했다는 사실을 중시해야 한다. 실제로 그 동안 중국의 기업들 가운데에는 정부의 원조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신만의 기술개발, 원가절감 등을 중시하는 노력을 상당 정도 진행시킨 기업들이적지 않다. 예를 들면 1996년부터 장홍기업이 몇 차례 주도한 컬러 TV의 가격인하경쟁의 경우 수많은 기업들을 시장에서 몰아낼 정도로 치열함을 보이면서 중국 가전시장의 경쟁구도를 크게 변화시켰다. 따라서 수많은 중국기업들은 매우 심각한 생존위기감을 느끼고 경쟁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둘째, 중국내 가전시장에는 이미 세계의 거의 모든 브랜드제품이 유통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실제로 중국 대기업들의 제품이 계속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중국 대기업의 제품이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 서비스 등의 측면에서 경쟁력이 크게 향상되었기 때문이다. 세계 유명 다국적기업들은 거의 예외 없이 중국에 합작기업을 설립하고 유명브랜드를 바탕으로 중국시장에서 중국기업들과 경쟁을 벌여왔다. 중국에서는 가전제품의 수입관세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공식적인 수입이 크게 제한되어 있지만 중국정부는 국유무역회사를 통해 매년 상당한 수량의 가전제품을 수입해 왔는데 이는 중국 국내기업들에게 상당한 경쟁압력을 주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중국 연해지역에서 1990년대 초까지 가전제품의 밀수현상이 대량으로 존재했기 때문에 사실상 중국의 제품은 수입제품으로부터 직접적인 경쟁압력을 크게 받아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 제품이 이러한 경쟁 환경에서도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경쟁력이 강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중국의 대기업들은 그 동안 후발국가의 이점과 대중국 직접투자를 성사시키려는 외국기업들 사이의 경쟁을 충분히 이용하여 최신 설비를 도입하고 최신기술을 이전 받아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발전방식에 대해 중국 국내에서도 기업들의 자체 기술개발 능력이 취약하고 고급기술을 외국에 의존한다는 비난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외국으로부터의 적극적인 기술도입은 기술개발의 시행착오와 중간단계를 크게 뛰어 넘어 중국 대기업들이 처음부터 우월한 위치에서 제품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했다. 예를 들면 중국의 냉장고 생산업체들이 환경을 파괴하는 프레온가스 대신에 환경친화형 냉동매체를 사용하는 비율이 한국보다 훨씬 높다. 중국 최대의 냉장고 생산업체의 하나인 과용기업의 생산라인은 외국의 어느 한 기업에서만 수입한 것이 아니라 각 생산공정 분야에서 세계 각국의 가장 우수한 기술과 설비를 각각 도입하고 새롭게 결합한 것이기 때문에 기술과 생산성이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수준에 속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넷째, 중국의 거대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많은 중국의 기업들이 향후 규모의 경제효과를 통해 대기업으로 성장할 여지가 크다. 또한 문화, 습관 등의 측면에서 가지고 있는 내수시장의 다양한 특성 때문에 중국 내수기업들은 외국기업들에 비해 국내시장 접근에 크게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중국은 내수기업들이 외국기업들의 내수시장 공략에 금방 무너질 가능성이 적다. 농촌이 도시를 포위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중국전자기업체들이적지 않다. 따라서 외국투자기업들이 중국에서 철저한 현지화에 성공하지 못한다면 새롭게 성장하는 중국기업들로부터 끊임없이 도전을 받게 될 것이다. 다섯째, 중국 대기업의 경영자들은 대부분 구미식 경영방식을 모델로 삼고 경영전략, 인사관리 등 여러 면에서 현대적인 경영기법을 도입하고 있다. 그들의 경영능력도 기업의 성장과 함께 제고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을 단순히 과거의 국유기업 책임자처럼 보는 것은 맞지 않다. 대기업 경영자들 가운데 MBA 과정을 수료한 사람들이 적지 않으며 외국에서 경영학 학위를 취득한 유학생들을 경영진에 영입하는 방식도 최근 상당히 보편화 되고 있다. 중국에서 경쟁력이 있는 대기업들은 대부분 주식회사 제도를 실시하여 소유권이 다양화 되어있기 때문에 경영방식도 점차 시장경쟁에 적응 되어가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한국 이외의 지역에 본사 또는 핵심 거점을 가지는 글로벌 기업을 하나 선택하여, 해당 기업의 경쟁력에 대해 데이터를 바탕으로 설명해 보았다. 한국의 대기업들이 한국에서의 종합메이커로서의 이미지를 그대로 중국에 이식시키려고 하지만 한국에서와는 달리 중국시장에서는 합작파트너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 사이의 관계가 한국의 계열사 사이처럼 긴밀하지 않다는 점을 중시해야 한다. 중국에서 성공한 모토로라, 노키아 등의 업체들이 시장지배력을 가지게 되었다는 점을 배울 필요가 있다. 핵심전략을 집중 시키는 방법에는 특정지역에 집중하는 것과 특정분야에 집중하는 2가지가 있는데 특정지역에 집중하는 전략은 일시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있어도 장기적으로는 불확실하다. 따라서 대기업들은 중국에 투입할 수 있는 물적, 인적능력을 충분히 점검한 기초 위에서 특정분야에 핵심역량을 집중하여 확고한 경쟁우위를 확보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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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채, 마케팅관리, 성문사, 2022.
정재철, 개방화 세계화 30년 얻은 것과 잃은 것, 경기일보, 2022.
산업동향보고서, 『국내외 가전산업 동향 및 트렌드 분석』, 한국무역보험공사, 2018.
오려화. 「한국과 중국 가전산업의 국제경쟁력 비교 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무역학과 석사학위논문, 2012.
공보성, “한국 전자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시 붕, “한국 전자산업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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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3.18
  • 저작시기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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