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_각국의 문화 차이가 기업의 현지화, 표준화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제경영_각국의 문화 차이가 기업의 현지화, 표준화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 차이

2) 현지화 전략

3) 표준화 전략

4) 문화와 경영 전략의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은 일부분의 수요가 아닌 대중화된 수요의 시장을 가늠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문화에서의 경영전략의 성공사례를 본다면 우리나라의 화장품 시장이다. 이는 경제부흥기를 맞이하는 개발도상국과 모든 자본주의적인 원리에 의한 시장의 원리에 의한 수요이며 우리나라의 품질이 좋은 저가의 화장품이 결국 이러한 시장의 현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러한 화장품 산업에서의 중국 시장을 본다면 그들의 소득이 더 활발해 짐에 따라서 더 이상 저가의 우리나라 화장품 보다는 유럽의 고급 명품 화장품을 선호한다는 점이다. 이는 중국의 과시적인 문화에 의한 소비문화를 말한다. 이에 이러한 문화를 읽는다는 것은 경영의 존속의 전략에도 영향을 준다. 또한 여기서 문화를 읽는 과정에서의 우리나라는 현지화의 각 산업의 연결점을 찾아서 상생의 경영을 했어야 한다고 지적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인구의 출산 문제로 인해서 이전 2000년 초에 우리나라는 웨딩산업의 침체기가 다른 국가보다 빨리 왔었다는 점에서의 당시 현지화는 이러한 국내 시장에서 존속하기 힘든 산업을 새롭게 각광받게 될 국가로의 현지화 이동을 통해서 그 시장의 수명주기를 조금더 늘려서 생산적인 경제시장의 안정화를 만드는 것까지도 포함이 되었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의 현지화 혹은 그들의 문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기 때문에 꼼꼼한 사전 답사 및 모니터링에 의한 경영 전략을 가지고 파트너쉽을 형성하여야 하며 그 과정에서의 해당 국가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이 모든 것이 원활하게 꼼꼼히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결국 공급과 수요의 시장을 이해하는 경영적인 관점의 학습과 같다. 문화는 비판하는 것이 아닌 이해하는 것이며 이에 따른 문화의 수요의 발상을 통해서 인간 사회는 물적자원의 재화를 생산해내고 판매하며 소비한다. 이에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가장 필수적인 글로벌 경영의 기본이다. 문화는 변화시키는 것이 아닌 고유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들의 삶을 존중하기 위한 것이다. 결국 경영적인 측면의 문화는 변화시키는 것이 아닌 존중적인 상품적인 가치를 생산하는 과정의 소통과 공감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유인환. \"중국내수시장의 현지화전략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2012. 서울
이리리. \"표준화 현황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배재대학교 대학원, 2010. 대전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3.04.21
  • 저작시기202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40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