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에는 체리를 만들어 봐야겠어요.”라고 말하며 다음 과일을 만들기 시작했다.
5월
일상생활
책꽂이에서 ‘여울이의 미술관 나들이’ 책을 꺼내 자리에 앉아 책을 펼쳐 본다. 책을 보다가 교사에게 가져와 “선생님 읽어주세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동화를 읽어주자 바른 자세로 앉아 집중해 들는다.
6월
놀이활동
실외놀이 시 잔디밭에서 도룡뇽을 발견한다. 도룡뇽이 재빨리 도망가자 따라간다. 교사가 도룡뇽을 잡아서 가까이 대주자 ‘아이 징그러워’라고 말을 한다.
7월
일상생활
친구가 교사와 이야기를 나누던 중 교사 옆에 서있다 이야기가 끝나자 ‘저 어제 생일 이어서 못왔어요.’하고 말한다. 교사가 무엇을 했냐고 묻자 ‘엄마랑 쇼핑하며 옷을 사고 신발도 샀다고 이야기를 한다’
8월
놀이활동
숲 체험 활동을 할 때 땅을 파며 나오는 곤충을 손으로 잡지 않고 눈으로 관찰한다. 관찰은 하나 손으로 잡거나 근처에 곤충이 오는 것을 싫어한다. 나뭇가지로 땅을 파면 곤충이 나오는 것을 보고 계속 땅을 파지만 정작 곤충이 나오면 소리를 지르면서 도망을 간다.
발달
종합평가
OO는 책 읽기에 관심과 흥미를 보이지만 교사가 책을 읽어 줄때 집중시간이 짧은 모습을 보였다. 지속적으로 책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집중 시간이 늘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겠다. 곤충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친구들에게 물어보고 관심을 가진다. 도룡뇽을 가까이 대주자 징그럽다고 이야기하고 만져볼 것을 제안하였으나 무서워하며 만지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다른 사람이 말할 때 끼어들지 않고 차례를 지키려고 노력하여 꾸준히 지킬 수 있도록 격려와 칭찬을 자주 해주어야겠다. 자신이 생각하는 이미지나 형태를 생각하여 표상할 수 있으며 잘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연구하고 고민하는 자세를 가진다. 평소에는 포기를 하거나 그만두는 모습도 관찰되었는데 흥미가 있는 부분에서는 끝까지 완성하는 모습을 보였다.
만4세반 1학기 관찰일지
월
구분
관찰내용 (OO 어린이)
3월
일상생활
아침에 비가 오자, “저 아침에 어린이집에 올 때 비가 많이 왔어요. 그래서 우산을 쓰고 왔어요” 이야기한다. 놀이를 하다가 비가 그치고 햇빛이 비치자 창가를 내다보며, “어. 선생님. 비가 안와요. 날씨가 너무 좋아지고 있어요”라며 이야기하였다. 교사가 “그러게. 비가 그치고 햇빛이 비치고 있네”라고 반응을 보이자, “계속 계속 날씨가 좋았으면 좋겠어요. 그럼 바깥놀이를 맨날 나갈 수 있잖아요”라고 이야기 한다.
4월
놀이활동
미술영역에서 친구들이 색종이로 집 접기 하는 것을 보더니 교사에게 다가와 “쌔쌔, 나~”라고 말하며 자기를 가리킨다. “OO도 색종이 접고 싶니?”라고 묻자 “네~”라고 답한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집 접기를 하고 “짜잔~”소리를 내며 완성된 집을 가리키며 웃는다. “엄마~”라고 말하고 손으로 집 모양을 흉내 낸다.
5월
일상생활
화장실에 다녀올 때 물장난은 하지 않으나, 교실이나 복도에서 뛰어가는 경우가 많으며, 놀이할 때도 앉아서 놀이하기보다는 걷는게 아니라 뛰어다니며 놀이하고 신나서 목소리를 크게 소리를 지르거나 혼잣말을 하며 놀이한다.
