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일지 만2세 1학기 (3-8월)10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관찰일지 만2세 1학기 (3-8월)10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관찰일지 만2세 1학기 (3-8월)10명

본문내용

살펴본 00는 다시 책장을 넘겨 손으로 장면을 가리킨다. 교사가 반복적으로 표정과 감정에 대해 언어 및 비언어적인 상호작용을 하자 교사의 표현을 몰입하여 바라본다. 반복적인 관심을 보이는 00에게 울고 있는 표정을 가리키며 무슨 표정일까요?라고 묻자 00는 잉잉잉.하고 말하며 우는 흉내를 낸다.
사회관계
/
교사가 꿀벌 흉내를 내며 00에게 안녕, 나는 꿀벌이야. 너는 누구니?라고 말하자 00가 교사를 한참 바라보더니 꿀벌.이라고 이야기한다. 교사가 봄꽃을 하나 건네며 꿀벌아~ 이 꽃향기가 너무 좋아.라고 말하자 00가 꽃에 코를 가져다 댄 후 교사의 얼굴을 보며 활짝 웃는다.
예술경험
/
안전가위를 사용해 색종이를 자유롭게 오리기를 시도한다. 이후 교사에게 색종이와 가위를 가져와 선생님, 저 동그라미로 오려주세요. 잘 안돼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원 모양으로 오려주자 두 개를 위, 아래로 붙이고 사인펜으로 그린다. 작품을 보여주며 선생님, 펭수 만들었어요. 귀마개도 있어요.라고 말한다.
자연탐구
/
싱크대를 열고 닫으며 놀잇감을 숨긴다. 자신이 원하는 놀잇감을 숨긴 뒤 싱크대 문을 닫는다. 잠시 뒤 정리하며 놀잇감의 위치를 묻자 “몰라요”하고 대답한다. 사물을 숨기거나 찾을 수 있고 사물을 숨긴 뒤에 장소를 기억하고는 있으나 스스로 찾거나 제자리에 옮겨두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인다.
1학기 영아 관찰 기록교사
원장
일지(만2세)
관찰 기간: 3월 ~ 8월
이름
000
성별
0
생년월일
년 월 일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
자세가 바르지 않지만 식탐이 있어서 점심시간에는 앉아서 먹는다. 바르게 앉아서 먹는다고 칭찬을 해주면 무척 기분 좋아하면서 점심을 먹지만 편식이 심하지 않지만 좋아하지 않은게 있으면 전혀 먹으려 하지 않는다. 교사가 골고루 먹어야하는 이유를 이야기해주며 골고루 먹기를 유도하자 김치를 한조각 포크로 집어 입안에 넣고 국국물을 연거푸 떠먹는다.
신체운동
/
두 발로 점프를 해 보인다. 00이가 점프를 잘 하지 못하고 망설이다가 점프를 여러 차례 시도하자 조금씩 하는 모습을 보인다. 주변 친구나 상황을 너무 의식해서인지 자유롭게 하는 모습이 서툴러 보였지만 즐겁게 활동에 참여한다. 활동시간이 지난후에도 활동을 이어가고 싶어 해 충분히 놀이를 즐길수 있도록 활동하도록 시간을 주었다.
의사소통
/
아기인형을 보여주며 아기가 울고 있어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왜 우냐고 묻자 엄마가 보고 싶어서 울고 있어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아기를 달래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라고 묻자 자신의 가족사진을 가져와 아기인형에게 가족 구성원에 대해 설명한다.
사회관계
/
친구와 어울리다가 **가 우는 모습을 보인다. 친구 00이가 **가 가지고 있는 인형을 빼앗으며 얼굴을 때린다. 00이가 말로 표현하는 것보다는 행동으로 보이는 모습을 보이며 울음을 터뜨린다. 교사가 친구와 같은 인형을 더 제공하고 사이좋게 지내도록 서로 안아주고 함께 놀이하도록 도와주자 눈물을 닦고 놀이 활동에 참여한다.
