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 사례 / 신라호텔 SWOT분석과 기업분석 / 신라호텔 현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시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신라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 사례 / 신라호텔 SWOT분석과 기업분석 / 신라호텔 현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라호텔 기업소개

2. 호텔서비스의 특성

3. 신라호텔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신라호텔 호텔경영전략 사례
(1) 면세부문 사업전략
(2) 사회공헌활동 (CSR전략)
(3) 아웃소싱을 통한 인력관리
(4) 브랜드전략

5. 신라호텔 마케팅전략 사례
(1) 서비스마케팅
(2) VIP마케팅
(3) 내부마케팅
(4) 이미지마케팅

6. 신라호텔 현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시
(1) 문제점 1
-> 개선방안 제시
(2) 문제점 2
-> 개선방안 제시
(3) 문제점 3
-> 개선방안 제시
(4) 문제점 4
-> 개선방안 제시

본문내용

통한 인력관리
신라호텔은 아웃소싱을 통한 유연한 인력관리를 하고 있다. 외부청소, 보안경비, 룸메이드, 시설설비, 주차관리, 셔틀버스, 기물관리, 쓰레기장, 소독관리, 연예연주, 세탁, 지원식당, 외식사업, 원예조경, 디자인 등 총 15개 분야에서 분사 및 아웃소싱을 하고 있다. 아웃소싱으로 인하여 인건비 및 경비를 절감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인력 감축을 통한 고용부담 또한 경감되었다. 아웃소싱으로 인하여 서비스의 질 또한 향상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아웃소싱 계약업체의 경영이 안정되어 회사의 인력교체비율이 낮기 때문에 안정된 고품질의 서비스를 공급 받을 수 있기 때문으로 파악되고 있다
(4) 브랜드전략
다른 호텔들에 비해서 호텔신라는 영빈관을 중심으로 수려한 외관과 함께 전통적인 한국 이미지를 가장 잘 살린 호텔로 VIP들에게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호텔 브랜드 역시 한국 고유의 `신라`에서 유래한 브랜드선정을 통해서 한국형 이미지 브랜드, First-Class 호텔로 성장 할 수 있는 잠재성과 강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여겼으며 2006년 세계적인 브랜드화를 위해 ‘The Shilla`로 브랜드를 정립 하였으며 이는 곧 브랜드의 수출로 이어졌다.
5. 신라호텔 마케팅전략 사례
(1) 서비스마케팅
‘일상이 최고의 순간이 되는 곳’ 이라는 비전아래 일관성 있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실시간으로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고 예약 절차를 간소화해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고객 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향후 같은 고객이 투숙할 경우 자료를 통해 고객이 원하기 전에 서비스하는 ‘초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
(2) VIP마케팅
스위트룸 및 고급객실의 인테리어를 한국식으로 설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VIP들로 하여금 한국 건축양식의 고풍스러움과 예술적인 측면에서 강한 인상을 남게 하였다.결과적으로 신라호텔이 추구하는 전통적인 한국형 서비스 전략은 VIP로 하여금 다른 호텔체인에선 느낄 수 없었던 한국적인 고풍스러움과 미학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 서비스의 차별화를 이룩하게 되었다
(3) 내부마케팅
신라호텔과그경쟁자간의인력구조를확인하면첫번째로신라호텔에는아르바이트생이없다는점이눈에띈다.
철저한서비스산업인호텔업에서는가장말단직원의친절한웃음하나, 말투하나가중요하다.
신라호텔은그러한부분을없앰으로써전사원에대한철저한교육이가능하도록하였다. 교육의내용또한충실하다. 민간관광기업으로서는처음으로1987년설립한이교육원은‘호텔사관학교’라는별칭이붙은이곳에서는친절서비스과정, 비즈니스매너과정, 호텔서비스과정등을개설하여훌륭한서비스를펼치는인재가되도록교육하고있다.
(4) 이미지마케팅
신라호텔의 경우에는 한복을 입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들이 있는데, 이는 호텔신라로 하여금 한국적 이미지의 배가와 함께 `한복=신라호텔` 이라고 인식될 수 있게끔 형상화 시키는 효과를 발생하게 하었다.
6. 신라호텔 현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시
(1) 문제점 1
해외진출시 체인호텔에 비해 낮은 브랜드 이미지
-> 개선방안 제시
외국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 자국으로 돌아갔을 때 구전으로 인한 자연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기대
(2) 문제점 2
인근 호텔대비 입지적 요건이 불리
-> 개선방안 제시
- 셔틀버스 운행의 실시
- 각종 여행사와의 제휴를 통해 투어일정에 숙박업소를 신라호텔로 예약
(3) 문제점 3
외국계 체인호텔들의 국내 잠식으로 인한 브랜드 경쟁력 상실
-> 개선방안 제시
리모델링, 한식당 재개관등 재정비
(4) 문제점 4
고가 브랜드 이미지가 강하다는 점
-> 개선방안 제시
신라호텔의 자체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를 이용하여 다양한 고객의 이목을 끌만한 이벤트를 마련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3.04.11
  • 저작시기202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317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