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학년)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학년)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1) 교육목표
2) 원리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1) 프로젝트 준비 단계
2) 프로젝트 시작 단계(1단계)
3) 프로젝트 전개 단계(2단계)
4) 프로젝트의 마무리 단계(3단계)
5) 프로젝트 평가

3.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1) 강점
2) 약점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가 처음 의도했던 활동을 진행해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되는 경우도 많았다. 또한 학생들의 자유로운 의사소통 속에서 주제와 관련이 없는 질문이 나왔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몰라 곤란함을 느꼈다.
발표회 및 전시회는 프로젝트 전 과정을 정리하며 다른 사람들과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는 나눔의 장이 된다. 발표회나 전시회를 준비하려면 교사와 학생이 함께 계획을 세우고, 개인별 역할을 분담하고, 초청장을 보내고, 일정을 계획하여야 한다. 발표회 및 전시회 준비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표회 및 전시회를 준비하고, 연습할 시간이 부족하였다. 학생들과 함께 발표회 및 전시회의 계획을 세워서 준비하고, 연습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그러나 정해진 수업시수로 인해 학교 수업시간 동안 발표회나 전시회 준비를 계속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또한 방과 후 시간에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원을 다니기 때문에 학생들의 시간을 맞추어 연습하고, 준비하기가 어려웠다.
둘째, 발표회나 전시회와 같은 행사를 준비하면서 교사는 보여주는 것에 대한 심리적인 부담감을 느낀다고 하였다. 학부모나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를 하는 것에 대해 실수 없이 좋은 모습만을 보여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학생들이 연습하는 데에 교사가 많이 개입을 하게 되었다. 또한 동학년의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학급 단독행사를 준비하게 될 경우 동학년 교사들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가 없어 힘들었다고 하였다.
4. 나의 의견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 방법은 유아 개개인의 능동적인 학습 태도를 조장 할 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능력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비코츠키(1987)는 유아의 인지 발달이나 학습에 있어서 사회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유사한 관점에서 로고프(Rogoff, 1990)는 유아기의 인지 발달 과정을 도제에 비유하며 또래 친구 도는 교사의 행동이나 말을 따라하고 행동해 보는 과정에서 인지 발달이 촉진 될 수 있다고 주장 하였다. 이들의 주장은 유아 학습에서 사회적 상호 작용, 주변 사람들과 협동하는 학습, 능동적인 학습 활동 등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이러한 주장은 프로젝트 활동특성과 일치한다. 뉴(New, 1992)역시 비코츠키와 피아제(Piaget)의 주장을 근거로 유아교육에서 최선의 방법은 유아의 관심에서 출발하여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라고 주장 하면서, 이러한 학습과정은 유아의 인지 발달이 가장 촉진 될 수 있는 방법이라 주장하였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창자인 캐츠와 차드(2000)는 유아의 발달에는 두 가지 차원 즉, 규준적 차원(nomative dimension)과 역동적 차원(dynamic dimension)이 있으며 유아교육은 이 두가지 차원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규준적 차원은 어떤 연령이나 시기에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하지 못하는가 하는 보편적 발달의 문제를 다루는 차원이라면, 역동적 차원이란 시간과 경험에 따른 인간의 변화방식, 뒤늦게 나타나는 영향, 누적효과 이 세 가지의 상호 연관된 측면을 고려하는 차원이다. 효과적인 유아교육을 위해서는 단순히 유아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뿐만 아니라 학습의 종류과 발달 단계, 유아기의 경험이 이후 정의적·인성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반복적 경험이 미치는 장기적인 효과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캐츠와 차드가 지적한 발달의 역동적 차원과 비고츠키가 근접 발달 영역의 개념에서 주장한 능동적인 학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의미 등은 유아기 교육이 갖는 중요성 및 바람직한 학습 방법을 시사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해 보았다.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은 보다 구체적으로 인간 두뇌의 기능적 특성 및 유아 발달 영역의 상호 통합성 또는 연관성에 비추어 볼 때 적합한 방법이다. 이러한 주장의학자들은 케인과 케인(Caine & Caine), 브레드캠프(Bredekamp)와 엘킨드(Elkind)(NAEYC)가 있다. 각각의 주장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케인과 케인(1990)은 바람직한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인간의 두뇌가 학습에서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알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두뇌에 기초한 접근법(ABrain Based Approach)’을 제시한 바 있다. 이 접근법은 뇌 기능 분석을 바탕으로 연구하였으며, 그들이 제시한 12가지 원리 중 제 5원리는 ‘학습에 있어서 정서와 인지는 분리 될 수 없다’는 것이며, 제 6원리는 ‘인간의 뇌는 부분과 전체를 동시에 지각하며 부분과 전체는 개념적으로 상호 작용하기 때문에 학습은 실제적이고 전체적인 상황 하에서 이루어질 때 가장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그들은 의미 있는 학습을 위해서는 프로젝트학습처럼 교과목을 통합하고 능동적인 학습 과정을 장려해야 한다고 주장 하였다. 브레드캠프(1993)는 ‘각 유아에게 의미 있는 교육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은 통합 교육과정’ 이라고 주장하면서 프로젝트를 통한 교육과정의 통합적 운영을 지지하였다. 엘킨드(1987)또한 유아교육은 연령이 높은 아동을 위한 교육과는 반드시 달라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유아들에게 가장 바람직한 학습 방법은 프로젝트를 활용하는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참고문헌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21). 이소은민하영, 방송대출판문화원.
유승희, 성용구(2013).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의 한국 적용. 양서원.
전경원, 김경숙(2012). 누리과정이 반영된 유아 창의성 교육. 경기: 정민사.
지옥정(2005). 프로젝트 학습 공동체를 통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아교육 현장 적용. 서울: 창지사.
채상아 (2011).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혜지 (2012). 명화감상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국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동훈, 최윤정, 윤상훈, 김병일, 고혜원, 김병섭, 김인철(2018). 초등 프로젝트수업. 지식프레임.
  • 가격6,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9.28
  • 저작시기2023.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546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