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B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과정 B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과정 B형
➀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6점) ➁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6점), ➂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6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B형(학번 끝자리가 4-6):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1. 공통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3)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4)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

2. 지정형-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1) 개요
2)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의 예술적 접근 방법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냈다.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엘리엇 아이스너의 예술적 접근은 교육을 예술의 한 형태로 보아야 한다는 생각에 중심을 두고 있다. 그는 1979년 출간한 저서 \'교육적 상상력\'에서 학생들이 예술적 감성을 키울 수 있는 방향으로 커리큘럼을 설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이스너는 예술이 단순히 배울 수 있는 기술의 집합이 아니라 세상을 보고 경험하는 방법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그는 효과적인 교과 과정이 학생들이 음악, 드라마, 춤, 시각 예술을 포함한 다양한 예술 활동에 참여하도록 장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커리큘럼 개발 방법에서, 아이스너는 교육과 학습에 다양한 관점과 표현 방식을 통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예술이 복잡한 생각과 개념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독특한 방법을 제공한다고 믿었다.
아이스너의 교육과정 개발 접근법은 또한 비판적 사고, 창의성, 문제 해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예술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은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혁신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아이스너의 교육과정 개발방법은 교육에서 예술적 표현과 창의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과정에 예술을 접목함으로써 학생들은 예술적 감성,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아이즈너(Elliot Eisner)는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와 이론을 개발한 미국의 교육학자이며, 그의 이론은 \"교육과정 예술성\"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즈너는 교육과정을 예술적인 창조 활동으로 간주하며, 교사는 이 예술적인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적 원재료를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예술성 교육과정이란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요소들 중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이다.
아이즈너는 교육과정 예술성을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제안하였다.
첫째, 교육과정의 예술성은 교육과정이 단순히 지식 전달이나 학습목표 달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문제 해결, 창조성 발휘, 자기성찰 및 자기성장을 이루기 위한 예술적인 활동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교육과정의 예술성은 교육과정의 다양한 요소들을 융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과학, 역사, 수학, 예술 등 다양한 과목을 조합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것이다.
셋째, 교육과정의 예술성은 교육과정이 일종의 예술 작품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술 작품은 작가의 창조성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지만, 이와 마찬가지로 교육과정 또한 교사의 창조성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의 예술성은 교사가 창조적인 교수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예술적인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법과 교육적 원재료를 사용하여 창조적인 교수와 학습을 진행한다.
2,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개발의 예술적 접근 방법
1) 목표의 설정
아이즈너는 목적(aims), 목표(goals), 학습목표(objectives)를 구별해야 한다고 했다. 이를 구분하면 \"목적\"이란 일련의 가치와 교육의 일반적인 방향을 제공하는 것이고 목표는 어떤 의도의 구체적인 진술을 의미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와 연관된 학습목표는 셋 중 가장 구체적인 진술을 뜻하는 것이다.
2)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아이즈너는 해당 교육과정을 개인, 교과, 사회의 세 자원에서 그 내용을 추출하였다. 아이즈너에 따르면 교육과정 개발자는 개인, 사회, 교과의 세 자원으로부터 내용을 추출하여야 한다. 즉, 학생의 흥미, 전통적 학문이나 교과, 사회의 요구, 등과 관련된 다양한 구체적인 요소들이 교육과정 내용 선정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3) 학습 기회 유형
아이즈너에게 있어 교육적 상상력은 예술성(artistry)에 대한 은유적 용어이자, 교사들이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목표와 교육 내용을 학생들에게 적합한 형태로 변형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는 다양한 학습기회가 학생들에게 제공되어야 하며 이러한 관점에서 핵심적 개념은 교육적 상상력이다.
4) 학습 기회 조직
아이즈너에게 있어 교육과정 개발자나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결과와 학습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일련의 학습 자료와 교육 활동을 제공해 주어야 하는 의무가 있다. 특히 이러한 과정에 교사-학생 등 당사자들이 참여(engagement)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며, 교사는 그러한 참여를 통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목표를 촉진시켜야 한다.
5) 내용 영역 조직
내용과 관련하여 아이즈너는 관련 내용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조직되고 통합되어야 한다고 보았으며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학교에는 내용을 새롭게 조직하고자 하는 탐구적 시도를 제약하는 사회적, 정치적, 지적 구속들이 존재하므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6) 제시 양식과 반응 양식
아이즈너는 교사들의 전통적인 믿음 이를테면 인쇄된 책자나 공신력 있다고 여겨지는 텍스트만이 어떤 사람의 지식 상태를 보여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믿는 구태의연한 태도를 비판했다. 그가 보기에 산문(특히 과학적 진술)에 적용되는 구문론의 법칙은 시적(詩的)인 진술이나 은유적 진술에는 적용될 수 없다.
아이즈너의 교육이론에서 핵심 개념 중 하나인 은유(metaphors)는 그 자체의 목적을 지니며 나름대로의 양식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일상적인 언어의 양식으로 의사소통되는 것보다 더 강력한 의미를 포함한다. 이러한 은유가 교육현장에서 활용되면서 상상력과 지적 발달의 가능성을 최대화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여야 한다.
7) 평가
평가는 교육과정 계획 및 개발 과정의 전반에 널리 퍼져있는 활동으로 아이즈너에게 있어서 평가는 교육과정 계획이나 개발 과정의 최종 단계로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인간이 끊임없이 자신의 삶과 자기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과정과 같다. 관련하여 교육과정을 만드는 것은 기본적으로 예술적 과정으로 아이즈너는 교육과정 구성 과정과 그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 예술적 평가 방법을 선호한다.
참고문헌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3.30
  • 저작시기202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22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