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일지 8월 만 0세 8월 1주-5주 주제 물놀이 해요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육일지 8월 만 0세 8월 1주-5주 주제 물놀이 해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보육일지 8월 만 0세 8월 1주-5주 주제 물놀이 해요

본문내용

사용한다.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30~12:1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놀잇감을 깨끗하게 씻어요
[바깥놀이]물을 부어 물레방아를 돌려요
[대체]공을 굴려 샴푸 통을 맞춰요
12:10~13:00
수유 및 이유/점심
손 씻기 후 점심을 먹는다.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오후 낮잠
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영아의 개별 이불을 찾아보고 누워볼 수 있도록 한다.낮잠 음악을 들으며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자며 안정을 찾고 체력을 회복한다.
15:00~15:30
수유 및 이유
낮잠에서 일어나 교사와 함께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오후 간식을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쌓기]블록으로 욕조를 만들어요
목욕하는 그림에 관심 갖는 영아와 상호작용하고 욕조에 대한 관심이 지속될 수 있도록 교사가 직접적인 도움을 주며 욕조를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사각형 형태의 욕조를 구성한 후 직접 들어가 볼 수 있도록 도왔다.
[역할]아기 인형을 목욕시켜요
다양한 목욕용품에 관심을 가지며 탐색하고 아기 인형을 손에 잡고 샤워볼로 인형의 몸을 문지르거나 교사가 샴푸 통을 이용하여 인형의 머리를 감겨주는 것에 관심을 갖고 머리 감기를 흉내 내기도 하였다. 인형을 샤워볼로 문지르는 것에 흥미를 보이고 있어 벽돌 블록으로 목욕할 때 사용하는 욕조를 만들어 주었다. 영아들은 욕조 안에 아기 인형을 놓고 반복해서 샤워볼을 문지르는 모습이었다. 교사가 대야를 거꾸로 놓고 손바닥으로 두드려 소리를 들려주자 소리가 나는 곳을 향해 고개를 돌리며 관심을 보이고 다가와 손바닥으로 치며 소리를 탐색하였다. 몇몇의 영아는 대야를 욕조처럼 사용하며 대야 안에 아기 인형을 담은 후 목욕 시키는 놀이를 하였다.
목욕할 때 사용하는 타올과 칫솔을 제공하고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바깥놀이]놀잇감을 깨끗하게 씻어요
다양한 놀잇감을 물에 넣었다 빼기를 반복하기도 하고 스펀지에 물을 묻힌 후 놀잇감에 문질러 씻겨주는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놀잇감을 씻기도 하였다. 물 안에 놀잇감을 담구는 것에 높은 흥미를 보여 수조에 물을 담아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언어]아이 깨끗해 동화를 봐요
그림책을 보며 목욕하는 모습을 모델링으로 보여주자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목욕하는 흉내를 내고 손가락으로 가리켜 궁금해하는 장면에 대해 반복해서 들려주고 목욕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도록 목욕용품을 추가로 제공하여 놀이의 확장을 도왔다.
[음률]대야를 두드려 연주해요
대야에 관심 갖는 영아들에게 목욕할 때 사용하는 물건임을 알려주고 두드리면 다양한 소리가 날 수 있다는 것을 상호작용하고 대야를 뒤집어 제공하자 동그란 부분을 손바닥으로 두드리며 소리를 탐색함. 두드리는 것에 지속적인 흥미를 보여 부드러운 채를 추가로 제공하여 자유롭게 두드려볼 수 있도록 하였다.

[신체]수건을 길게 연결해요
다양한 크기와 촉감의 수건을 제공하자 관심을 가지며 손으로 만져 촉감을 탐색하고 신체 부위에 수건을 대고 문지르기도 하고 수건 위에 앉거나 누워보기도 하였다. 수건을 바닥에 놓고 연결을 시도하는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교사가 놓은 수건 옆에 수건을 놓거나 교사가 만든 수건 길 위에서 걷거나 기어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였다.
[바깥놀이]물을 부어 물레방아를 돌려요
물에 관심 보이는 영아들이 많아 수조에 물을 담아 자유롭게 탐색하고 놀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사가 물레방아에 물을 붓자 바퀴가 돌아가는 것을 보고 높은 흥미를 보임. 물레방아 위에 물을 부으며 바퀴의 움직임을 탐색하였다.

[미술]칫솔에 물감 묻혀 문질러요
칫솔에 관심 갖는 영아와 상호작용하며 손으로 칫솔 모를 문질러 느껴지는 촉감을 탐색하고 칫솔에 물감을 묻힌 후 문지르며 도화지에 나타난 색깔에 대해 상호작용하였다. 손을 좌우로 움직이며 칫솔을 자유롭게 문질러 표현하고 칫솔을 입에 가져다 대는 영아가 있어 놀잇감이기 때문에 입에 넣으면 배가 아플 수 있음에 대해서도 반복해서 알려주었다. 아기 칫솔의 부드러운 모 부분을 손가락으로 문지르는 모습을 보여 부드러운 촉감을 적절한 언어로 표현해 주었다. 물감을 제공하고 칫솔에 물감을 묻혀 도화지와 그림 도안에 문질러볼 수 있도록 하였는데 문지르는 것에 높은 흥미를 보이고 반복적으로 좌우로 문지르며 색깔을 표현하였다. 몇몇의 영아는 칫솔을 입으로 가져가는 모습을 보여 내일은 이 닦기 교구를 추가로 제공하고자 한다.
[감각/탐색]목욕타올의 촉감을 느껴요
목욕타올에 관심을 가지는 영아와 손으로 만지며 촉감을 탐색하고 촉감과 관련된 단어를 적절한 언어로 표현해주었으며 손으로 주무르기도 하고 팔이나 다리에 문지르며 촉감을 자유롭게 탐색하였다.
[반영]미술-어제의 흥미를 반영하여 이 닦기 교구를 추가로 제공하였다. 이 모형을 보고 손가락으로 이를 가리키며 관심을 가졌다. 이 모형에 칫솔을 대고 문지르는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칫솔을 잡고 이 모형 위에 반복해서 문질러보았다. 또한, 전지 위에 이 모형 그림을 그려주자 칫솔에 물감을 묻힌 후 이 그림 위에 문질러 이 닦기 놀이에 대한 관심을 지속하였다.

주평가
대부분의 영아가 목욕에 대한 경험이 있어 목욕 관련한 동화의 표지를 보고 관심을 가져보았다. 교사가 동화를 들려주며 목욕용품으로 씻는 흉내를 내자 이를 모방하여 샤워볼로 팔과 다리를 문지르는 모습을 보였다. 다양한 목욕용품을 손으로 만지며 촉감을 탐색하고 자신의 신체에 문질러보거나 제공된 아기 인형에 문지르며 목욕하는 흉내를 내었다. 영아들은 거품이 묻은 샤워볼을 손으로 주물러 거품을 내보았고 아기 인형에 문질러 목욕시키거나 자신의 팔과 다리에 거품을 묻혀 촉감을 탐색하였다.
특이사항
  • 가격9,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08.05
  • 저작시기2023.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00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