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_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 내용을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공학_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 내용을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① 실즈(Seels)와 리치(Richey)의 교육공학 다섯 가지 영역

② 실즈(Seels)와 리치(Richey)의 교육공학 다섯 가지 영역의 적용 방안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① 시청각 교육

② 시청각 교육의 적용 방안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강화와 벌)

② 조작적 조건화의 강화와 벌의 적용 방안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① 교수체제설계

② 교수체제설계의 핵심내용 + 적용방안

​3. 결 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심이다. 그리고 학습 및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결과를 반영하며 팀 활동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에서 ADDIE 모형이란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과정을 이르며 이 과정에서 학습 내용을 정의 가능하며 교수 방법을 구체화 가능하고 교수 자료를 제작하여 프로그램의 적절성을 통제, 결정한다.
교수 매체 활용을 위해 고안해 낸 모형 중 하나인 ASSURE 모형은 교사 본인이 수업을 계획, 수행하며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 상황의 설계를 전제하여 개발되었다. 특히, 교수 매체를 활용하는 데에 수업을 적용 가능 한 실천적 모형이다. 각 단계는 학습자 분석, 목표 진술, 교수 방법(매체, 자료의 선정), 매체와 자료의 활용, 학습자 참여, 평가와 수정의 각 단계를 통해 적용할 수 있다. 수업의 적용을 위해서 만 5세를 위한 교수 내용을 계획하면서 유아들과 함께 동화책 한 권을 선정하여 함께 읽어 본 후에 동화 속 내용에 맞는 표지의 디자인을 계획하는 활동을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계획하면 다음과 같다. 만 5세를 위한 동화책 선정을 위해 ASSURE 모형의 첫 번째 단계인 학습자 분석을 하여 알맞은 동화책을 선정한다.
두 번째 학습 목표 진술하기에서는 만 5세의 학습자에 대하여 목표 지점을 제시하여 동화책의 내용 이해와 동화책 속의 핵심적인 내용의 파악을 우선으로 하여 이를 그림으로 표현 가능하도록 설정한다. 세 번째 교수 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을 이용하여 학습자가 동화책의 핵심내용 파악과 이해를 돕기 위해 TV와 컴퓨터를 이용한 시청각 자료를 시청하게끔 한다. 그리고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 표지 제작을 위한 과제를 통해서 학습 행동을 유발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평가와 수정의 단계에서는 위 단계의 계획에 맞게끔 수업의 진행이 되었는지에 대해서 평가하는 시간을 가진다. 그리고 혹여 학습자가 디자인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었거나 팀 단위의 활동이 어려웠을 경우 수업 계획에 대한 조정이 이루어지게 한다.
3. 결론
교육공학은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 관련 과학지식의 체계적 적용을 위한 학문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육공학이 과거와 같이 단순 기계적 매체를 교육에 접목하는 것뿐 아니라 다양한 범위에서 실현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유아교육에서 교육공학의 실현은 굉장히 중요하고 무엇보다도 교육공학의 올바른 이해와 파악이 필요하다. 본 과제를 통해서 1장부터 4장까지의 핵심내용의 파악과 그 적용 방안을 통해 유아들에게 필요한 교육의 의미와 원리에 대해서 파악 가능했고,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하여 학습자가 주입식 교육이 아닌 양방향소통의 가능성을 찾는 비전을 갖게 되었다.
21세기에 들어와 더욱 급변하고 발전하는 현 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현시점에서는 우리 교육 또한 흐름에 발맞추어 가기 위해서 다양화되어 있는 과학적 기술들을 적용할 수 있는 교육적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코로나 19 감염증으로 인하여 지자체의 교육기관 개학이 한 달 그리고 그 이후에도 계속해서 늦춰 치고 있는 상황이며, 교육부에서는 고교를 시작으로 순차적 온라인 개학이 발표되었다. 그러나 온라인 개학의 시작에 맞는 교육 인프라적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공학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하고 있는 것은 필연적인 상황이다.
4. 참고문헌
본 교재
https://ko.wikipedia.org/wiki/%EA%B5%90%EC%88%98_%EC%84%A4%EA%B3%84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65548&cid=40942&categoryId=31723

키워드

레포트,   과제,   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3.05.22
  • 저작시기2023.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92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