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2해업)2209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302해업)2209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본문내용

(4) 자기존중의 욕구
소속단체의 구성원으로 권력이나 명예를 누리려는 욕구를 말한다. 내부적인 존경요인으로는 자아존중감, 성취, 자율 등이 있으며 외부적인 존경요인 으로는 신분, 지위, 관심, 인정의 대상이 되는 것 등이 있다. 존경의 욕구는 자기 스스로가 자신을 중요하다고 느껴야 할 뿐 아니라, 이 감정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아야지만 바른 의미의 자존욕이나 자기 확신이 생긴다. 존경의 욕구가 적절히 활용되면 조직의 생산성을 산출할 수 있으나, 만약 구성원들이 이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좌절을 느낄 경우에는 열등과 무기력에 빠지게 될 위험이 있다.
(5) 자아실현의 욕구
매슬로우는 자아실현욕구를 가리켜 ‘인간이 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것이 되어 보려는 욕망’즉, 자기완성에 대한 갈망을 뜻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 욕구는 자아발전이나 창조성과 깊이 연관되어 있으며 개인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표현된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창조적인 상태의 실현’, ‘잠재력을 지닌 존재로부터 그 잠재력을 실제로 발휘하는 존재로 실현되
려는 경향’을 말하며, 결과적으로 ‘자신에게 성취감과 자아만족의 결과를 가져다주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가령, 하위의 4가지의 욕구들이 모두 충족되더라도 자신에게 적합한 일을 하지 못하고 있는 한 새로운 불만과 불안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자아실현은 인간으로서 실현할 수 있는 최상의 인간이 되어야 함을 뜻하며 외부적 보상요인보다는 내적인 만족요인이 있을 경우에 충족될 수 있을 것이다.
3. 교육적 시사점
1) 시사점
매슬로우는 죽기전에 5단계 욕구 피라미드의 한계를 지적하며 그 피라미드가 뒤집어져야 옳았다고 말했다고 한다. 자아실현 욕구가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욕구라는 것을 인정한 것이다. 나도, 앞으로 자기 계발을 해서 꾸준히 적성 관련 분야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전에 투입될 때까지 관련 분야의 기술과 일을 가상으로 미리 연마해야겠다. 나중에 합격해서 직장에서 일하며 이상실현을 하여 욕구충족을 하고, 일처리를 능숙하게 할 때까지 한 직장에서 벗어나지 않고 노력해서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꿈을 이루도록 해야 할 것 같았다.
마지막으로 우리 삶에 있어서도 매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 이론은 큰 의미를 지닌다. 인간은 무엇을 위하여 사는가에 대한 답을 주고,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것인가를 자문하게 만든다. 이 이론은 한계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심리학, 마케팅, 조직론 등 많은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어지고 있다.
2) 교육에의 적용
매슬로우의 이론을 다음과 같이 교육에 적용해 볼 수도 있다.
첫째, 권력과 성취 욕구를 가진 학생들에게 리더십의 기회와 도전에 직면하게 한다. 가능하면 학생들의 성향에 따라 도움을 준다. 학생들이 의미 있고 긍정적인 수행을 하기 위해 그들의 자연적 성향을 이용하도록 잘 안내한다.
둘째, 친애 욕구를 가진 학생들에게 수용적이고도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건설적인 비판을 하도록 한다. 이 학생들은 경쟁적인 게임, 논쟁, 수행에 대한 판단을 강조하는 환경에서는 잘 수행하지 못한다는 것을 인식한다. 그들의 능력 내에서 자유롭게 학습하고, 지식을 최대로 잘 표현하도록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셋째, 자기 결정의 욕구를 발달시키기 위해 자율성을 허용한다. 그럼으로써 동기화 될 것이다. 가능하면 과제를 종합적으로 통제하게 한다. 예를 통해 가르쳐 준다. 자기 결정의 욕구를 어떻게 발달시켰는지 경험을 말하며 그것이 삶에 어떤 긍정적 영향을 미쳤는지 설명한다.
넷째, 음식, 거주지, 안전에 대한 학생들의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어야 고차적인 수준의 성취를 위해 도전할 수 있음을 명심한다. 필요하다면 학교의 행정적인 도움이나 사회복지사의 지원을 받는다.
Ⅲ. 결 론
사람마다 욕구가 다르지만 사회적인 환경에 의해 언제든지 변화한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사회 환경에 휩쓸리지 않기 위해서는 스스로 배움을 얻고자 하는 욕구를 통해서 활용하고 성취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긍정적인 삶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 문헌
1. 홍지명(2018), 인간과 교육, 정민사
2. 권형자ㆍ정선영(2018), 교육심리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3. 조규판ㆍ주희진 외 1명(2016), 교육심리학, 학지사.
4. 송대영ㆍ최현섭(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5. 조화태ㆍ김계현ㆍ전용오(2012),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6. 홍순정ㆍ김재춘(2012),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키워드

레포트,   과제,   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3.06.14
  • 저작시기202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120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