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세상읽기와 논술
아래의 2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교재 48-52페이지에 있는 연습문제를 풉니다. (분량: A4지 0.5에서 1쪽 사이)
2. 교재 91-92페이지에 있는 연습문제를 풉니다. (분량: A4지 1쪽 내외)
목차
서론
본론
1. 교재 48-52페이지에 있는 연습문제
1) 인간은 모든 것을 계산한다?
2) 존재의 능동성과 수동성
3) 부모의 사랑도 계산에서?
4) 만족과 불만족, 몰입과 지루함
2. 교재 91-92페이지에 있는 연습문제
1) 피그말리온 이야기
2) 피그말리온 이야기가 주는 현대의 신화
결론
참고문헌
서론
인간 행동의 구체적인 동기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아래의 2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교재 48-52페이지에 있는 연습문제를 풉니다. (분량: A4지 0.5에서 1쪽 사이)
2. 교재 91-92페이지에 있는 연습문제를 풉니다. (분량: A4지 1쪽 내외)
목차
서론
본론
1. 교재 48-52페이지에 있는 연습문제
1) 인간은 모든 것을 계산한다?
2) 존재의 능동성과 수동성
3) 부모의 사랑도 계산에서?
4) 만족과 불만족, 몰입과 지루함
2. 교재 91-92페이지에 있는 연습문제
1) 피그말리온 이야기
2) 피그말리온 이야기가 주는 현대의 신화
결론
참고문헌
서론
인간 행동의 구체적인 동기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본문내용
도와준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 피그말리온 신화는 인간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기대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상징한다. 이는 긍정적인 기대와 자기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개인과 사회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글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피그말리온 이야기다. 현대인의 삶에 비춰 볼 때 피그말리온 신화는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이론과 더불어 여러 가지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 신화가 현대 사회에 시사하는 바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현실적이며 구체적인 문제 하나를 쟁점으로 설정해보면 아래와 같다.
그리스 신화에서 피그말리온은 돌을 사람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조각가로, 그의 능력을 시험하기 위해 그는 돌로 된 여성 조각을 만들어 완성된 모습의 아름다움에 빠져들게 되고, 그 후 신들의 가호를 받아 이 조각이 살아남아 진정한 여성이 되는 이야기다. 이 신화에서 중요한 것은 피그말리온이 돌로 된 조각에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그것을 현실화시키려는 열망이다.
이러한 피그말리온 신화는 현대 사회에서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불리는 현상과 연결된다. 이는 사람들이 자신이 가진 기대에 따라 타인의 성과가 변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즉, 선생님이 학생에게 높은 기대를 갖고 가르치면, 학생은 높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피그말리온 효과는 사회 전반에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는 자녀에게 높은 기대를 갖고 양육하면 자녀는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게 된다. 또한, 조직에서 상사는 직원에게 높은 기대를 갖고 일을 시키면 직원은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피그말리온 효과는 부정적인 면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 학생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주면 학생의 자신감이 하락하고, 직원에게 부당한 기대를 갖고 일을 시키면 직원은 스트레스를 받고 업무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래서 현대 사회에서의 피그말리온 신화는 자신이 가진 기대와 타인의 성과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를 통해 양질의 교육과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타인에게 높은 기대를 갖는 것은 좋지만, 그 기대가 부당하거나 부적절하면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결론
꿈은 이루어진다\"는 말은 노력과 열정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연관하여, 피그말리온 효과는 믿음과 기대가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설명한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매우 간단한 원리를 따른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높은 기대를 갖고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자신에게 높은 기대를 갖게 만들고 그에 따라 더 좋은 성과를 이루게 된다. 즉,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고, 우리에 대한 기대가 우리의 행동과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생 A가 선생님 B에게서 높은 기대를 받았고, 학생 C는 선생님 D에게서 낮은 기대를 받았다. 학생 A는 성취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노력하고, 높은 성과를 이루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면, 학생 C는 자신에 대한 낮은 기대로 인해 자신감을 잃고, 성취에 대한 불안감과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어, 낮은 성과를 이루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때문에 피그말리온 효과는 우리의 생각과 믿음이 우리의 행동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며,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높은 기대를 갖고 있다면, 그들이 더 나은 결과를 이루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우리는 스스로와 다른 사람들에게 높은 기대를 갖고, 노력과 열정으로 목표를 이룰 수 있다.