6월
놀이활동
종이접기를 잘 따라하다가 멈추고 가만히 앉아 있는다. OO가 OO를 보면서 “OO야~ 도와 줄까하고 물어본다 OO가 고개를 끄덕이자“내가 빨리 접고 도와 줄게 잠시만 기다려~”한다.
7월
일상생활
교사가 책상 위에 올려두었던 의자를 내리자 OO가 교사에게 다가와 “선생님, 의자 내려요?” 하고 묻는다. 교사가 “응. 그런데 의자 무겁지 않겠어?”라고 하자 “네, 저 의자 들 수 있어요. 도와줄게요.”라고 대답한다. 교사와 함께 분단을 이동하며 책상에서 의자를 내리며 교사를 도와준다.
8월
놀이활동
태양과 행성 친구들 미술 활동을 한다. 다 만든 작품을 보며 “반짝이는 아름다운 우주다.”라고 말한다. 다 만든 작품을 옆에 두고 다시 검정색 도화지를 가져온 라온이는 색연필로 똑같이 행성을 그리고 행성 밑에 행성 이름을 적고, ‘행성 초대장’이라고 쓴다.
발달
종합평가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본인의 감정을 표현하면서 느낀 것을 이야기 하였고,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졌다. 색종이를 접을 때 접혀지는 부분을 힘껏 누르지 않아 모양이 잘 나오지 않아 접는 도중 포기 할 때가 많아 격려가 필요하다. 우주 태양계를 만드는 미술 활동에 자발적,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이었다. 작품을 만든 후에 도화지를 이용해서 행성을 그린 초대장을 만들면서 창의적인 미술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모습이었다.
5월
일상생활
책꽂이에서 ‘여울이의 미술관 나들이’ 책을 꺼내 자리에 앉아 책을 펼쳐 본다. 책을 보다가 교사에게 가져와 “선생님 읽어주세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동화를 읽어주자 바른 자세로 앉아 집중해 들는다.
6월
놀이활동
실외놀이 시 잔디밭에서 도룡뇽을 발견한다. 도룡뇽이 재빨리 도망가자 따라간다. 교사가 도룡뇽을 잡아서 가까이 대주자 ‘아이 징그러워’라고 말을 한다.
7월
일상생활
친구가 교사와 이야기를 나누던 중 교사 옆에 서있다 이야기가 끝나자 ‘저 어제 생일 이어서 못왔어요.’하고 말한다. 교사가 무엇을 했냐고 묻자 ‘엄마랑 쇼핑하며 옷을 사고 신발도 샀다고 이야기를 한다’
8월
놀이활동
숲 체험 활동을 할 때 땅을 파며 나오는 곤충을 손으로 잡지 않고 눈으로 관찰한다. 관찰은 하나 손으로 잡거나 근처에 곤충이 오는 것을 싫어한다. 나뭇가지로 땅을 파면 곤충이 나오는 것을 보고 계속 땅을 파지만 정작 곤충이 나오면 소리를 지르면서 도망을 간다.
발달
종합평가
OO는 책 읽기에 관심과 흥미를 보이지만 교사가 책을 읽어 줄때 집중시간이 짧은 모습을 보였다. 지속적으로 책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집중 시간이 늘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겠다. 곤충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친구들에게 물어보고 관심을 가진다. 도룡뇽을 가까이 대주자 징그럽다고 이야기하고 만져볼 것을 제안하였으나 무서워하며 만지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다른 사람이 말할 때 끼어들지 않고 차례를 지키려고 노력하여 꾸준히 지킬 수 있도록 격려와 칭찬을 자주 해주어야겠다. 자신이 생각하는 이미지나 형태를 생각하여 표상할 수 있으며 잘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연구하고 고민하는 자세를 가진다. 평소에는 포기를 하거나 그만두는 모습도 관찰되었는데 흥미가 있는 부분에서는 끝까지 완성하는 모습을 보였다.
