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미지의 개념
2. 유아교육 운영자의 이미지경영의 중요성
1) 학부모 인지
2) 교육적 환경에 대한 인식
3) 가장 중요한 인적 자원으로 인식되는 경영자인 원장
4) 물리적 환경과 인적환경에 대한 부모의 이해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이미지의 개념
2. 유아교육 운영자의 이미지경영의 중요성
1) 학부모 인지
2) 교육적 환경에 대한 인식
3) 가장 중요한 인적 자원으로 인식되는 경영자인 원장
4) 물리적 환경과 인적환경에 대한 부모의 이해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및 정보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속성이 있는 것이 또한 이미지이다.
어린이집은 보호와 교육이라는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함으로서 가정과 학교의 특징을 동시에 요구되며 보육교직원은 체계적인 교육보다는 따뜻하고 안정적인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서비스의 수혜자가 영유아이므로 세심함, 배려, 사랑, 봉사, 가족과 같은 분위기가 강조되는 조직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났듯이 원장과 교사가 필요한 원장의 역량은 대부분 희생적이고 온정적인 이미지와 관련된 인성과 관련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것은 다른 일반 조직에서의 장에게 기대하는 역할과 이미지와는 확연히 다르며, 어린이집을 일반 조직을 이해하는 관점으로 설명하기 힘든 부분이다. 결론적으로 본다면 어린이집을 운영함에 있어 원장이 일반적인 가치(산술적 이익, 합리적인 생산 및 배분 등)와 영유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만을 가지고서는 어린이집의 궁극적인 목표에 도달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어린이집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기본전제로 하며, 유치원과는 또 다른 ‘보호와 교육’ 이라는 목표를 함께 이루어 내야하는 교육기관으로 어린이집 조직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전제로 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역할에 대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유아교육 운영자의 이미지경영의 중요성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오늘날 현대사회에서 기업이미지의 영향력은 대단히 크고 중요한 것이며, 기업은 자사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기업을 둘러싼 관계자 집단에서 끊임없이 심어 주어야 한다. 기업이미지는 명확한 목표의 공감대 형성을 통한일체화로 전개되었을 때 그 사회적 위치도 명확해 진다. 따라서 이미지 전략을 보다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이미지현황과 층별 분석을 통하여 전략을 수립전개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경호 (2004). 이미지 메이킹의 개념정립과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양영아 (2006). 성공적인 보육시설 운영 리더십의 탐색. 한국방과후아동지도학회.
김순복 (2006). 유치원 원장, 원감의 역할수행에 대한 교사의 지각 : 단설유치원, 공립(병설)유치원, 사립유치원간 비교.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혜란 (2010). 보육시설 교원들이 인식한 시설장의 역할기대와 역할수행에 대한 인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어린이집은 보호와 교육이라는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함으로서 가정과 학교의 특징을 동시에 요구되며 보육교직원은 체계적인 교육보다는 따뜻하고 안정적인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서비스의 수혜자가 영유아이므로 세심함, 배려, 사랑, 봉사, 가족과 같은 분위기가 강조되는 조직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났듯이 원장과 교사가 필요한 원장의 역량은 대부분 희생적이고 온정적인 이미지와 관련된 인성과 관련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것은 다른 일반 조직에서의 장에게 기대하는 역할과 이미지와는 확연히 다르며, 어린이집을 일반 조직을 이해하는 관점으로 설명하기 힘든 부분이다. 결론적으로 본다면 어린이집을 운영함에 있어 원장이 일반적인 가치(산술적 이익, 합리적인 생산 및 배분 등)와 영유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만을 가지고서는 어린이집의 궁극적인 목표에 도달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어린이집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기본전제로 하며, 유치원과는 또 다른 ‘보호와 교육’ 이라는 목표를 함께 이루어 내야하는 교육기관으로 어린이집 조직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전제로 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역할에 대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유아교육 운영자의 이미지경영의 중요성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오늘날 현대사회에서 기업이미지의 영향력은 대단히 크고 중요한 것이며, 기업은 자사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기업을 둘러싼 관계자 집단에서 끊임없이 심어 주어야 한다. 기업이미지는 명확한 목표의 공감대 형성을 통한일체화로 전개되었을 때 그 사회적 위치도 명확해 진다. 따라서 이미지 전략을 보다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이미지현황과 층별 분석을 통하여 전략을 수립전개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경호 (2004). 이미지 메이킹의 개념정립과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양영아 (2006). 성공적인 보육시설 운영 리더십의 탐색. 한국방과후아동지도학회.
김순복 (2006). 유치원 원장, 원감의 역할수행에 대한 교사의 지각 : 단설유치원, 공립(병설)유치원, 사립유치원간 비교.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혜란 (2010). 보육시설 교원들이 인식한 시설장의 역할기대와 역할수행에 대한 인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추천자료
- 한국과 일본의 유아교육체제 비교
- [유아교육기관운영E형]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의사결정과정을 기술하고 이 과정에서 ...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기관]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성격,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 유아교육(유치원교육) 필요성과 발전기반구축, 유아교육(유치원교육) 동작교육, 유아교육(유...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
- 2022년 2학기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기말과제물)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