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원 계획

[쌓기]행복한 식물나라
식물원의 모양, 크기 등에 대해 친구와 상호작용하며 적극적으로 놀이에 참여하였다. 식물원 내부를 구성하기 위해 교실에 있던 작은 화분들을 가져와 진열하며 식물원의 모습을 보다 세심하게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유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동화에서 봤던 숲 속 요정 이야기를 하며 요정 놀이를 원하는 유아가 있었음. 이에 몇몇 유아들은 원하는 주인공을 정해 놀이하기도 하였다.
[음률]빗소리 들으며 스카프로 춤을 춰요
빗소리를 듣고 스카프를 흔들며 표현하는 놀이에서 확장되어 손과 목, 발에 묶고 날아가는 모습을 표현하고 싶어 하여 음률놀이 영역의 공간을 늘려 주었다.
[바깥놀이]자연에서 놀아요
가까운 공원을 돌아다니며 교실에서 보았던 여러 종류의 자연물을 찾으며 “선생님, 이거 우리가 아까 교실에서 봤던 거.”라고 이야기하기도 하였다. 유아의 구체적인 경험과 추상적인 경험이 지그재그로 반복되면서 더욱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유아들이 수집한 자연물 중 뾰족하거나 거친 것을 골라낸 후 아스테이트지 안에 넣어 앞뒷면으로 포장한 뒤 제공해주었다.

[역할]자연물 소꿉놀이
유아들이 직접 수집한 자연물로 놀이를 하니 놀잇감에 대한 애착이 높았다. 직접 요리하는 것처럼 나뭇잎을 찢어보기도 하고, 뿌리기도 하며 경험했던 것을 놀이로 표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언어]자연보호 약속
글자를 스스로 적지 못하는 유아에게는 교사가 미리 글자를 적어주어 그 위에 따라 적어볼 수 있도록 도왔고, 스스로 글자를 적을 수 있는 유아에게는 자연보호 외에 다른 글자도 적어볼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유아가 적은 글자를 언어놀이 영역 벽면에 게시하여 유아 스스로 자연보호 실천에 대한 동기유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이야기나누기]나무는 소중해요
멀티플래시를 보며 나무의 역할과 작용에 대해 습득하고 이해하는 기회가 마련될 수 있었다. 유아들은 나무의 소중함을 느끼고 나무를 보호하는 여러 방법에 관해 이야기 하였는데 이를 생활속에서도 실천할 수 있도록 꾸준히 격려해야겠다.

[미술]나무의 사계절을 표현해요
사진을 통해 우리나라의 사계절에 대해 알아보고, 계절에 따라 변하는 나무의 모습에 관심 갖고 놀이를 해보았다. 지문을 찍어 탐색하며 지문의 무늬가 모두 다름을 알고 신기해하기도 하였고 지문을 찍어 친구들과 협동하여 완성한 사계절 나무 작품을 전시하고 감상해보면서 만족감과 성취감이 더욱 높게 나타났다. 유아들이 물감을 사용하면서 여러 가지 색이 섞이는 경우가 있어 그 부분을 조심해서 사용할 것을 이야기하였다.
[동화]작은 정원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동화 내용을 통해 유아들이 식물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었다. 유아들은 귀가하며 땅에 떨어진 쓰레기를 줍겠다고 다짐하였다.

[수조작]자연을 보호해요
자연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후 유아들이 실천할 수 있는 자연 보호 방법에 대한 글자를 써보도록 하였다. 유아의 개별 수준을 고려하여 글자를 스스로 적지 못하는 유아는 교사와 함께 따라 적어볼 수 있도록 도왔고, 글자에 관심이 많은 유아는 스스로 적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글자에 대한 흥미가 높아질 수 있도록 하였다.
[새노래]꽃처럼 이슬처럼
노래를 생소해하는 유아들이 많아 여러 번 들려주어 노래의 박자와 리듬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하였고 노래에 익숙해진 유아들은 가사를 알아본 후 꽃과 이슬의 모습에 관심 가지며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였다.
[바깥놀이]입으로 만든 자연의 소리
바깥놀이를 하면서 주변에서 들리는 다양한 소리를 입으로 내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유아가 주변의 소리를 더욱 주의 깊게 들으려고 노력하였으며 자연에서 들리는 소리에 자연스럽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밖으로 나가 눈을 감고 자연의 소리를 들어보았고, 입으로 자연의 소리를 따라하였다. 이러한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연의 소리, 사람들이 내는 소리를 구분하여 찾아보기도 하였다. 한편 몇몇 유아들은 입으로 자연의 소리를 내고 맞히는 놀이를 하며 스스로 놀이를 찾아내 참여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과학]우리 반 화분에 물주기
유아들에게 화분을 보여주자 화분을 심은 적이 있다고 얘기하며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는 모습을 보였다. 유아들에게 화분에 물을 주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물을 주었다. 많은 유아가 서로 물을 자주 주다보니 과학놀이 영역에 많은 물이 생기게 되었다. 유아들이 화분에서 얼른 예쁜 꽃이 피어나면 좋겠다고 말하며 기대하는 모습도 보였다.
[게임]꽃 심기 게임
게임활동을 평가하고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속상해하는 유아들이 있어 승패의 결과보다 최선을 다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더 중요함을 이야기 나누었다. 진 팀에게도 끝까지 최선을 다해 마무리했다는 점을 칭찬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대체]나무로 만든 장난감을 찾아요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실내에서 할 수 있는 활동으로 대체하여 진행) 나무로 된 장난감을 찾는 과정에서 나무로 만든 물건이 우리 주변에 많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었다. 나무로 된 장난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친구에게 자신이 찾은 블록의 위치를 친절히 알려주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며 게임이 반복되면서 나무로 만든 장난감을 정확하게 인지하는 유아들이 많아져 타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장난감을 찾는 유아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주평가
놀이와 활동을 통해 자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유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를 확장하여 이번 주에는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을 알고 자연에 관한 고마운 마음을 느껴볼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와 활동도 해보았다. 한 달 동안 봄과 동식물을 주제로 놀이하며 봄의 변화를 느끼고, 봄에 볼 수 있는 동물과 식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자연물에 대해서도 관심 갖게 되었다. 아울러 자연물을 활용한 놀이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자연은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이므로 소중한 자연을 보호하고 아낄 수 있도록 언어적 자극을 통해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유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와야겠다.
특이사항
-
  • 가격9,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3.23
  • 저작시기202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14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