만4세반 1학기 관찰일지
월
구분
관찰내용 (OO 어린이)
3월
일상생활
아침에 비가 오자, “저 아침에 어린이집에 올 때 비가 많이 왔어요. 그래서 우산을 쓰고 왔어요” 이야기한다. 놀이를 하다가 비가 그치고 햇빛이 비치자 창가를 내다보며, “어. 선생님. 비가 안와요. 날씨가 너무 좋아지고 있어요”라며 이야기하였다. 교사가 “그러게. 비가 그치고 햇빛이 비치고 있네”라고 반응을 보이자, “계속 계속 날씨가 좋았으면 좋겠어요. 그럼 바깥놀이를 맨날 나갈 수 있잖아요”라고 이야기 한다.
4월
놀이활동
미술영역에서 친구들이 색종이로 집 접기 하는 것을 보더니 교사에게 다가와 “쌔쌔, 나~”라고 말하며 자기를 가리킨다. “OO도 색종이 접고 싶니?”라고 묻자 “네~”라고 답한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집 접기를 하고 “짜잔~”소리를 내며 완성된 집을 가리키며 웃는다. “엄마~”라고 말하고 손으로 집 모양을 흉내 낸다.
5월
일상생활
화장실에 다녀올 때 물장난은 하지 않으나, 교실이나 복도에서 뛰어가는 경우가 많으며, 놀이할 때도 앉아서 놀이하기보다는 걷는게 아니라 뛰어다니며 놀이하고 신나서 목소리를 크게 소리를 지르거나 혼잣말을 하며 놀이한다.
6월
놀이활동
종이접기를 잘 따라하다가 멈추고 가만히 앉아 있는다. OO가 OO를 보면서 “OO야~ 도와 줄까하고 물어본다 OO가 고개를 끄덕이자“내가 빨리 접고 도와 줄게 잠시만 기다려~”한다.
7월
일상생활
교사가 책상 위에 올려두었던 의자를 내리자 OO가 교사에게 다가와 “선생님, 의자 내려요?” 하고 묻는다. 교사가 “응. 그런데 의자 무겁지 않겠어?”라고 하자 “네, 저 의자 들 수 있어요. 도와줄게요.”라고 대답한다. 교사와 함께 분단을 이동하며 책상에서 의자를 내리며 교사를 도와준다.
8월
놀이활동
태양과 행성 친구들 미술 활동을 한다. 다 만든 작품을 보며 “반짝이는 아름다운 우주다.”라고 말한다. 다 만든 작품을 옆에 두고 다시 검정색 도화지를 가져온 라온이는 색연필로 똑같이 행성을 그리고 행성 밑에 행성 이름을 적고, ‘행성 초대장’이라고 쓴다.
발달
종합평가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본인의 감정을 표현하면서 느낀 것을 이야기 하였고,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졌다. 색종이를 접을 때 접혀지는 부분을 힘껏 누르지 않아 모양이 잘 나오지 않아 접는 도중 포기 할 때가 많아 격려가 필요하다. 우주 태양계를 만드는 미술 활동에 자발적,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이었다. 작품을 만든 후에 도화지를 이용해서 행성을 그린 초대장을 만들면서 창의적인 미술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모습이었다.
추천자료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7명분량 정리 (3월,4월,5월,6월,7월,8월 관찰일지와 ...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5명 (만3세 유아관찰기록,유아관찰일지)
- 1학기 만5세 유아 관찰일지 및 종합발달평가 (놀이활동/일상생활 영역,모든계절 사용가능)
- 만4세 1월 2월 관찰일지 (일상생활,놀이활동 분류/평가인증 A자료)
- 만4세 11월 12월 관찰일지 (일상생활,놀이활동 분류/평가인증 A자료)
- 만4세 (6세) 5월 6월 관찰일지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5명 분량/평가제,평가인증)
- 만4세 (6세) 9월 10월 관찰일지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5명 분량/평가제,평가인증)
- 만5세 1년분량 유아 관찰일지 및 종합발달평가 (놀이활동/일상생활 영역,모든계절 사용가능)
- 만3세 1년 관찰일지 5명 10페이지 (만3세 유아관찰기록,유아관찰일지)
- 만5세 8명 유아 1학기 (3월-8월) 일상생활,놀이활동 관찰일지 및 종합발달평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