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5세 1학기 유아 한명당 놀이4,일상2 관찰일지와 1학기 발달평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5세 1학기 유아 한명당 놀이4,일상2 관찰일지와 1학기 발달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상생활
2. 놀이활동
3. 놀이활동
4. 일상생활
5. 놀이활동
6. 놀이활동
7. 1학기 발달평가

본문내용

시작하고서는 “선생님 이제 네모 모양으로 접었는데 다음 모양을 어떻게 접는지 모르겠어요.” 라고 말하였다. 교사가 손가락 쪽이 있는 부분을 가리키며 “여기 말하니?” 라고 묻자 그렇다고 고개를 끄덕였다. 교사가 순서를 말해주며 시범을 보여주자 OO는 곧잘 따라며 장갑을 완성시켰다.
놀이활동
실외활동 시간을 가지면서 자연물 프로타주를 위해 자연물 수집 시간을 가지자 OO가 “선생님. 돌멩이도 되요?”라고 물어본다. 옆에 있던 한 OO가 “야~ 납작한 것 만 되자나~” 라고 말하자 “아~! 그렇구나!” 하며 다시 자연물을 찾으러 간다.
1학기 발달평가
OO는 친구와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하고 친구에게 먼저 다가갈 수 있다. 아나바다 바자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잘 이해하면서 활동하는 모습이었다. 특히 4살 동생이 관심을 가져하는 장난감을 권유하며 판매하는 모습으로 사회관계증진이 형성될 수 있었다. OO는 소근육이 또래에 비래 많이 발달하여 손으로 하는 활동을 좋아하고 만들기를 잘 한다. 자연물을 수집할 때 나뭇잎을 찾다가도 벌레를 보면서 관찰하고 열매를 관찰하는 등 다양한 자연물을 관찰 및 탐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OOO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5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OO가 블록바구니를 쏟고 보자기 바구니를 다 쏟아 놓고 가버린다. OO가 바구니를 가져와 보자기를 정리하면서 “내가 왜 이걸 정리하고 있지” 하며 정리를 계속한다. OO가 다른 바구니를 또 쏟아놓자 OO에게 바구니를 쏟으면 안된다고 이야기한다.
놀이활동
책꽂이에서 그림책을 꺼낸 OO가 교사에게 다가와 옆에 앉으며 “선생님, 이 책 읽어주세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책을 읽으며 “신문이 뭔지 아는 친구 있나요?”하고 묻자 이야기를 듣던 OO가 “어, 지난번에 집에서 고기 구워 먹을 때 신문지 깔고 먹었어요.”하고 말한다.
놀이활동
나비의 성장과정 그림자료에 관심 보이며 OO가 “선생님 우리 이거 같이 봐요.~”하고 말한다. 교사와 함께 그림 자료를 살펴본 뒤 OO가 “우리 교실에도 나비 표본 있어요. 제가 가져와 볼게요. 여기 있어요!”하며 과학 영역에서 나비 표본 상자를 들고 온다. 교사가 “우리 현미경으로 자세하게 관찰해볼까?”라고 말하자 OO가 현미경을 가져와 능숙하게 표본을 올리고 눈을 대고 관찰한다.
일상생활
오전 자유선택 활동시간 쌓기영역에서 자석블록을 이용해 구성한 놀잇감으로 친구와 놀이를 한다.놀이가 진행되다 점차 부딪히는 놀이를 시도하게 되고 곧 친구의 놀잇감이 떨어져 OO의 팔에 부딪힌다. 그러자“선생님 OO가 나 때렸어요”라고 이야기한다.
OOO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5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놀이활동
옥상 놀이터에서 놀이를 시작한다. 남자 친구 두 명과 함께 축구를 하기 시작한다. 발로 공을 차기 시작한다. 다른 친구가 공을 가져가려고 하자 몸을 옆으로 빠르게 움직이고 발을 움직이면서 공을 가지고 온다. 공을 오른발로 계속 차면서 골대가 있는 곳까지 온다. 골대가 있는 곳에 도착하며 오른발로 공을 찬다. 골대에 공이 들어간다.
놀이활동
종이접기 활동시간에 OO가 반딧불을 접는데 어려워 하자 OO가 옆에서 “내가 도와줄까하고 OO에게 이야기한다. 색종이을 가져가 혼자 종이접기를 한다. 옆에서 도와주는 것은 괜찮으나 OO가 다 접어주는 건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고 말해 주자 “여기서 세모를 접어야 해"하고 알려준다.
1학기 발달평가
읽고 싶은 책을 스스로 선택하여 교사에게 읽어 달라고 한다. 책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눌 때 자신의 경험에 대해 구체적인 어휘를 사용하여 조리있게 말할 수 있다.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하며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다. 현미경을 능숙하게 조작하여 표본을 탐색할 수 있다. 자발적으로 신체 활동에 참여하며, 또래 친구들과 함께 하는 놀이를 즐거움을 느끼는 모습이었다. 공을 이용한 축구 놀이에 흥미를 가지고, 발을 이용한 이동운동에 균형을 가지고 잘 하는 모습을 보였다.
OOO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5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OO가 OO이의 얼굴을 보며 특별한 점을 찾으려 한다. 너 웃을 대 눈이 엄청 작아~ 라고 하며 OO이의작은 눈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놀이활동
언어영역에서 봄꽃 책 만들기를 한다. OO가 봄꽃이 써져있는 종이를 가지고 와서 글씨를 따라 쓰고 그림을 색칠한다. 글씨를 쓰고 교사에게 가지고 와서 “선생님 어떤 글씨가 써 있어요.?” 라고 이야기 한다. 교사가 봄 꽃 책에 있는 글씨를 읽어주자 OO도 교사를 따라 읽어 본다.
놀이활동
손바닥 도장을 이용한 활동을 소개한다. 교사에게 “우와 재밌겠다. 선생님 재미있겠어요.”라고 말한다. 빨간색을 골라 손도장을 찍은 후 눈, 코, 입을 그려 토끼의 모습을 표현한다.
일상생활
OO는 실외놀이 시 놀이터에서 뛰어놀다가 갑자기 소리를 지른다. 왜 그러냐구 물어보자 ‘저기 거미가 있어요~ 라고 말을 한다. 교사가 거미가 있는 곳으로 가자 교사의 뒤를 따라와서 거미를 쳐다본다.
OOO 관찰일지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5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놀이활동
바구니를 뒤집어 놓고 여러 가지 소꿉놀이감을 올려놓은 후 음식 만들기 놀이를 한다. OO가 ‘우리 치킨 만들어서 선생님 주자’라고 하며 요리하는 흉내를 낸다.
놀이활동
OO와 연못을 어떻게 구성할지 이야기 나눈다. 나는 큰 연못 만들고 싶어~ 라고 하자 OO가 알았어~라고 하며 띠블록과 벽돌 블록을 가져와 연못을 구성하기 시작한다.
1학기 발달평가
OO는 교실에서 거미를 보고 아주 놀라는 모습을 보였고 거미를 잡아서 치워준 다음에야 안심하는 모습을 보였다. OO는 교사가 참여를 유도하기 전까지는 미술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가 없는 편이나 활동을 유도를 통해 활동을 시작하면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소꿉놀이 시 음식을 만들고 친구들과 함께 다른 사람에게 대접하자는 제안을 하며 놀이에 즐겁게 참여한다. 친구와 함께 어떤 연못을 만들지 이야기 나누고 협동하며 연못 구성을 할 수 있다.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6.23
  • 저작시기2023.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1346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