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프로그램, 빈곤 조손가정 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경감하기 위한 심리, 정서, 학습 등 종합적 지원 프로그램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 프로그램, 빈곤 조손가정 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경감하기 위한 심리, 정서, 학습 등 종합적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 프로그램, 빈곤 조손가정 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경감하기 위한 심리, 정서, 학습 등 종합적 지원 프로그램


1. 사업명
2. 사업 내용 및 추진전략
3. 예산 편성
4. 문제의식(사업 필요성)
5. 목표 및 평가
6. 사업종료 후 지향점

참고문헌


프로포절,사회복지프로그램,아동,다문화,노인,장애인,프로그램,사회복지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동모금회,프로그램기획

본문내용

지속성과 주도성이 부족하였으나 당 프로그램에서는 주민들 스스로가 원하는 활동을 직접 선택해 공동체에 속한다면 소속감과 흥미를 갖고 공동체 활동의 지속적 참여가 가능할 것이다.
3) 신청기관의 강점
(1)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다양한 인적 자원 보유
본 기관은 오랫동안 지역조직사업을 진행해오면서 이미 주민활동가로 활동할 수 있는 다양한 인적 자원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아동 복지 관련하여 많은 경험들을 쌓아온 바 이에 대한 인적 네트워크가 탄탄하고 그간 활발한 활동을 펼쳐온 바 있다. 그 외에도 00단지 통우회, 행복지킴이, 부녀회의 경우 주민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의식주 공동체에 관심 있는 주민 발굴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 정기적인 모임활동이 가능한 공간 확보
프로그램을 진행함에 있어 모임을 갖고 정기적인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공간이 필요하지만 사회교육이나 문화강좌 수업으로 인해 상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본 사업을 위해각 공동체가 상시적으로 모임을 갖거나 활동준비를 위해 상주할 수 있는 공간 3곳을 마련할 수 있다.
5. 목표 및 평가
1) 산출목표
세부 사업 명
산출목표
모니터링 방법
가족기능 프로그램
가족상담 및 치료 : 40명, 월2회, 총 16회 실시
가족 의사소통 일지 작성: 20가정 매일, 작성
출석부
실시, 결과보고
P/G 활동일지
기초학습 프로그램
기초학습 교실 : 개별/집단, 20명 주 1회, 총 32회 실시
기초학습월말평가(기본 개념 퀴즈): 20명. 월1회, 총8회 진행
출석부
실시, 결과보고
P/G 활동일지
평가 회의록
정서안정 프로그램
음악치료 교실: 20명, 월2회, 총 16회 실시
정신건강 프로그램: 20명, 월2회, 총 16회 실시
주민 특강 : 지역주민 50명 대상, 연3회 실시
출석부
실시, 결과보고
P/G 활동일지
평가 회의록
2) 성과목표 및 평가 방법
구 분
성과목표
평가 도구 및 방법
측정 시기
가족기능 P/G
가족기능 및 의사소통 향상
성과지표 : 사전사후 대비 가족 관계 20% 향상
평가도구 : 가족 관계 척도(50점 만점)
평가방법 : 참여자 대상 사전사후 척도검사
사전(3월),
사후(12월)
기초학습 P/G
아동의 기초학습 발달 성취
성과지표 : 사전사후 대비 기초학습 성적 20% 향상
평가도구 : 기초학습평가(100점 만점)
평가방법 : 참여자 대상 사전사후 척도검사
사전(3월),
사후(12월)
정서안정 P/G
아동의 심리, 정서안정
성과지표 : 사전사후 스트레스 점수 평균2점 감소
평가도구 :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10점 만점)
평가방법 : 참여자 대상 사전사후 척도검사
사전(3월),
사후(12월)
6. 사업종료 후 지향점
1) 사업 수행으로 인한 기대 효과
구 분
변화내용
비 고
가족기능 프로그램
가족기능 프로그램을 통한 참여 아동 가족의 가족기능 및 의사소통 향상
-
기초학습 P/G
기초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조손가정 아동의 학습능력 향상
-
정신건강 프로그램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통한 참여 아동의 스트레스 경감 및 정서 안정
-
2) 사업 결과의 활용 계획
빈곤 조손가정 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경감하기 위한 심리, 정서, 학습 등 종합적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참여 조손 가정들의 전반적인 가족 기능 및 의사소통이 향상되었으며 안전 및 지역사회 소속감, 아동 개인의 자존감 등이 개선된 것으로 평가함. 향후 조손 가정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보급하여 지역사회 아동과 노인들의 삶의 질 개선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며 연계 사업의 개발 및 서로 돕는 상부상조의 공동체 형성을 위해 지역단위, 광역 단위 활발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
참고문헌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참고하실만한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장애노인이 직면한 신체, 정신, 사회적 위기를 경감하기 위한 건강 - 여가 - 연계 지원 등 다면적 접근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과 심리사회적 발달을 위한 통합 지원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다각적인 언어 발달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다문화가정 아동의 적응 및 정체성 확립
사회복지프로그램, 지역 공공도서관 및 청소년 시설 활용 다문화 가정 청소년에 대한 교육 지원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 및 방과 후 생활 개선을 위한 통합적 지원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북한 새터민 아동 청소년들의 사회 및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발달 지연 빈곤 가정 아동의 역량강화와 문제행동 해결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다문화가정 구성원의 사회적응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지적장애 청소년의 대인관계 개선과 인지력 발달을 돕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노인 집단 여가활동 서비스 제공을 통한 빈곤 노인들의 우울, 고독감 등 정서문제 경감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뇌성마비 지체장애 아동 및 청소년의 감각능력 향상 및 문제행동 소거를 위한 심리사회적응 지원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지역 다문화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다문화 구성원의 문화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동화 활용 그룹 활동을 통한 언어발달지체 아동의 언어문제해결력 향상 지원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초기 아동의 인지력 개선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양육행동,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발달 장애아 부모의 양육 부담 경감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학령기 장애 아동, 부모 대상 언어치료를 통한 장애아동 언어발달 촉진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교 및 지역사회 적응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 언어발달, 학습, 사회성, 자기통제력 강화 등 다면적 접근을 통한 발달(지적)장애아동의 역량강화 지원 프로그램
  • 가격4,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07.13
  • 저작시기2023.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175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