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2세 1년 (3월-다음해 2월) 관찰일지 및 종합평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2세 1년 (3월-다음해 2월) 관찰일지 및 종합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본생활습관
2. 신체운동
3. 의사소통
4. 사회관계
5. 자연탐구
6. 예술활동
7. 종합발달평가

본문내용

고 국을 더 주자 숟가락을 확인하고 국을 먹는다. 밥을 국에 말아서 주자 다시 3숟가락 정도 먹고 밥을 뱉어낸다.
신체건강
율동 음원을 틀어주자 OO가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더니 콩콩콩 매트위에서 뛰더니 노래 가사에 맞춰서 제자리에서 돌거나, 손을 굴리 율동을 하고 있다.
의사소통
OO가 동화를 꺼내 교사에게 가져온다. 글이 없는 책을 보는 OO와 이야기를 나누다 OO가 “주사가 아파서 우는 거야”, “친구가 자동차를 빼앗아가서 울고 있대”라며 그림을 보고 상황을 상상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사회관계
화장실 다녀온 후 OO를 보며 “같이 놀자” 하며 블록을 가져가려 한다. OO가 안된다고 하자 교사에게 “OO가 안 놀아줘요” 하고 말한다. “OO가 혼자 만들고 싶대”하자 교사 간질이며 놀이를 전환한다.
예술경험
가을 곤충 퍼즐을 준비해 주었더니 교구바구니에서 고추잠자리와 메뚜기 퍼즐을 꺼내 “이거 내가 할거야”라고 말하며 판에서 퍼즐을 떼어 하나씩 붙인다. 퍼즐 그림이 맞지 않았는지 다시떼어 붙인다.
자연탐구
소리나는 동물 그림책을 보며 동물그림 버튼을 누른다. 강아지 그림을 누르며 “멍멍”이라고 한다. 교사가 “강아지는 멍멍 소리가 나요”하자 “멍멍”말한다. “다른 동물은 어떤 소리를 낼까요?”하자 다른 동물 그림을 누른다.
종합발달평가
컨디션이 좋지 않아 가정양육 후 등원을 하면 음식을 잘 먹지 않고 뱉어내는 경우가 많다. 빠지지 않고 등원하면서 원 생활에 익숙해지면서 뱉어내지 않고 반찬도 골고루 먹는다.그리고 OO가 그림을 보며 동화 속 주인공이 느끼는 감정을 상상하여 이야기를 만들었다. 감정을 표현하는 OO에게 표정 카드를 지원하여 이야기 나누었다. 또한 OO는 친구 블록을 가지고 싶은 표현을 놀자고 하며 가져가려는 모습을 보인다. 긍정적인 표현을 하도록 해야 할 것 같다
관찰일지
반명
###반
아동명
###
기록교사
###
연령
만2세
기본생활습관
실외놀이를 다녀온 후 OO는 화장실로 간다. 화장실 세면대 앞에 서서 ‘밖에 갔다 오면 손을 씻어야 하지요.’라고 이야기를 한 뒤 스스로 손을 씻는다. OO가 손을 씻고 수건에 가서 손을 닦으려다가 손에 거품이 묻어있자 다시 돌아와서 교사에게 ‘여기 거품이 있어요 닦아주세요.’라고 이야기를 한다.
신체건강
체육시간 출발 신호에 맞춰 출발하고 OO에게 지정된 빨간색을 모아와 막대에 끼운다. 다른 친구의 진행 상황을 보며 “빨리빨리 ”라고 말한다. 나의 색깔이 첫 번째로 껴지자 “오예!”라고 외치며 웃는다.
의사소통
등원할 때 어린이집으로 뛰어와 교사를 만나자 가지고 온 우산을 보여주며 “이거 봐봐요”라고 이야기한다. 교사가 “우와 우산이네?”라고 이야기하자 웃으며 “응 OO거예요”라고 이야기한다. 이후 신발을 벗은 후 우산을 엄마께 드리고 어린이집으로 들어온다.
