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_자신이 선호하는 특정 브랜드를 대상으로 외적 환경요인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대한 자신의 소감을 설명하시오_현대자동차 외부환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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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관리론_자신이 선호하는 특정 브랜드를 대상으로 외적 환경요인을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대한 자신의 소감을 설명하시오_현대자동차 외부환경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브랜드 선정

(2) 외부환경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작용할 전망이다.
2) 위협 분석
유럽 시장은 렉서스마저 공략에 실패했을 정도로 벤츠, BMW, 아우디 등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장악하고 있다. 고급 자동차 브랜드의 본산이 유럽 지역인 만큼, 유럽 시장은 현대자동차가 쉽게 공략하기 힘든 곳임이 분명하다. 유럽의 소비자가 제네시스 브랜드에 대해 단기간에 호감을 가지게 하려는 접근보다는 장기적으로 신뢰를 확보하려는 전략이 주효할 것으로 보인다.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기후변화는 현대자동차가 중장기적으로 직면한 위협 요인이다. 자동차는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주범이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든 배출에 제약이 가해질 것이며 친환경 차량 개발에 대한 압력이 거세질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동차 산업은 자본 집약적인 산업이라 투자금을 회수하는 데 수 십년이 소요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중장기 계획 수립 시 친환경 기술로의 이행을 고려하여야 하며 이행 과정에서 전통적 차량 생산량은 현대자동차의 생존에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에 대비가 필요하다.
3. 결론
지금까지 현대자동차를 예로 외부환경 분석을 적용해 보았다. 여러 위협 요인에도 불구하고 현대자동차의 미래는 어둡지 않다. 코로나 이후 기존과는 다른 사회적 가치와 라이프 스타일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현대자동차는 변화에 점진적으로 대비해 왔기 때문이다. 친환경시장에 대한 지배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미래기술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중이기 때문이다. 현대자동차가 도요타자동차를 제치고 글로벌 시장에서 선전하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1. 김철중 外, 『마케팅관리론』, 형설출판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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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5.18
  • 저작시기2023.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7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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