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보육일지 만 5세 8월 1주-5주 주간보육일지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8월 보육일지 만 5세 8월 1주-5주 주간보육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8월 보육일지 만 5세 8월 1주-5주 주간보육일지

본문내용

가 이루어지며 좋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한 유아는 표지판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고 교통안전 규칙을 이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언어]운전면허증 만들기
자동차 운전 시 필요한 것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누었다. 운전면허증을 보며 면허의 종류, 주소 등을 살펴보고 친숙한 단어 위주로 글을 읽어보았다. 유아들은 운전면허증을 살펴보며 운전면허증에 더 표기하면 좋을 것 같은 부분을 말하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그럼 나도 엄마, 아빠 처럼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어요?\"라고 이야기하며 기대감을 보이기도 하였다.
[과학]경사로 자동차
유아들은 경사로에 따라 자동차의 빠르기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경사가 높아질수록 자동차는 빨리 달리지만 그만큼 빨리 달려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되었다. 놀이가 지속될수록 유아들은 경사로를 따라 내려오는 자동차가 가는 도로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이 도로는 교실 문까지 이어지게 되면서 놀이에 대한 흥미도 깊어지는 것을 느낄수 있었다. 자동차에 대한 놀이는 지속적으로 많은 흥미를 느끼며 놀이가 전개되고 있다. 몇몇 유아는 경사로에 대한 탐색을 하다가 미끄럼틀도 경사로와 같으니까 우리 교실에도 미끄럼틀을 만들고 싶다고 제안하였다. 이에 따라 매트와 낮은 책상을 함께 제공하여 교실 내에서 미끄럼틀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초등연계] 여러 가지 교통안전 규칙
다양한 놀이를 통해 교통안전 수칙을 알고 있는 유아들은 교사의 질문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교통안전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묻자 유아들은 \"교통사고가 많이 날 것 같아요.\"라고 이야기하며 가정에 돌아가 부모님께도 교통안전 수칙에 대해 알려주겠다고 말하기도 하였다.

미술]교통표지판 디자인하기
교통표지판을 탐색하며 유아들은 \"이렇게 많은 교통표지판이 있어요?\"라고 이야기하며 호기심을 보였다. 평소 자주 보았던 표지판을 가리키며 \"이건 직진하라는 뜻이에요.\"라고 자신 있게 이야기하기도 하였다. 내가 만든 교통표지판을 교실과 복도에 부착하여 교통표지판의 이해도를 높이고 교통안전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
[조작]교통기관 퍼즐 맞추기
대부분의 유아가 쉽게 놀이에 참여했었다. 하지만 어려움을 느끼는 유아가 있어 교사의 모델링이 필요했음. 이를 통해 스스로 규칙성을 발견하여 놀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퍼즐을 맞추며 소근육 발달을 도울 수 있었고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교구의 수를 다양하게 제공할 필요가 있겠다.
[미술]신호등 스텐실
신호등 스텐실을 하며 신호등의 기능을 알아보고 신호등의 색이 의미하는 바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완성된 작품을 친구들에게 소개하며 자신의 경험, 생각, 느낌을 표현하고 친구의 예술 표현과 생각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었다. 미술 기법 중 하나인 스텐실 기법을 이용하여 미술활동을 함께 해보았는데 유아들은 꽤 높은 집중력으로 몰두하며 좀 더 다양한 도안을 요구하여 교통표지판 도안도 추가로 제공하여 흥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반영]어제의 흥미를 반영하여 두 놀이 영역의 교구장을 벽면으로 붙이고 두꺼운 매트를 깐 후, 약간의 경사로를 만들어 낮은 책상과 함께 제공하였다. 책상이 놀잇감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에 굉장히 큰 흥미를 느끼고 미끄럼틀 놀이를 하는 모습이었다. 안전상의 문제로 사전에 유아들과 어떤 약속을 지켜야 하는 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나눈 후 진행하자 약속을 잘 지키며 놀이에 참여하였다. 하지만 교사의 시야에서 벗어나 유아들이 자체적으로 경사로를 더 심하게 만들거나 교사 없이 놀이하는 것은 안 된다고 제한하고 유아들의 요청이 있을 경우 안전이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수용하며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수]교통표지판 더해서 10 만들기
나머지 수를 더해서 10을 만들어보는 놀이를 하며 수 개념에 접근해볼 수 있었다. 유아들의 흥미에 따라 활동지에 있는 교통표지판이 아닌 좋아하는 표지판을 그리고 싶다는 유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통표지판을 지워 제공해주기도 하였고 숫자의 의미를 만들어 (가족의 수, 유아의 나이, 좋아하는 숫자) 그려보기도 하였다.
[음률]\'교통안전 가사에 맞춰 신체 움직이기
신호등과 육교, 지하도를 건널 때 지켜야 할 안전 약속에 대해 알아보았다. 유아들은 신호등에서 파란불이 켜지면 손을 번쩍 들고 건너야 한다는 것을 노래를 통해 알아보고 교통안전 수칙을 스스로 지켜보기로 약속하였다.

신체]릴레이 교통기관
다양한 교통기관의 특징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 나누고, 이를 신체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혼자서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유아들을 위해 교사가 시범을 보여주자 따라서 표현하며 신체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지역사회연계]지하철역을 둘러봐요
지하철역을 둘러보고 유아들이 직접 지하철을 타는 활동을 진행)유아들은 지하철을 직접 타봄으로써 안전 약속을 왜 지켜야 하는지 몸소 체험하기도 하고 지하철역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구성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 역사 내 직원이 설명해주기도 하여 직업에 대한 경험도 해보았다.
주평가
다양한 교통안전 규칙을 알고 실생활 속에서 교통안전 규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안전에 초점을 맞추고 유아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왔다. 우리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어린이 보호구역을 찾아보고 어린이 보호구역이 있어야 하는 이유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유아들의 관심이 확대되어 자신을 데리러 온 어른에게 알려주고 함께 찾아보자고 말하며 적극적으로 생활 속 교통안전에 대해 알아보기도 하였다.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이 지속되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교통 규칙을 지키며 안전하게 교통 문화를 형성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규칙에 대해 기억하고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였다. 평소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지켜야 하는 약속 뿐만 아니라 보행 시 지켜야 하는 약속, 교통표지판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었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이 알고 있던 규칙을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더욱 잘 기억하고 실천할 수 있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특이사항
  • 가격10,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23.07.02
  • 저작시기2023.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152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