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 관계문화
2. 혁신문화
3. 시장문화
4. 위계문화
본론
경영자와 기업문화의 관계
1. 경영자가 미치는 기업의 관계문화와 전략
2. 경영자가 미치는 기업의 혁신문화
3. 경영자가 미치는 기업의 위계문화
4. 경영자가 미치는 기업의 시장문화
결론
참고문헌
1. 관계문화
2. 혁신문화
3. 시장문화
4. 위계문화
본론
경영자와 기업문화의 관계
1. 경영자가 미치는 기업의 관계문화와 전략
2. 경영자가 미치는 기업의 혁신문화
3. 경영자가 미치는 기업의 위계문화
4. 경영자가 미치는 기업의 시장문화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목적으로 삼고 경영했다. 경영에 사용한 도구로 시장 지배를 위한 공격적인 운영을 실시했으며 이와 함께할 창조적, 창의적인 인재 발굴과 기술력 개발을 위해 자본을 집중했다.
기업에 먼저 혁신 문화를 도입한 것이다.
이어서 기술개발은 새로운 기술로 나타나고, 새로운 기술은 창의적인 인재들 틈에서 새로운 제품과 혁신을 안고 거듭 발전해왔다. 이는 시장 문화로 이어져 시장에서 원하는 새로운 기술과 제품,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수 있는 기업의 노하우로 자리 잡게 되었다.
하지만 이와 더불어 기업이 몸집이 부풀려지자 거대해진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 조직을 체계적으로 정비해 일정 부분의 위계문화를 형성했고, 위계문화는 조직을 분할시켜 인력구조를 각 개인 능력에 맞게 분배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또한 일정량의 위계문화를 안고 있지만 이들은 각 기업이 사회적으로도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기업 내에서도 종사자 간의 관계형성, 대우가 항상 좋아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관계 문화’가 도입되었다. 관계 문화는 처음 창업 당시 갖고 있었던 단순한 동업 관계를 떠나서 기업 내부의 결속력을 다지기 위한 문화로 자리잡았다.
대표적인 위 사례는 기업이 가지는 문화가 단순히 한 개만으로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경영자가 유연하게 상황에 맞게 필요한 문화를 적용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 나아가 기업의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례를 언급한 것이다.
기업은 자본주의의 개념을 가지고 이익 창출에 힘쓴다. 하지만 이익 창출에 힘쓴 나머지 기업과 계약을 맺고 종사하는 사람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기업 역시 사람과의 연결고리의 집합체이며, 단지 이 연결고리가 이익 창출에 기반한 생존, 자아실현과 같은 목적이 있을 뿐이다. 기업문화를 어렵게 대하지 않고 이들이 동반의 목표를 위해 모인 자리라 생각하며 상황에 맞는 기업문화의 장점을 잘 섞어 사용한다면 기업의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 경영전략과 기업문화의 적합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 연구 : 국내 제조업을 중심으로 =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the Fit between Business Strategy and Corporate Culture on the Corporate Performance : Focusing on the Domestic Manufacturing firms(김충식)
기업에 먼저 혁신 문화를 도입한 것이다.
이어서 기술개발은 새로운 기술로 나타나고, 새로운 기술은 창의적인 인재들 틈에서 새로운 제품과 혁신을 안고 거듭 발전해왔다. 이는 시장 문화로 이어져 시장에서 원하는 새로운 기술과 제품,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수 있는 기업의 노하우로 자리 잡게 되었다.
하지만 이와 더불어 기업이 몸집이 부풀려지자 거대해진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 조직을 체계적으로 정비해 일정 부분의 위계문화를 형성했고, 위계문화는 조직을 분할시켜 인력구조를 각 개인 능력에 맞게 분배할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또한 일정량의 위계문화를 안고 있지만 이들은 각 기업이 사회적으로도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기업 내에서도 종사자 간의 관계형성, 대우가 항상 좋아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관계 문화’가 도입되었다. 관계 문화는 처음 창업 당시 갖고 있었던 단순한 동업 관계를 떠나서 기업 내부의 결속력을 다지기 위한 문화로 자리잡았다.
대표적인 위 사례는 기업이 가지는 문화가 단순히 한 개만으로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경영자가 유연하게 상황에 맞게 필요한 문화를 적용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 나아가 기업의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례를 언급한 것이다.
기업은 자본주의의 개념을 가지고 이익 창출에 힘쓴다. 하지만 이익 창출에 힘쓴 나머지 기업과 계약을 맺고 종사하는 사람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기업 역시 사람과의 연결고리의 집합체이며, 단지 이 연결고리가 이익 창출에 기반한 생존, 자아실현과 같은 목적이 있을 뿐이다. 기업문화를 어렵게 대하지 않고 이들이 동반의 목표를 위해 모인 자리라 생각하며 상황에 맞는 기업문화의 장점을 잘 섞어 사용한다면 기업의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 경영전략과 기업문화의 적합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 연구 : 국내 제조업을 중심으로 =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the Fit between Business Strategy and Corporate Culture on the Corporate Performance : Focusing on the Domestic Manufacturing firms(김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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