예술경험
/
음률영역의 멜로디언 앞에 앉아서 멜로디언 건반을 치며 리듬감이 느껴지는 소리를 내며 홀로 놀이하였다. 친구가 다가와서 멜로디언 건반을 누르자 양손으로 멜로디언을 잡고 00 쪽으로 재빠르게 가져가는 모습이 보였다. 친구가 자리 이동을 하자 다시 멜로디언 건반을 누르는 모습을 보인다.
자연탐구
/
밀가루 퍼포먼스를 하며 밀가루를 만져보고 뿌려보며 자유롭게 활동을 해 보인다. 색깔 물을 넣자 “선생님, 이건 초록색이지요?”하고 색깔의 이름을 말하며 웃는다. “맞아요. 그럼이건 무슨 색인지?”하며 노란색 물병을 보이자 “ 노랑” 하며 이야기한다. 그리고 나서 빨강과 파랑 물색깔로 이야기 한다.
1학기 영아 관찰 기록교사
원장
일지(만2세)
관찰 기간: 3월 ~ 8월
이름
000
성별
0
생년월일
년 월 일
표준보육과정
관련영역
관찰일
관찰내용
기본생활
/
엄마와 함께 등원하여 반갑게 맞이하면서 “00 왔구나. 안녕. 엄마께 인사드리자? 다녀오세요”라고 말해주니 아무 반응이 없이 선생님의 품에서 엄마와 헤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교구장에 가방을 넣어 보자하고 이야기 하지만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교실에 있는 자석 블록을 던지기를 반복한다. ‘00야~ 블록을 던지지 않고 쌓아보세요’라고 말해주니 교사의 얼굴을 보고 멈칫 한 후 다시 행동을 한다.
신체운동
/
00이는 캥거루 주머니에 들어가 두 발로 점프하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친구들에게 주머니를 전달해주어 교대로 사용해야 하는데도 넘겨 주지 않고 혼자만 활동한다. 쳐다보는 교사를 보고 서서 기다리는 친구에게 전달하고 친구가 발을 넣을 수 있도록 주머니 입구를 넓혀주는 모습을 보인다.
의사소통
/
정리 시간! 아직 정리하는 습관이 잘 되지 않아 정리를 하지 않는 친구들이 있어 “정리 잘하는 친구는 누굴까?”하고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자 00가 정리를 시작한다. “정리 잘하는 친구는 000” 하고 노래를 부르자 더 열심히 교사를 도와 정리하는 모습을 보인다.
사회관계
/
십자블록으로 주차장을 만든다. 00가 레고블록을 연결한 후 애벌레 망치로 두드리자 웃는다. 십자블록으로 만든 주차장을 교실 바닥에 밀고 다닌다. “선생님 봐봐” 하며 주차장 위에 있는 자동차를 손으로 가리킨다. “00가 주차장을 만들었네요.”하자 웃으며 “네”한다.
예술경험
/
동요에 맞추어 음률 영역에 있는 탬버린을 이용하며 흔들어보고 즐거워 하는 모습이 보인다. 활동을 할 때 신체적으로 동물 표현을 하면서 동물 울음소리도 잘 표현을 한다. 음악을 들려주면 집중 있게 들은 후 동작을 크게 움직인다.
자연탐구
/
산책로에서 달리기를 한다. 멈춰서서 바닥에 피어있는 꽃을 바라본다. “핑크색 꽃이네” 한다. 꽃 앞에 앉아 “이건 핑크색이야!”이야기 하며 꽃을 손바닥으로 천천히 만진다. 교사와 함께했던 경험에 따라 자연물을 대한다. 자연물에 관심을 갖고 간단한 색깔을 인지하고 표현할 수 있다. 추후 무럭무럭 자라라 하며 인사를 건네기도 하고, 쓰다듬는 듯한 행동을 보이기도 하며 자연물을 아껴준다는 생각을 표현하는 모습을 보인다.
  • 가격9,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4.24
  • 저작시기202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42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