[참고문헌]
현행 교재: 세상읽기와논술, 2017.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 피그말리온 신화는 인간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기대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상징한다. 이는 긍정적인 기대와 자기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개인과 사회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글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피그말리온 이야기다. 현대인의 삶에 비춰 볼 때 피그말리온 신화는 피그말리온 효과라는 이론과 더불어 여러 가지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 신화가 현대 사회에 시사하는 바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현실적이며 구체적인 문제 하나를 쟁점으로 설정해보면 아래와 같다.
그리스 신화에서 피그말리온은 돌을 사람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조각가로, 그의 능력을 시험하기 위해 그는 돌로 된 여성 조각을 만들어 완성된 모습의 아름다움에 빠져들게 되고, 그 후 신들의 가호를 받아 이 조각이 살아남아 진정한 여성이 되는 이야기다. 이 신화에서 중요한 것은 피그말리온이 돌로 된 조각에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그것을 현실화시키려는 열망이다.
이러한 피그말리온 신화는 현대 사회에서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불리는 현상과 연결된다. 이는 사람들이 자신이 가진 기대에 따라 타인의 성과가 변화되는 현상을 말한다. 즉, 선생님이 학생에게 높은 기대를 갖고 가르치면, 학생은 높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피그말리온 효과는 사회 전반에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는 자녀에게 높은 기대를 갖고 양육하면 자녀는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게 된다. 또한, 조직에서 상사는 직원에게 높은 기대를 갖고 일을 시키면 직원은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피그말리온 효과는 부정적인 면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 학생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주면 학생의 자신감이 하락하고, 직원에게 부당한 기대를 갖고 일을 시키면 직원은 스트레스를 받고 업무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래서 현대 사회에서의 피그말리온 신화는 자신이 가진 기대와 타인의 성과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를 통해 양질의 교육과 업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타인에게 높은 기대를 갖는 것은 좋지만, 그 기대가 부당하거나 부적절하면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결론
꿈은 이루어진다\"는 말은 노력과 열정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연관하여, 피그말리온 효과는 믿음과 기대가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설명한다. 피그말리온 효과는 매우 간단한 원리를 따른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높은 기대를 갖고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자신에게 높은 기대를 갖게 만들고 그에 따라 더 좋은 성과를 이루게 된다. 즉,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고, 우리에 대한 기대가 우리의 행동과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생 A가 선생님 B에게서 높은 기대를 받았고, 학생 C는 선생님 D에게서 낮은 기대를 받았다. 학생 A는 성취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노력하고, 높은 성과를 이루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면, 학생 C는 자신에 대한 낮은 기대로 인해 자신감을 잃고, 성취에 대한 불안감과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어, 낮은 성과를 이루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때문에 피그말리온 효과는 우리의 생각과 믿음이 우리의 행동과 결과에 영향을 미치며,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높은 기대를 갖고 있다면, 그들이 더 나은 결과를 이루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우리는 스스로와 다른 사람들에게 높은 기대를 갖고, 노력과 열정으로 목표를 이룰 수 있다.
[참고문헌]
현행 교재: 세상읽기와논술, 2017.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키워드
추천자료
- 세상읽기와논술 4) 미세먼지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 2021 세상읽기와논술-교재와 강의 1, 2, 3장을 공부하고, 그 중 두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
- 세상읽기와논술 기말 2021 세상읽기와논술 1. 세 가지 범주의 논리적 오류 2. 종교와 과학의 ...
- 세상읽기와논술 기말] 1.세 가지 범주의 논리적 오류 각각에 속하는 하위 오류들의 명칭과 특...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세상읽기와논술(공통)
- (세상읽기와논술, 공통)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
- 세상읽기와논술 2022년 1학기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
- 2022년 세상읽기와논술]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
- 세상읽기와논술 2023년 중간과제) 1. 교재 48-52페이지에 있는 연습문제를 풉니다. 2. 교재 9...
- 2023 세상읽기와논술 중간과제) 1. 교재 48-52페이지에 있는 연습문제를 풉니다. 2. 교재 91-...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