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내현화 장애
2) 외현화 장애
3.
결론
4.
참고문헌
서론
2.
본론
1) 내현화 장애
2) 외현화 장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잦다. 또한 지속적인 거짓말 또는 도벽을 보이기도 하며, 조절이 잘되지 않는 지나친 행동을 자주 보인다. 이러한 양상을 띄는 외현화 장애에는 과잉행동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가 속한다.
적대적 반항장애는 개인 정신 치료가 우선시되며, 부모의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가족중심치료가 특히나 중요하다. 장애아동과 상호존중하는 태도로 교류하며, 문제 행동은 무시하면서 바람직한 행동은 칭찬하고 격려하는 긍정적 강화를 해야 한다. 공격적 감정은 게임이나 과제를 이용하여 건설적인 방식으로 표출하게 하며, 화나는 감정의 대상과 원인을 찾아 감정을 제대로 인식하고 직면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 또한, 규칙을 정하여 협력하여 놀이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3. 결론
정서행동장애 아동은 내현화 장애인지 외현화 장애인지와는 여부와는 상관없이 그 행동적 특성 때문에 학교생활 및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확률이 매우 높다. 때문에 세심한 관심과 관찰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학업 중심 교육을 떠나서 사회적 및 비학업의 기술을 학습시켜 적응하게 하는 것이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지도하고 교육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특히 정서행동장애는 개별 아동의 성향이나 그 정도에 따라 사회적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개별 아동의 능력을 정확히 진단하고 아동이 지니는 문제의 성격이나 유형에 따라 가장 적합한 교수 전략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4. 참고문헌
1. 정서장애아교육 교안
2.이상훈.(2011).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선별, 진단에 관한 고찰.정서·행동장애연구,27(2),291-317.
적대적 반항장애는 개인 정신 치료가 우선시되며, 부모의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가족중심치료가 특히나 중요하다. 장애아동과 상호존중하는 태도로 교류하며, 문제 행동은 무시하면서 바람직한 행동은 칭찬하고 격려하는 긍정적 강화를 해야 한다. 공격적 감정은 게임이나 과제를 이용하여 건설적인 방식으로 표출하게 하며, 화나는 감정의 대상과 원인을 찾아 감정을 제대로 인식하고 직면할 수 있게 도와야 한다. 또한, 규칙을 정하여 협력하여 놀이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3. 결론
정서행동장애 아동은 내현화 장애인지 외현화 장애인지와는 여부와는 상관없이 그 행동적 특성 때문에 학교생활 및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확률이 매우 높다. 때문에 세심한 관심과 관찰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학업 중심 교육을 떠나서 사회적 및 비학업의 기술을 학습시켜 적응하게 하는 것이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지도하고 교육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특히 정서행동장애는 개별 아동의 성향이나 그 정도에 따라 사회적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개별 아동의 능력을 정확히 진단하고 아동이 지니는 문제의 성격이나 유형에 따라 가장 적합한 교수 전략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4. 참고문헌
1. 정서장애아교육 교안
2.이상훈.(2011).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선별, 진단에 관한 고찰.정서·행동장애연구,27(2),291-317.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