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보육일지 만 3세 여름 건강과 안전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7월 보육일지 만 3세 여름 건강과 안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7월 보육일지 만 3세 여름 건강과 안전

본문내용

00
손 씻기 및 오후 간식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 씻기오후 간식 먹기
15:0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 진행하기기본보육 유아는 하원하기
16:0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 진행하기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기
영역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쌓기]블록으로 수영장을 만들어요
블록을 이용하여 수영장을 만들 때 풀장을 만들고 교실 내 의자들을 가져와 연결하여 선베드를 만드는 모습을 보였다. 유아들이 다양한 소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교사에게 물로 사용할 파란 천을 제공해줄 것을 요구하였다. 교사가 천을 제공해주자 유아들은 \'바다\'라고 이야기하였고, 몇몇 유아들은 바닷가에서 노는 놀이로 변경하여 놀이하였다.
[역할]수영장 안전요원이 되었어요
쌓기놀이 영역과 연계하여 함께 수영장 놀이를 하는 모습이 관찰되고 수영장에서 물놀이하는 아이, 아이의 부모, 수영선수 역할을 하고 싶어 하는 아이들이 많은 반면 안전 요원을 하고 싶어 하는 유아가 없어 교사가 참여하여 함께 놀이하여 유아들이 안전 요원에 관심을 갖도록 격려하였다.
[바깥놀이]셀로판지로 여름 하늘 바라보기
셀로판지를 통해 보는 세상이 여러가지 색깔로 보인다며 유아들의 흥미를 끌 수 있었다. 하늘을 바라보며 하늘이 노랗게 보이고 파랗게 보이는 것에 호기심을 갖는 유아들이 많았고 셀로판지를 이용해서 미술영역에서 놀이하고 싶다고 하는 유아들이 많아 미술영역에 셀로판지를 제공해주기로 이야기 나누었다.

[수]내가 잡은 물고기 수는?
교구를 통해 낚시놀이를 하자 유아들이 흥미로워 하였다. 유아들이 낚시대에 물고기가 잘 붙지 않자 손으로 붙이기도 하는 모습을 보이고 숫자를 세어보다가 숫자 6 이후로 순서를 헷갈려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음률]씨사운드 드럼으로 바닷소리를 내요
씨사운드 드럼으로 바닷소리를 들어보니 유아들이 신기해하며 호기심을 가졌다. 어떤 유아는 바다 소리랑 다른 것 같다고 이야기하며 비오는 소리 같다고 표현하는 유아들도 있었다. 유아들의 생각을 충분히 수용하여 반응하였다.

[언어]물놀이 안전 그림카드 붙이기
안전하게 물놀이를 할 수 있도록 그림카드를 통해 이야기를 나누고 그림카드를 붙이며 이야기를 만들어 내기도 하였다. 자신의 실제 경험을 이야기 하는 유아들이 있는 반면 몇몇 유아들은 그림카드를 붙이며 새롭게 이야기 짓기를 하는 모습도 보였다.
[과학]색 얼음 만들기
처음에 물이었는데 시간이 흐른 후 얼음이 된 것을 보고 유아들이 호기심을 보였고 유아들과 함께 만드는 과정에서 물감을 너무 적게 넣어 다양한 색깔을 확인할 수 없었다. 준비 과정에서 잘못되었음을 파악하고 다음 날 다시 만들어보기로 하였다.
[게임]여름 옷 빨리 벗기
여름옷을 입고 벗는 게임을 하며 여름철 옷차림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유아들이 가정에서 가져온 여름옷을 이용하여 게임을 진행하였는데 유아들의 옷 위에 겹쳐 입는 과정에서 입고 벗는 것에 어려움이 생기기도 하였다.여름 옷과 겨울 옷을 나란히 놓고 게임을 진행해보고 싶다는 의견을 제안하였다. 내일은 유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자료를 추가로 제시하고 게임을 다시 진행해보기로 하였다.
[바깥놀이]그림자 안에 그림자 숨기기
게임으로 진행한 놀이였지만 게임에 참여하는 유아들도 있는 반면 자신의 그림자를 바꿔가며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며 자신의 위치가 변하는 것에 따라 그림자의 방향과 크기가 달라지는 것에 호기심을 보이며 탐색하는 유아들도 관찰되었다. 그림자 안에 그림자를 숨겨보는 놀이를 해보았다. 그림자가 생기는 과정을 신기해며 호기심을 보이는 유아들을 볼 수 있었고 그림자가 생기는 원리를 탐색해보는 유아들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사가 계획하지 않았지만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는 다양하게 발현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술]내 몸을 지켜주는 물건 그리기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내 몸을 지켜주는 물건에 대해 알아보았고 장비를 직접 몸에 착용해보며 경험하니 유아들이 더욱 많은 관심과 흥미를 보였다. 그림으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껴 보호 장비를 착용하여 놀이했던 경험을 그림으로 표현하며 놀이하기도 하였다.
[동시]안전한 생활
동시의 내용이 어렵지 않고 유아들이 쉽게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이기에 쉽게 이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동시 속 반복되는 문장으로 쉽게 따라할 수 있었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유아들도 볼 수 있었다.
[반영]
과학-어제 얼음 색이 너무 연하게 되어 유아들의 큰 흥미를 끌지 못하여 얼음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물감을 많이 넣어 다시 만들어보았다. 색깔이 진하게 나오자 유아들의 관심을 끌 수 있었고 색 얼음으로 그림을 그려보자고 이야기하는 유아들이 있었다.
게임- 어제 유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겨울 옷을 추가로 제공해주었다. 겨울 옷을 입고 놀이하는 과정에서 \'덥다\'라고 이야기하였지만 어제보다 놀이가 더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새노래]손을 손을 씻어요
위생과 안전과 관련하여 손을 자주 씻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으나 실천이 되지 않는 유아들이 많았었다. 이번 새 노래를 통해 손을 씻으며 유아들이 이 노래를 불러야겠다고 말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대체]보호 장비가 필요해요
실제로 보호 장비를 착용하지 않고 킥보드를 타는 유아들이 많아 게임을 통해 보호 장비의 필요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처음에는 보호 장비를 착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꼈으나 게임을 하다보니 보호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자연스럽고 편안해졌다고 말하는 유아들이 있었다.
평가
이번 주는 안전한 놀이와 생활에 대한 주제로 다양한 놀이와 활동이 진행되었다.
한 달 동안 여름/건강과 안전을 생활주제로 놀이 및 활동을 진행하며 여름철의 변화와 풍경에 관심을 갖고 유아의 안전과 건강, 영양을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교사의 계획보다도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에 따라 발현되는 놀이들은 더욱 창의적이고 탐색하는 시간이 지속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도 유아의 놀이와 생각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유아들의 놀이를 더욱 확장하고 또 변경할 수 있도록 적절히 지원해주어야겠다.
비고
  • 가격10,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07.16
  • 저작시기2023.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181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