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주-4주 보육일지 주간 만 1세 움직이며 놀이해요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10월 1주-4주 보육일지 주간 만 1세 움직이며 놀이해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0월 1주-4주 보육일지 주간 만 1세 움직이며 놀이해요

본문내용

먹는다.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쌓기]블록으로 미끄럼틀 만들어요
지난주 블록으로 놀이터를 구성해보는 놀이 시 미끄럼틀 사진을 붙인 블록을 추가로 준비해 영아들이 쉽게 놀이터를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다. 이번에는 여러 가지 형태의 블록을 제공하여 영아가 미끄럼틀의 특징적인 형태를 인지하고 구성해볼 수 있도록 격려해주었다. 미끄럼틀의 경사진 부분을 표현하고 싶어 하여 긴 막대 블록을 제공해 사선으로 놓아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영아는 미끄럼틀 같다고 이야기하며 박수 치며 즐거워하였다.
[역할]미끄럼틀에 인형을 태워요
쌓기놀이 시 블록으로 만든 미끄럼틀에 인형을 태우고 싶다고 이야기하는 영아가 있어 자연스럽게 역할놀이가 이루어졌다. 인형을 미끄럼틀 위에 올려놓고 아래로 움직이면서 슈웅~ 이라고 소리 내어 표현하기도 하였다
[바깥놀이]깡통 끌차를 끌어요
깡통에 끈을 매달아 끌차를 만들어 준비해주고 영아들은 끈을 잡고 이동하며 땅에 부딪혀 달그락 거리는 깡통 소리를 흥미롭게 들어보았다. 다른 친구가 깡통 끌차를 끄는 모습을 탐색하며 더 빨리 움직여보기도 하고 영아끼리 속도를 조절하며 신체 움직임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언어]바깥에서 안전하게 놀이하려면?
바깥에서 안전하게 놀이하는 모습에 대해 이야기 나눌 필요가 있어 관련된 그림자료를 준비해주고 새로 보는 그림에 관심을 보이며 탐색하던 영아가 미끄럼틀 계단 아래에서 친구를 기다리는 그림을 보고 자신도 미끄럼틀을 탈 때 친구를 기다렸다고 이야기하며 경험을 회상하여 이야기하였다.
[음률]노래 들으며 내가 좋아하는 놀이 기구 사진을 찾아요
노래를 들으며 좋아하는 놀이 기구 사진을 탐색해보고 영아들이 주로 선호하는 미끄럼틀 사진을 보며 바깥에 나가서 미끄럼틀을 타고 싶다고 이야기하기도 하고 평소 주로 타진 않지만 다른 놀이기구들도 가리키며 언급해주어 다양한 놀이기구에 관심 갖고 탐색해볼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신체]담요를 타고 움직임 느껴봐요
담요 위에 영아가 앉을 수 있도록 도운 후 담요의 끝을 잡고 끌며 교실 곳곳을 돌아다녔다. 영아는 넘어지지 않도록 스스로 담요의 양끝을 잡고 균형을 잡고 친구와 함께 타고 싶다고 하여 여러 영아들이 함께 담요에 앉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고 안전을 위해 담요 끝을 꼭 잡을 수 있도록 안내한 후 담요를 끌어 신체놀이를 지원해주었다.
[바깥놀이]분필로 마당에 그림 그려요
분필을 처음 접하는 영아들이 많아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였다. 콘크리트 바닥에 분필로 그려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는데 바닥에 그리는 것을 낯설어하는 영아들을 받아들이고 교사가 분필로 그리는 모습을 보여주니 조금씩 끼적이기를 시도해보았고 바닥에 앉아 분필로 동그랗게 움직이며 자유롭게 끼적여보았다.
[반영]언어-놀이 흥미를 반영해 안전 약속판을 함께 꾸며보기로 했다. 영아의 연령 상 글자로 구성된 약속판이 아닌 놀이 사진으로 구성된 약속판을 준비해주었고 영아들은 스티커를 붙이거나 끼적이며 꾸미기 시작했다. 안전과 기본생활은 사진을 통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기에 이번에 함께 만든 약속판을 교실에 게시해주면 영아들이 바깥놀이 안전에 대해 놀이하며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미술]신나는 놀이터
교사가 미리 만든 고리 던지기 놀잇감에 관심을 보이며 탐색해보고 탐색 후 고리를 들고 기둥에 걸어보며 놀이 방법을 탐색하고 시도해보았다. 교사가 미리 놀이방법을 안내하지 않고 영아가 탐색하며 스스로의 방법으로 자유롭게 놀이해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다.
[감각/탐색]놀이터에 무엇이 있을까요?
퍼즐 조각을 보며 그림의 부분을 살펴보고 어떤 놀이기구일지 질문하니 영아가 알고 있는 여러 놀이기구의 이름을 이야기하며 예측해보았다. 그림의 부분을 보고 전체 모습을 예측해서 말하는 영아들도 있고 알고 있는 놀이기구의 이름을 하나씩 나열하여 이야기하는 영아들도 있었다. 영아들의 개별 차에 따라 놀이 모습이 다양하게 나타났고 한 영아는 기본 도형 모양에 관심을 갖고 탐색하며 모양을 보고 맞춰보았다.
[반영]바깥놀이-어제 바깥놀이 시 경험했던 분필에 대한 흥미가 지속되어 오늘은 바깥놀이 시간을 좀 더 늘려 분필로 끼적이기를 해보았다. 다양한 색깔의 분필을 사용해 끼적이며 새로운 끼적이기 도구에 대한 흥미가 높아졌고 또한, 바깥에서 활발한 신체 움직임뿐 아니라 끼적이기와 관련된 놀이도 즐길 수 있음을 인지하고 새로운 놀이를 경험할 수 있어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대체]이불 등산 놀이해요
미세먼지 나쁨으로 인해 실내에서 대체활동) 베개를 쌓고 그 위에 이불을 덮어 산처럼 솟아오르게 준비해주고 이불 산을 따라 올라가기를 시도하며 적극적으로 신체를 움직였다. 영아들의 개인 차에 따라 쿠션의 높낮이를 다르게 준비해주었더니 영아에 따라 높은 산을 선호하기도 하고 낮은 산을 쉽게 넘어가는 것을 선호하기도 하였다.
주평가
지난주에는 바깥에서 하는 놀이를 경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면 이번 주에는 바깥에서 다양한 놀이를 해볼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다. 다양한 놀이를 통해 바깥에서 놀이 시 즐거움을 느끼고 영아의 흥미에 따라 다양한 흐름으로 확장된 놀이가 이루어지는 것을 볼수 있었다.
바깥놀이 시 안전에 대해서는 실제 바깥놀이 시 지속적으로 알려주었는데 오늘은 안전하게 놀이하는 모습 그림을 보면서 바깥놀이 안전에 대해 떠올려보는 시간을 가졌다. 영아들은 친구를 기다리며 차례를 지키는 모습 그림을 보고 박수를 치며 친구를 기다려야 한다고 이야기하였다.
바깥놀이터에 있는 놀이기구가 아닌 교사가 새롭게 만들어준 놀잇감으로 놀이하며 교실을 놀이터처럼 인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고리를 어디에 비치해둘지 질문하니 교실 가운데에 두고 싶어 하여 영아들의 통행에 방해되지 않도록 조금 안쪽에 놓아두었다. 영아들은 여기가 놀이터라고 이야기하며 바깥에서처럼 자유롭게 놀이를 즐기는 모습이었다.
특이사항
  • 가격9,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8.30
  • 저작시기2023.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17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