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문화수용성의 검사도구 제작 목적
2) 문화수용성의 조작적 정의
3)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하위요인의 정의 및 제시
4)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실시과정
5)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결과물
6)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반분검사신뢰도 산출과정
결론
참고문헌
본론
1) 문화수용성의 검사도구 제작 목적
2) 문화수용성의 조작적 정의
3)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하위요인의 정의 및 제시
4)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실시과정
5)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결과물
6) 문화수용성 검사도구의 반분검사신뢰도 산출과정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답변했는지의 여부를 재차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④ 검사자는 다문화 수용성의 하위영역 4가지의 문항에 따라서 유아의 문항별적인 반응을 검사지에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⑤ 결과에 대한 채점 및 분석: 유아의 문항별적 반응에 따라 기록한 유아의 점수를 다문화 수용성 하위 영역 4개에 따라서 분류하여 채점한다.
Ⅲ. 결론
유아기의 문화수용성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타 문화를 존중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아기는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탈피하여 여러 일상생활 혹은 문제 상황 속에서 상대방에 대한 감정 등을 이해하고 추측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는 성장하면서 사회적인 관계가 가정 내에서의 범위를 뛰어넘어 또래로 확대되고, 또래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또래관계가 유아기의 중심이 되기도 한다. 이 시기에 또래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은 자아 존중감을 발달시키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기도 한다. 이렇듯 문화에 대한 편견 없는 수용과 관련된 교육이나 노력은 유아기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며, 유아의 정서 및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사회는 다문화를 빨리 받아들이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 갈등을 직접적으로 경험했던 다른 국가들과는 다르게 인구구성적 측면에서 외국인이주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고, 실제 외국인을 접할 수 있는 기회 등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갈등을 겪을 일이 많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외국인 이주민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서로 경쟁해야하는 상황이 온다면 현실적인 갈등이 크게 부각되면서 사회적 갈등으로 야기될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그래서 다문화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고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인식개선이 필요한 홍보 전략의 마련 등이 뒤따라야 한다. 이러한 다문화 프로그램은 연령대에 맞는 체계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그 프로그램은 영유아부터 진행한다면 좀 더 효과적이고 나아가 사회적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Ⅳ. 참고문헌
민무숙ㆍ안상수ㆍ김이선ㆍ김금미ㆍ조영기ㆍ류정아ㆍ조영기 (2010). 한국형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 개발 연구. 서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윤인진ㆍ송영호(2011). 한국인의 국민정체성에 한 인식과 다문화 수용성. 통일문제연구 24(1). 143-192.
김미진(2010).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범주(2016).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다문화 수용성 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Stephan, W, G., & Finlay, K. (1999). The Role of Empathy in Improving Intergroup Relations. Journal of Social Issues, 55(4), 729-743.
박재옥(2013). 통합적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 및 창의적 놀이행동.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병섭(2006). 다문화적 소수자 문제에서 한국의 특수성. 사회와 철학 12:99-126.
김현선(2006). 국민, 국민, 국민,-한국 국민형성의 원리와 과정. 사회연구 12:77-106.
장태한(2001). 한국 대학생의 인종, 민족 선호도에 관하여. 당대비평 14:99-113.
김이선, 황정미, 이진영(2007). 다민족,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 구축(1): 한국사회의 수용 현실과 정책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④ 검사자는 다문화 수용성의 하위영역 4가지의 문항에 따라서 유아의 문항별적인 반응을 검사지에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⑤ 결과에 대한 채점 및 분석: 유아의 문항별적 반응에 따라 기록한 유아의 점수를 다문화 수용성 하위 영역 4개에 따라서 분류하여 채점한다.
Ⅲ. 결론
유아기의 문화수용성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타 문화를 존중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아기는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탈피하여 여러 일상생활 혹은 문제 상황 속에서 상대방에 대한 감정 등을 이해하고 추측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유아는 성장하면서 사회적인 관계가 가정 내에서의 범위를 뛰어넘어 또래로 확대되고, 또래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또래관계가 유아기의 중심이 되기도 한다. 이 시기에 또래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은 자아 존중감을 발달시키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기도 한다. 이렇듯 문화에 대한 편견 없는 수용과 관련된 교육이나 노력은 유아기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며, 유아의 정서 및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사회는 다문화를 빨리 받아들이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 갈등을 직접적으로 경험했던 다른 국가들과는 다르게 인구구성적 측면에서 외국인이주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고, 실제 외국인을 접할 수 있는 기회 등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갈등을 겪을 일이 많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외국인 이주민의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서로 경쟁해야하는 상황이 온다면 현실적인 갈등이 크게 부각되면서 사회적 갈등으로 야기될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그래서 다문화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고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인식개선이 필요한 홍보 전략의 마련 등이 뒤따라야 한다. 이러한 다문화 프로그램은 연령대에 맞는 체계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그 프로그램은 영유아부터 진행한다면 좀 더 효과적이고 나아가 사회적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Ⅳ. 참고문헌
민무숙ㆍ안상수ㆍ김이선ㆍ김금미ㆍ조영기ㆍ류정아ㆍ조영기 (2010). 한국형 다문화수용성 진단도구 개발 연구. 서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윤인진ㆍ송영호(2011). 한국인의 국민정체성에 한 인식과 다문화 수용성. 통일문제연구 24(1). 143-192.
김미진(2010).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 척도개발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범주(2016).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다문화 수용성 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Stephan, W, G., & Finlay, K. (1999). The Role of Empathy in Improving Intergroup Relations. Journal of Social Issues, 55(4), 729-743.
박재옥(2013). 통합적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유아의 다문화 수용성 및 창의적 놀이행동.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병섭(2006). 다문화적 소수자 문제에서 한국의 특수성. 사회와 철학 12:99-126.
김현선(2006). 국민, 국민, 국민,-한국 국민형성의 원리와 과정. 사회연구 12:77-106.
장태한(2001). 한국 대학생의 인종, 민족 선호도에 관하여. 당대비평 14:99-113.
김이선, 황정미, 이진영(2007). 다민족,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 구축(1): 한국사회의 수용 현실과 정책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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