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기말시험 2023)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과 장단점,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 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시사점, 표집, 타당도, 신뢰도의 개념 설명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평가 기말시험 2023)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과 장단점,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 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시사점, 표집, 타당도, 신뢰도의 개념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평가 기말시험 2023년 1학기 온라인과제물

Ⅰ. 서 론

Ⅱ. 공통형 과제 : ➀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장단점을 기술하고 ➁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를 제시하고 ➂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를 기술한 뒤 ➃면접법의 결과를 분석하고 ➄분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1. 정의적 평가
1) 정의적 평가의 개념과 특징
2) 정의적 평가의 장단점

2. 구조적 면접법, 비구조화 면접법, 반구조화 면접법 중 1개를 선택하고 선택한 이유
1) 비구조화 면접법
2) 비구조화 면접법 선택 이유

3. 선택한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 등에게 직접 실시하고 그 과정과 절차를 기술
1) 비구조화 면접법을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에게 실시한 내용
2) 비구조화 면접법 실시한 과정과 그 절차

4. 비구조화 면접법을 실시한 내용의 결과 분석

5. 비구조화 면접법을 실시한 내용을 분석한 결과가 의미하는 시사점

Ⅲ. 지정형 과제

1. 표집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2. 타당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3. 신뢰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Ⅳ.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가 도구가 측정하려는 목표나 내용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정도를 말한다. 타당도는 평가 도구가 우리가 얻고자 하는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며, 평가의 신뢰성과 유용성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안면타당도
안면타당도는 전문가들이 평가 도구의 항목들이 해당 개념과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판단하는 방법이다. 전문가의 판단에 의존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주관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내용타당도
내용타당도는 평가 도구가 평가하려는 내용이 적절하게 반영되었는지를 검토하는 방법이다. 이는 평가 도구가 목표한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다. 내용타당도는 평가 도구의 구성요소나 항목들이 목표로 하는 개념, 영역, 현상 등을 적절하게 대표하고 포괄하는지를 평가한다.
구인타당도
구인타당도는 평가 도구가 특정 심리적 특성을 측정한다고 주장할 때, 그 주장이 실제로 해당 특성을 측정하고 있는지를 이론적인 가설을 세워 경험적이고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이다. 구인타당도는 평가 도구의 신뢰성과 유효성을 검증하는 중요한 단계로 이를 통해 평가 도구가 주장하는 특성을 실제로 측정하는지를 확인하고, 평가 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
공인타당도
공인타당도는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평가 도구와 새롭게 제작한 평가 도구 간의 관련성을 검토하여 새로운 도구의 타당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평가 도구가 기존의 검증된 도구와 유사한 성능을 발휘하는지를 알 수 있다.
예언타당도
예언타당도는 특정 평가 도구를 사용한 평가 결과가 피험자의 미래 행동이나 특성을 얼마나 잘 예측하는지를 평가하는 개념이다. 이를 통해 평가 도구의 결과가 향후 행동이나 성과를 예측하는 데 얼마나 유용한지를 판단할 수 있다.
체제적 타당도
체제적 타당도는 평가 도구를 통해 수행되는 평가가 전체 교육 체계에 어떠한 교육적 이점을 제공하는지를 검토하는 개념이다. 이는 평가 도구의 결과가 교육체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체제적 타당도 평가는 단순히 평가 도구의 유효성이나 타당성을 확인하는 것을 넘어서서, 교육적인 가치와 영향을 평가하게 된다.
생태학적 타당도
생태학적 타당도는 평가 도구의 내용, 절차, 환경이 피험자들의 사회문화적 배경이나 실제 상황과 일치하고 적합한지를 검토하는 개념이다. 생태학적 타당도는 평가 도구가 피험자들의 일상적인 환경이나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평가하게 된다.
3. 신뢰도의 개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신뢰도는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얻은 점수가 얼마나 정확하고 일관된 결과를 나타내는지를 측정하는 개념이다. 평가 도구의 신뢰도는 동일한 조건에서 반복 측정 시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는 정도를 나타내게 되는데, 신뢰도가 높은 평가 도구는 일관된 결과를 제공하며, 사용자들이 동일한 피험자에 대해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신뢰도는 일반적으로 숫자로 표시되는데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될 수 있다.
채점자 간 일치도
두 명 이상의 채점자가 동일한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동일한 피험자를 평가한 결과가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는 평가 도구의 신뢰도 측정 중 하나로, 채점자들 간의 일관성을 평가하게 된다.
재검사 신뢰도
동일한 평가 도구를 동일한 대상에게 시간을 두고 두 번 사용하여 얻은 결과의 일관성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평가 도구의 안정성과 일관성을 평가할 수 있게 된다.
동형 검사 신뢰도
두 개의 동일한 평가 도구를 동일한 피험자에게 거의 동시에 시행하여 그 결과로 얻은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동형 검사 신뢰도는 동일한 시점에서 동일한 피험자에게 동일한 평가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측정학적인 오차를 최소화하고 평가 도구 자체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평가할 수 있게 된다.
반분 신뢰도
평가 도구를 한 번 사용한 후, 동일한 평가 도구의 문항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 부분의 점수 간 상관계수를 계산하여 평가 도구의 내부 일관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반분 신뢰도는 평가 도구의 내부 구성 요소들이 서로 일관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된다.
크론박 알파 계수
크론박 알파 계수는 평가 도구에 포함된 문항들이 서로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나타내는 계수로, 문항 간의 일관성을 확인하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크론박 알파 계수는 평가 도구의 내부 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해 주로 활용된다.
Ⅳ. 결 론
유치원 교사 (어린이집 교사),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들과의 비구조화 면접을 통해 유아교육 분야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보았다. 비구조화 면접법은 면접의 방향성을 잡아줄 수 있는 간략한 질문을 바탕으로 자유스럽게 면접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대상자의 생각과 감성을 평가하는 데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다. 따라서 실제 면접을 시행한 결과를 분석하면서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과 어려움에 대해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다. 비구조화 면접법은 심층적인 면접을 통하여 개인의 감성적인 측면을 다루기 때문에 개인의 주관적인 부분을 파악하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평가를 위해 방향성을 결정하고 면접의 과정을 계획적으로 계획한 뒤 실제 면접에서 응답자의 답변에 맞추어 질문의 내용을 융통성 있게 진행함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집중적으로 수집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에 대한 참가자들의 생각과 어려움을 파악하고, 유아교육 분야의 중요성과 다양한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유아교육 분야에서의 평가는 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평가 방법에 대한 이해와 평가 결과의 적극적인 활용은 유아교육 분야의 발전과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적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는 유아교육 분야에서의 평가 방법과 연구결과의 현장 응용에 주력하여 발전해야 함을 인식하고,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과 유아들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김희태, 유진은 『교육평가』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1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6
황해익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2015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05.16
  • 저작시기202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72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