사회관계
꽃 가게를 구성하자는 제안을 받고 꽃 가게를 구성하기 시작한다. 진열대를 만들고 진열대 위에 조화를 진열한다. OO가 ‘꽃 얼마예요?’라고 묻자 ‘천원이에요’라고 대답하며 손님에게 꽃을 판매한다.
예술경험
마른 미역이 불어나는 모습을 유심이 관찰하며 손으로 비벼도 보고 손가락으로 눌러도 본다. 교사에게 더 달라고 요구를 하여 미역을 더 제공해주자 교사의 손 위에 하나씩 올려 놓으며 예쁘게 해주겠다고 말한다.
자연탐구
동물 모형 놀잇감 중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악어, 거미 모형을 가지고 돌아다니면서 다른 영역에서 놀이할때도 항상 들고다니는 모습을 보인다. 새로운 환경이나 교구에 흥미를 갖기보다는 익숙한 놀잇감을 주로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종합발달평가
스스로 손을 씻으려고 시도하고 잘 씻기지 않는 부분은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OO는 건강한 일상생활 속에서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으며 신체 능력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며 활동 한다. 그리고 OO에게 꽃가게 놀이를 제안하자 친구와 함께 역할을 정하고 극놀이를 표현하는 모습을 보였다.
관찰일지
반명
###반
아동명
###
기록교사
###
연령
만2세
기본생활습관
장난감을 들어올리며 떨어뜨리려는 시늉을 하며 놀이하자 교사가 주의를 주었다. 그 후로 “장난감을 높이들면 떨어져서 꽝 다쳐!” 하고 말하며 안전하게 놀이를 했다.
신체건강
해빛교구 활동으로 페그보드로 놀이하였다. OO는 친구들이 하나씩 블록을 빼서 높이 쌓는 것을 보고 하나씩 빼려고 하지만 잘 빠지지 않아 교사에게 도움을 청하며 “선생님 이거 안돼요.” 라고 이야기 한다.
의사소통
OO가 ‘엄마가 화났어’ 그림책을 꺼낸다. 그림책을 보며 ‘이거 OO아니고 부글이야’ 라고 말한다. OO가 ‘OO는 이불에서 코 자고 있어’라고 말하며 그림책을 넘겨 OO를 찾는다. 찾은 OO 가리키며‘여기 이불에 숨어있다가 나왔잖아’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상위에 음식을 차린 OO가 음식 먹는 흉내를 내며 놀이하다 옆에 있는 친구의 놀이모습을 지켜보다 벽돌 블록하나를 꺼내 와 친구의 자리를 마련하고 이리 오라는 손짓을 하자 옆에 있던 OO가 자신이 놀고 있던 그릇을 챙기고 OO도 친구를 도와 그릇을 함께 옮겨준 후 음식을 나누어 먹는다.
예술경험
OO는 감각탐색영역으로 달려가 주사위가 담긴 바구니에서 주사위를 꺼내 책상으로 이동한다. 주사위를 돌리며 던진다. 엄마 얼굴이 나온 면을 바라본다. 3초동안 바라보며 주사위를 돌린다. 아빠 얼굴을 바라보며 “아빠!”라고 말한다. OO는 주사위를 돌린다.
자연탐구
OO가 OO의 젓가락을 보고 ‘우리 같은거네’ 라고 이야기하니 OO가 ‘아니 OO꺼는 토끼고, 내꺼는 호랑이야’라고 이야기한다.
종합발달평가
OO는 손힘이 약해 잘 빠지지 않아 도움을 요청할때가 있다. 그리고 자신과 같은 놀이를 하는 친구의 모습에 관심을 보이고 서로 음식을 주고받으며 놀이했다. 놀이하는 과정에서 서로 같은 음식을 먹으려는 모습에 교사가 “우리 한 번씩 냠냠 먹어 보면 어떨까요?” 말하자 영아들이 “네”라고 대답하고 서로에게 음식을 먹여 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OO는 주사위에 있는 엄마, 아빠 모양에 관심을 가지고 던지는 행동을 반복하는 모습이 보였다. 아빠의 모양을 보고 OO라는 표현을 하였다.
  • 가격6,8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6.10
  • 저작시기2023.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116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