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2월 만2세반 관찰일지와 1년 (1학기+2학기) 평가 및 해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3월~2월 만2세반 관찰일지와 1년 (1학기+2학기) 평가 및 해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관찰일지
(1) 신체운동건강
(2) 의사소통
(3) 사회관계
(4) 예술경험
(5) 자연탐구

2. 평가 및 해석

본문내용

사는 OO에게 격려해주었고, OO는 하루 일과를 잘 마치고 하원준비를 하고 있었다. OO는 머리를 묶어주는 교사에게 “오늘 엄마가 아파서 병원에 갔데요! OO는 안아파서 어린이집 왔어요”라고 말하였다. 교사는 OO에게 다른 가족 구성원에 대해 물어보았고 OO는 “오빠는 유치원 차타고 갔어요. 아빠는 멀리 가서 다음에 온데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OO는 가족 구성원에 어디에 갔는지 뿐만 아니라 무엇을 좋아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었다.
만2세반 2학기 관찰일지
반명
OO반
아동명
OOO
관찰자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구 분
관 찰 내 용
예술경험
선을 따라 그려 집 모양을 표현해 보기로 한다. 하지만 OO는 앉아서 활동을 하지 않고 다른 곳을 보고 있다. “OO도 이 선을 따라 그려볼까요? 라고 했더니, 색연필로 잠시 끄적여보긴 했지만 손에 힘이 없어 색 표현이 잘 되지 않는다.
자연탐구
동물 모형 놀잇감 중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악어, 거미 모형을 가지고 돌아다니면서 다른 영역에서 놀이할때도 항상 들고다니는 모습을 보인다. 새로운 환경이나 교구에 흥미를 갖기보다는 익숙한 놀잇감을 주로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평가 및 해석
좋아하는 OO를 의자에 앉히고 그 옆에 OO이도 앉아 같이 있다는 것을 블록으로 만들고 말로 표현할 수 있다. OO는 자신의 가족 구성원에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OO는 아직 손에 힘이 없어 색칠을 할 때도 색이 제대로 나오지 않으며, 형태를 표현를 하는데도 어려움이 있다.
만2세반 2학기 관찰일지
반명
OO반
아동명
OOO
관찰자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구 분
관 찰 내 용
신체 운동 건강
가을 나뭇잎을 블록 위에 붙여주고 길을 만들어 주니 멀리서 달려오는 모습을 보인다. “OO야 블록위에 뭐가 있을까?”라고 물어보니 “응응” 이라고 옹알이를 하는 모습을 보인다. “블록길이 만들어졌네~ OO 걸어볼래?” 라고 말해주니 블록길위에 올라가 보는 모습을 보인다. 블록길을 고정을 하지 않아 블록이 흐트러지자 다시 걷던 길을 내려와 다시 바르게 만들어 놓고 그 위를 올라가보는 모습을 보인다. “OO야 블록위에 가을 나뭇잎을 밟고 걷고 있구나” 라고 말해주니 가을 나뭇잎이 있는 블록길을 신나게 밟아보면서 걸어보는 모습을 보인다.
의사소통
휴식영역에 친구가 누워있는 모습을 보더니 성큼성큼 걸어가 \"책 읽어줄까라고 말하더니 책을 골라 한 장씩 넘긴다. \"방귀냄새가 지독하네~\" 라고 말하자 친구가 \"음식을 잘 먹어야해"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방학을 지내고 첫 등원을 하여 이야기 나누기 하며 교사가 영아들에게 “우리 친구들 언니 오빠 돼서 왔지요?”물으니 OO가 네 손가락을 펴고 친구들에게 보여주며 “난 네살이야.”라고 대답하였다.
만2세반 2학기 관찰일지
반명
OO반
아동명
OOO
관찰자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구 분
관 찰 내 용
예술경험
색종이컵에 색종이를 오리고 붙여 미술품을 완성하자 교사에게 달려와\" 이것좀봐요 잠자리 만들었어요 잠자리!\" 하며 자신의 미술품을 친구들에게 자랑하였다
자연탐구
그림자를 보며 어떤 물건일지 생각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림자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선생님 ~ 이건 뭐에요?”라고 물어 교사가 “뭘까? OO가 한번 찾아볼래?” 라고 대답해주자 “선풍기인가?”라고 말하며 여러 가지 사물을 이야기한다.
평가 및 해석
블록길을 스스로 올라가 걸어볼 수 있으며 몸의 움직임을 즐기면서 신체의 균형을 조절하는 모습을 보였다. 친숙한 상황을 한 두 낱말이나 간단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대그룹 활동시간에 이야기 나누기 하며 형님이 된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리고 OO는 교사의 지시에 따라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의사가 확고하며, 하루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만2세반 2학기 관찰일지
반명
OO반
아동명
OOO
관찰자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구 분
관 찰 내 용
신체 운동 건강
OO가 투호통에 화살을 넣는다. 화살이 통에 꽂힐 때마다 ‘통통통’ 소리가 나자 OO가 관심을 보이며 교실 바닥에 화살을 찍어 보고 소리가 나지 않자 여러개의 화살을 손에 쥐고 통에 넣고 소리를 탐색한다.
의사소통
민속놀이를 하며 딱지를 들고 힘껏 쳐 넘기려고 하지만 잘 넘겨지지 않는다. 옆에 있던 친구에게 “어떻게 해묻자 친구가 “더 세게 쳐야지"라며 시범을 보인다. 그러자 딱지를 다시 힘껏 내리쳤지만 딱지가 넘겨지지 않자 “선생님, 도와주세요“ 라고 한다.
사회관계
가을에 볼 수 있는 허수아비, 잠자리, 과일, 잠자리를 가위로 잘라 붙이는 활동을 하고 있다. OO는 가위질을 다 하고 다른 친구들을 기다리고 있는데 옆에 앉아있는 OO가 가위질이 어려워 책상에 내려 놓자 “OO야 내가 도와줄까?” 라고 말한다. OO가 고개를 끄덕이자 OO의 활동지를 가지고 가서 가위 잡는 것을 보여주며 “OO야 이렇게 하는 거야”하며 가위질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만2세반 2학기 관찰일지
반명
OO반
아동명
OOO
관찰자
OOO
관찰기간
9월 1일 ~ 2월 28일
구 분
관 찰 내 용
예술경험
OO가 앞에 놓인 다양한 동물을 탐색한 뒤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의 종이를 선택한다. 다양한 색으로 색을 칠한 뒤 종이컵에 종이를 붙여 동물의 모습을 완성한다. 완성한 동물을 움직이며 동물의 울음소리를 흉내내어본다.
자연탐구
하얀 종이위에 빛펜으로 그림을 그린다. OO가 “와 빛이 위에도 보여” 하며 위를 쳐다본다. 다시 하얀 종이에 빛펜으로 그림을 그리니 어둠속에서 형광 빛이나는 꽃 그림이 그려졌다. 신기해 하면 펜에 불을 켰다 껐다 한다.
평가 및 해석
민속놀이 규칙을 이해하고 이기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색연필, 싸인펜과 같이 그려지는 빛펜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려보며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빛펜을 조절하면서 관찰했다. OO가 ‘통통’ 소리에 관심을 보이며 화살의 끝을 손으로 만져 보기도 하고 흔들어 보기도 하다가 여러 개의 화살을 통에 넣고 소리를 들어보았다. OO가 놀잇감을 서로 부딪쳐 보거나 두들겨보기도 하고 만져 보기도 하며 놀잇감을 감각적으로 탐색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해주어야겠다.
  • 가격10,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05.17
  • 저작시기202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790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