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보육일지 만 3세 1주-4주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9월 보육일지 만 3세 1주-4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9월 보육일지 만 3세 1주-4주

본문내용

하는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에 대한 안내가 필요했다. 다음 놀이시간에는 호위무사, 요리사 등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을 표현할 수 있는 소품과 관련 사진을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다.
[쌓기]블록으로 태극기와 무궁화를 만들어요
유아들은 태극기와 무궁화의 특징이 잘 드러나도록 다양한 블록을 사용하였다. 태극 문양을 만들 때는 빨간색과 파란색의 원통 블록을 사용하고 4괘를 표현할 때에는 검은색 끼우기 블록을 사용하였고 무궁화를 표현할 때에는 자석 블록을 입체적으로 붙여 실제 꽃처럼 구성한 유아도 있었다. 친구와 함께 태극기를 구성하는 것에 재미를 느끼고 필요한 블록을 찾기 위해 역할분담을 하며 놀이하기도 하였다. 블록으로 석가탑을 만드는 게임을 통해 우리나라 문화재에 더욱 관심 갖고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앞으로도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놀이를 활용하여, 문화재에 대한 흥미가 지속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음률]애국가를 불러요
평소 유아들이 자주 부르던 동요보다 노래가 길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아가 애국가 부르는 것을 어려워하였다. 완벽하게 따라 불러보기보다는 애국가의 의미를 알고 국가에 관심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유아들은 경건한 마음으로 애국가를 감상하고, 애국가 부르기에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바깥놀이]나뭇잎으로 왕관 만들기
다양한 종류의 나뭇잎을 관찰하며, 나만의 나뭇잎 왕관을 만들어 보았다.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나뭇잎의 모양과 색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자연물을 자유롭게 탐색하는 경험을 하였다. 나뭇잎으로 왕관을 만든 후에는 직접 왕관을 쓰고 상황극을 하기도 하였다.

미술]태극기를 꾸며요
대부분의 유아가 종이를 찢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행동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놀이 초반에는 종이를 대충 찢거나 소극적으로 놀이하는 유아가 많았다. 태극기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종잇조각을 작게 찢어 태극기의 색을 꼼꼼하게 채워야 한다는 것을 인지하였다. 유아들은 색종이를 잘게 찢는 과정 자체를 즐기며 모자이크 기법을 활용한 작품 만들기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언어]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 글자를 알아봐요
활동지의 그림을 보며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놀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상징물에 자랑스러운 마음을 가질 수 있었으며, 활동지 그림을 색칠하고 글자를 따라 써보며 언어에 대한 흥미를 높였다.
[이야기]우리나라 문화재에 대해 알아봐요
대부분의 유아가 \'문화재\'라는 단어를 생소해 하고 어려워하였으나, 멀티플래시를 보며 우리나라의 문화재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 과정에서 문화재의 종류와 특징에 관심 두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으며 문화재를 소중히 여기기로 약속하였다. 유아들이 문화재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교실 내에 문화재와 관련된 사진을 게시하고 관련 책을 언어놀이 영역에 제공하면 좋을 것 같다.
[수]자랑스러운 우리나라 문화재
대부분의 유아가 우리나라 문화재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으나, 놀이를 통해 문화재가 무엇인지, 우리나라에 어떤 문화재가 있는지 이해하게 되었다. 문화재 그림을 보고, 문화재 카드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문화재의 이름과 특징에 관심 갖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며 더불어 자신이 모은 문화재 카드의 수를 세며 즐겁게 수 세기 하는 유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반영]
역할-어제의 평가를 반영하여 오늘은 궁궐에서 일하는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을 안내하여 다양한 역할을 놀이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유아들은 한복을 입고 각 역할에 어울리는 소품을 활용하여 극 놀이에 몰입하는 모습을 보였고 어제보다 다양한 역할이 준비되어, 놀이가 더욱 확장될 수 있었다.

[조작]태극기 퍼즐
대부분의 유아가 태극문양은 쉽게 맞췄으나, 괘의 방향과 모양을 헷갈렸다. 교실에 있는 태극기를 보고 퍼즐을 완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으며, 완성된 태극기 퍼즐을 보며 태극기 모양에 관해 이야기 나누었다.
[과학]우리나라 지도를 관찰해요
대동여지도와 지금의 지도를 비교하며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해 자유롭게 상호작용하는 유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돋보기를 제시하여 관찰해보도록 함으로써 흥미를 지속할 수 있었다. 돋보기로 지도를 관찰하던 유아들은 돋보기를 통해 사물을 관찰하면, 작은 것도 크게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주변에 있는 작은 놀잇감이나 도구를 관찰하기 시작하였다. 몇 명의 유아들은 친구들이 잃어버린 작은 물건을 찾아주는 탐정이 되고 싶다고 말하며 탐정놀이를 제안하기도 하였다. 새로운 놀이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탐정놀이에 필요한 재료를 추가로 지원해주었다.
[게임]블록으로 석가탑 만들기
블록으로 석가탑 형태를 구성하는 놀이를 통해 친구와의 협력은 물론, 우리나라 문화재에 대한 관심이 증진될 수 있었다. 유아들은 블록으로 만든 석가탑이 무너지지 않도록 신중하게 게임에 참여하였다.. 석가탑이 완성된 후에는 석가탑 그림과 비교하며 성취감을 느끼는 유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바깥놀이]우리 동네 문화재 찾아보기
우리 동네에도 문화재가 있다는 사실에 유아들은 매우 흥미로워하였으며, 산책하는 동안, 적극적인 자세로 문화재를 찾아보았다. 동네에서 찾은 문화재는 사진으로 기록하여, 교실에서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불어 문화재에 대해 궁금한 점들은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였다.
[동시]나는야, 한국인!
동시를 감상하며 우리나라의 자랑거리인 한글, 한복, 아리랑, 김치에 자연스럽게 관심 갖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유아들은 동시 내용을 바꿔보며 우리나라의 다양한 자랑거리들을 생각하였고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추석연휴

주평가
우리나라의 역사와 자랑거리에 대해 유아들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를 준비하고 진행하였다. 유아들이 놀이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에 자긍심을 갖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였다. 한 달 동안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주제로 다양한 놀이를 경험한 유아들은 우리나라에 관심 갖고, 이해하는 경험을 충분히 한 것 같다. 한국인으로서의 긍지를 가지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기틀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한다.
특이사항
  • 가격10,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07.20
  • 저작시기2023.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188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