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케팅 4학년) 1. 식품에 표시되는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을 선정하고 각각의 목적을 설명하시오(20점) 2.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마크가 있는 가공식품(신선편이농산물 제외) 1종을 선택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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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푸드마케팅 4학년) 1. 식품에 표시되는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을 선정하고 각각의 목적을 설명하시오(20점) 2.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마크가 있는 가공식품(신선편이농산물 제외) 1종을 선택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0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식품에 표시되는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을 선정하고 각각의 목적을 설명하시오(20점)
1) 유기식품 등 인증제도
2) 무농약농산물 인증제도
3) 농산물 우수관리 인증제도(GAP)
4) 무항생제축산물 인증제도
5) 동물복지축산농장 인증제도
6) 식품안전관리 인증제도(HACCP)
7) 지리적표시 등록제도
8) 전통식품 품질인증 제도
9) 대한민국식품명인 제도
10) 술 품질인증 제도

2.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마크가 있는 가공식품(신선편이농산물 제외) 1종을 선택하여 아래와 같은 사항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0점)
1) 식품안전관리인증의 목적
2) 함유된 영양성분의 종류 및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대한 설명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 따라 농림수산식품부는 축산물의 원료관리, 처리ㆍ가공 및 유통의 전 과정에서 위해물질이 해당 축산물에 혼입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각 과정을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기준, 즉 ‘축산물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을 마련하였다. HACCP는 위해분석(HA)과 중요(점)관리점(CCP)으로 구성되어 있다.HA는 위해 가능성이 있는 요소를 찾아 분석ㆍ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CCP는 해당 위해요소를 방지ㆍ제거하고 안전성 확보를 위해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공정(단계)관리점을 말한다. 따라서 HACCP는 축산물의 원(부)재료 생산부터 제조ㆍ가공보존유통 단계를 거쳐 최종 소비자가 섭취하기 전까지의 각 단계에서 발생할 우려가 있는 위해요소를 사전에 방지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중요관리점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축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과학적인 위생관리체계이다.
HACCP는 축산물을 위생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적절한 시설과 설비, 즉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우수제조기준) 여건에서SSOP(Sanitation Standard Operating Procedure,자체위생관리기준)를 준수하였을 때 효과적으로 적용된다. 그리고 HACCP 시스템을 적절히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선행요건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그러나 우수제조기준(적정제조기준)과 자체위생관리기준(표준위생관리기준)이 적절하게 설계ㆍ관리되지 못하면 HACCP 시스템은 제대로 가동하지 않는다. 그것은 HACCP 시스템이 기본적인 위생관리가 효과적으로 수행된다는 전제하에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점을 파악하여 집중 관리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HACCP 시스템은 GMP와 SSOP가 선행되지 않고서는 효율적으로 가동할 수 없다. GMP와 SSOP가 HACCP 적용을 위한 선행요건프로그램인 것은 이 때문이며, HACCP 계획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선행요건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운영해야 한다.
2) 함유된 영양성분의 종류 및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대한 설명
- 서울우유
나트륨 50mg 3%
탄수화물 4.5g 1%
당류 4.5g 5%
지방 3.6g 7%
트랜스지방 0g
포화지방 2.3g 15%
콜레스테롤 1.5mg 5%
단백질 3g 5%
칼슘 100mg 14%
1일 영양성분 기준치에 대한 비율(%)은 2,000kcal 기준이므로 개인의 필요 열량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식품에 표시되는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 2.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마크가 있는 가공식품(신선편이농산물 제외) 1종을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았다. 인증마크는 인증제도에 담긴 의미와 특성을 함축하여 소비자에게 시각적으로 보이는 정책적 도구로, 농식품 인증마크는 농식품 관련 소비자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예비 구매자들에게 해당 제품이 국가 인증품임을 알려주는 중요한 시각물이다. 인증마크의 이러한 광대한 소통성으로 인해 우리는 더욱 인증마크 디자인에 신경 써야 한다. 시각적으로 인증마크가 제도적 정보를 충분히 보여줘야 소비자의 알 권리 보장이 실현되며 그에 따른 소비 행위도 무리 없이 연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팬데믹 이후 소비자는 건강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안전성이 보장된 친환경 식품 소비에 집중하고 있다. 이로 인해 친환경 식품 소비는 더 이상 단순한 식료품 개념이 아닌 환경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소비로 그 가치가 더욱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황조혜, 김선아, 푸드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식품의약품안전청 (2011), 식품 등의 표시기준, 고시 제2011-67호.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홈페이지, http://www.naqs.go.kr.
GAP정보서비스, http://www.gap.go.kr/jsp/index.action
강권수, 이규원, 정수한, 강대진, 고광석(2020).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복수 섭취에 따른 이상사례 신고 내용 분석 및 관리 방안. 한국식품영양과학회, 부산.
남인식. 2010. HACCP시스템 적용이 중규모 양돈농장의 동물용의약품 사용 및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동물자원과학회.
공경훈(2013). 식품원산지인증과 브랜드 인지도가 고객 신뢰도,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일환(2010). 건강관심도가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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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3.30
  • 저작시기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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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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