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서론
II. 본론
1. 직접 교수 모형
1) 개요
2) 특징
3) 학습영역 우선순위
4) 교사 전문성
2. 동료 교수 모형
1) 개요
2) 특징
3) 학습영역 우선순위
4) 교사 전문성
3. 개별화지도 모형
1) 개요
2) 특징
3) 학습영역 우선순위
4) 교사 전문성
4. 스포츠교육 모형
1) 개요
2) 특징
3) 학습영역 우선순위
4) 교사 전문성
5. 협동 학습 모형
1) 개요
2) 특징
3) 학습영역 우선순위
4) 교사 전문성
III. 결론
IV. 참고자료
II. 본론
1. 직접 교수 모형
1) 개요
2) 특징
3) 학습영역 우선순위
4) 교사 전문성
2. 동료 교수 모형
1) 개요
2) 특징
3) 학습영역 우선순위
4) 교사 전문성
3. 개별화지도 모형
1) 개요
2) 특징
3) 학습영역 우선순위
4) 교사 전문성
4. 스포츠교육 모형
1) 개요
2) 특징
3) 학습영역 우선순위
4) 교사 전문성
5. 협동 학습 모형
1) 개요
2) 특징
3) 학습영역 우선순위
4) 교사 전문성
III. 결론
IV. 참고자료
본문내용
학습자, 발달 단계에 적합한 수업, 체육교육(스포츠) 내용, 평등, 평가, 사회적/정서적 풍토를 고려해야 한다.
5. 협동 학습 모형
1) 개요: 협동 학습 모형은 학생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룹으로 작업하는 협력적 접근법이다. 서로를 위해 서로 함께 배우는 것이다.
2) 특징: 팀워크, 문제 해결 능력 발달에 중점을 두는 학습 모형이다. 학생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서로를 도우는 것을 배운다. 모든 학생에게 공평하고 균등한 학습 참여 기회를 보장하며 학생 중심의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은 협동하는 것을 배우지 않고, 배우기 위해 협동하는 것이다. 팀에 대한 보상과 개인의 책임감, 학습 성공에 대해서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개념에 기초한다. 교수 전략에는 학생 팀-성취배분, 팀 게임토너먼트, 팀-보조수업, 집단 연구가 있다.
3) 학습영역 우선순위:
(인지적 학습 초점)
-1순위: 정의적/인지적 영역 -3순위: 심동적 영역
(심동적 학습 초점)
-1순위: 정의적/심동적 영역 -3순위: 인지적 영역
4) 교사 전문성: 학습자, 학습 이론, 과제 분석과 내용 발달, 발달 단계에 적합한 수업, 평가, 사회적/정서적 학습 분위기 조성 및 유지, 체육 교육 내용, 평등이 필요하다. 김진영, 「스포츠 교육모형 적용 사례연구」, 『학위논문(석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8., 6~11쪽 참고
III. 결론
결론적으로,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은 스포츠 기술과 기술을 가르치는 체계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제공하기 위해 필수다. 학생 중심으로 설계되어 개별 학생에게 개인화된 관심과 지원을 제공하고 협업과 팀워크를 강조한다. 추가적으로, 일부는 스포츠의 기술적인 기술뿐만 아니라 역사, 문화, 그리고 가치를 강조하면서 스포츠 교육에 대한 더 전체적인 접근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모형은 교사들이 학생들이 고품질의 교육과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과 교육학뿐만 아니라 가르치고 있는 스포츠에 대한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전반적으로, 교육 모형은 더 나은 학습 결과를 촉진하고, 스포츠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이해를 배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IV. 참고자료
문호준, 스포츠교육모형의 중등체육수업 사례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7권 제1호, 2000
김진영, 「스포츠 교육모형 적용 사례연구」, 『학위논문(석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8
5. 협동 학습 모형
1) 개요: 협동 학습 모형은 학생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룹으로 작업하는 협력적 접근법이다. 서로를 위해 서로 함께 배우는 것이다.
2) 특징: 팀워크, 문제 해결 능력 발달에 중점을 두는 학습 모형이다. 학생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서로를 도우는 것을 배운다. 모든 학생에게 공평하고 균등한 학습 참여 기회를 보장하며 학생 중심의 수업을 진행한다. 학생은 협동하는 것을 배우지 않고, 배우기 위해 협동하는 것이다. 팀에 대한 보상과 개인의 책임감, 학습 성공에 대해서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개념에 기초한다. 교수 전략에는 학생 팀-성취배분, 팀 게임토너먼트, 팀-보조수업, 집단 연구가 있다.
3) 학습영역 우선순위:
(인지적 학습 초점)
-1순위: 정의적/인지적 영역 -3순위: 심동적 영역
(심동적 학습 초점)
-1순위: 정의적/심동적 영역 -3순위: 인지적 영역
4) 교사 전문성: 학습자, 학습 이론, 과제 분석과 내용 발달, 발달 단계에 적합한 수업, 평가, 사회적/정서적 학습 분위기 조성 및 유지, 체육 교육 내용, 평등이 필요하다. 김진영, 「스포츠 교육모형 적용 사례연구」, 『학위논문(석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8., 6~11쪽 참고
III. 결론
결론적으로,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은 스포츠 기술과 기술을 가르치는 체계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제공하기 위해 필수다. 학생 중심으로 설계되어 개별 학생에게 개인화된 관심과 지원을 제공하고 협업과 팀워크를 강조한다. 추가적으로, 일부는 스포츠의 기술적인 기술뿐만 아니라 역사, 문화, 그리고 가치를 강조하면서 스포츠 교육에 대한 더 전체적인 접근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모형은 교사들이 학생들이 고품질의 교육과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과 교육학뿐만 아니라 가르치고 있는 스포츠에 대한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전반적으로, 교육 모형은 더 나은 학습 결과를 촉진하고, 스포츠에 대한 더 깊은 이해와 이해를 배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IV. 참고자료
문호준, 스포츠교육모형의 중등체육수업 사례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7권 제1호, 2000
김진영, 「스포츠 교육모형 적용 사례연구」, 『학위논문(석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8
추천자료
- 체육교육과정 모형
-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요인, 학습부진아의 특징과 학습부진아 지도의 필요성, 학...
- 체육수업 모형 전체 요약본
- 체육교육-개별화 학습모형에 대한 총체적 분석
- 학교생활지도의 개념과 목적 및 기본방침, 학교생활지도와 예절지도, 학교생활지도와 탈선예...
- 05.체육수업모형 - 모형중심의 체육수업 & 8가지 체육수업 모형 [전공체육 임용준비 교과...
- 05.체육 수업 모형 {체육수업 모형의 개관, 8가지 체육수업 모형} [임용 전공체육 체육교육과...
- 체육 교육 탐구
- 메츨러 체육수업모형
- 2023년 1학기 스포츠교육학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